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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전기차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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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태우
  • 기업명 :
  • 2024-08-29
  • 출처 : KOTRA

 

o EU, ’24.6월 기준 전기차 신차 등록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

중국전기차 상계관세 부과 전인 6, 중국전기차 판매 증가로 294,000대의 전기차가 등록되었으나, 전년 대비 5% 감소한 수준

역내 최대 자동차 시장인 독일의 배터리 전기차(BEV) 신차 등록이 18% 하락한 것이 주요인

배터리 전기차 등록 수는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한 반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는 등록 수가 15% 감소


[그림 1] 주요 전기차 제조사별 EU 시장 점유율(’24.1~6)


 [자료원] EU 집행위



-EU는 역내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 전환이 진행되고 있긴 하나, 추후 EU 규제와 시장 경쟁이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승용차·승합차 이산화탄소 배출규제*에 따라 ’35년부터 내연기관차의 신차 판매가 사실상 금지될 전망이나, ·폴란드 등의 일부 회원국과 보수당이 법안 폐지를 주장

* ’35년 이후 유럽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으로, 합성연료 사용 내연기관 신차 판매의 예외적 허용을 논의 중

역외 보조금 부과 판정받은 중국전기차에 상계관세 확정을 위해 집행위가 조사 중으로 추후 추진 경과 모니터링 필요

중국전기차에 잠정 상계관세 부과 후, 역내 중국수입량 급감

EU 주요 16개국의 7월 신규 등록된 중국전기차 대수는 6월 대비 45% 감소했으나, 상계관세 영향으로 보기에는 미지수

조사기관*제조사가 상계관세 부과 전인 6월에 적극적 재고 소진 전략을 펼친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

* Matthias Schmidt

동 기간 중국외의 전기차 판매량이 36% 감소한 것을 감안, 중국수입량 감소를 전적으로 관세 부과 효과로 보기에는 다소 부족

BYD는 헝가리에 제조공장을 건설 중이며, 체리자동차는 이탈리아·스페인 등에 공장 설립을 검토하는 등 EU 역내 제조시설 구축에 박차

 

o 전기차 중고가 하락 및 내연기관차 판매금지 정책 추진으로 역내 자동차 리스 업계 부담 가중

EU 역내 전기차의 80%는 리스 차량으로, 자동차 리스업체의 역할이 중요

··스페인 등 유럽 16개국에서 신규 전기차 등록의 60%는 법인차량으로 대부분 리스를 이용

특히 전기차 구매 보조금 혜택이 없는 국가*의 경우, 개인의 전기차 구매 비중은 매우 낮은 수준

* ·벨기에는 구매 보조금 혜택이 없어, 개인의 전기차 구매 비중이 각각 8%, 23%에 불과

 

- 리스 비용은 예상 중고가 또는 잔존가치를 고려하여 설정하며, 역내 전기차 중고가 하락으로 전기차 리스 가격 ’21년 대비 2배 인상

전기차 가격 하락 요인으로는 ’22.10월 이후 테슬라의 가격 인하, 충전 인프라 부족과 배터리 수명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 저렴한 중국전기차 유입 등이 꼽힘

평균 3년의 리스 기간을 고려했을 때, 리스 종료 시점의 중고가가 예상보다 낮게 책정되면 자동차 리스 업체의 손실이 발생

[그림 2] 자동차 가격 대비 리스 비용 비율


[자료원] Center for Automotive Research

출처: EU 집행위 보도자료(’24.08.14), EU 경제통상 브리핑 52(’24.08.21) 등 언론보도 KOTRA 브뤼셀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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