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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Rijeka Gateway 터미널 건설 75% 완료, 유럽 내 최첨단 시설 예정
  • 단신 속보뉴스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윤태웅
  • 2025-02-18
  • 출처 : KOTRA

최대 물류 인프라 투자 프로젝트, 총 3억 8000만 유로 규모

□ [크로아티아] Rijeka Gateway 컨테이너 터미널 1단계 올해 완공 예정

   ㅇ Rijeka 항에 3억 8000만 유로(한화 약 5,460억 원) 규모의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 진행 중

       - 2021년 11월, Maersk 자회사 APM Terminals와 크로아티아 Enna Logic이 공동 투자 계약 체결

       - APM Terminals가 51%, Enna Logic이 49% 지분을 보유한 합작회사 Rijeka Gateway 설립

       - 항만 및 교통 인프라 확장을 포함한 총 투자 규모 약 6억 유로(한화 약 8,610억 원) 예상

   ㅇ Rijeka Gateway 터미널 1단계 공사 마무리 단계

       - 터미널 건설 공정률 현재 약 75% 달성

       - 1단계 공사: 길이 400m, 수심 20m의 부두 조성, 연간 처리 용량 65만 TEU(20피트 컨테이너 단위)

       - 2단계 공사: 부두 길이를 680m로 연장, 연간 처리 용량 105만 5천 TEU로 확장

   ㅇ 지속가능성 강조한 유럽 내 최첨단 항만 프로젝트

       - 95% 이상의 장비가 전기식이며, 모든 에너지를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 공급

       - 친환경적 요소: 현대적인 수자원 관리 시스템, 스마트 조명 시스템, 소음 저감 기술 도입

   ㅇ Rijeka 항, 유럽 주요 컨테이너 항만으로 복귀 기대

       - 현재까지 100개 일자리 창출, 완공 후 300명 이상 고용 전망

       - Rijeka 항이 유럽 항만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


□ [크로아티아] Rijeka Gateway 터미널, 유럽 내 최대·최첨단 컨테이너 항만으로 개발

   ㅇ  APM Terminals와 ENNA의 공동 투자 프로젝트, 총 3억8,000만 유로(약 5,456억 원) 규모의 대형 물류 인프라 사업

        - Rijeka 항만 역사상 가장 크고 중요한 프로젝트, 지속가능한 ‘그린’ 항만으로 자리매김할 것

        - 현재 공정률 약 75% 달성, 2025년 내 개통 예정

        - 2월 STS(ship-to-shore) 크레인 2대 추가 도착, 주요 장비 완비

        - 프로젝트 완료 시, Rijeka 항구는 유럽 내 주요 컨테이너 항만으로 도약할 전망

        - 1단계: 400m 길이, 20m 깊이의 선석(berth) 운영, 연간 65만 TEU 처리 능력 확보, 최대 1만8,000 TEU급 선박 접안 가능

        - 2단계: 선석 길이 680m로 확장, 연간 105만5,000 TEU 처리 가능, 최대 2만4,000 TEU급 선박 접안 가능

   ㅇ 지속가능성 및 환경 보호 고려한 스마트 터미널 구축

        - 터미널 장비의 95%가 전력 기반으로 운영, 에너지는 100%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서 공급

        - 스마트 조명 시스템 도입으로 빛 공해 감소, 소음 저감을 위한 컨테이너 ‘소프트 랜딩’ 기술 적용

        - 현대적인 수자원 관리 시스템 도입, 친환경 항만 운영 목표

   ㅇ 지역사회 및 경제적 영향

       - 현재까지 100개 일자리 창출, 운영 개시 후 300명 이상 고용 전망

       - Rijeka 항만청, 본 터미널과 주변 교통 인프라(도로 및 철도 포함) 개발을 합쳐 총 6억 유로(약 8,616억 원) 규모 투자 진행

       - 터미널 구역 명칭을 ‘Rijeka 강인한 여성의 광장(Square of Strong Women of the City of Rijeka)’으로 지정하여 지역사회 연계 강조


□ [크로아티아] Rijeka Gateway 터미널 건설 75% 완료, 유럽 내 최첨단 시설 예정

   ㅇ Rijeka Gateway, 크로아티아 최대 물류 인프라 투자 프로젝트

       - 북아드리아 해역 최대 물류 거점으로 개발 중

       - APM Terminals 및 ENNA의 공동 투자로 총 3억 8000만 유로 규모

       - Rijeka 항구를 유럽 주요 컨테이너 항만으로 재정비

       - 자그레브 해안(Zagreb coast) 신규 컨테이너 터미널, 2025년 하반기 운영 개시 예정

       - 프로젝트 완료 후 Rijeka 지역 경제 및 물류 산업 발전 기대

       - 2025년 2월 17일, 마지막 두 개의 STS(Ship-to-Shore) 크레인 도착 → 터미널 장비 90% 완비

       - 현재 공정률 약 75%, 주요 인프라 및 창고(22번 창고) 개보수 작업 진행 중

       - 현재까지 100명 채용 완료, 운영 개시 후 총 300명 직접 고용 전망

       - 항만 및 물류 인프라 확충으로 Rijeka 지역 내 추가 투자 유치 기대

  ㅇ 터미널 건설 현황

       - 2024년 10월, 첫 2기 STS(Ship-to-Shore) 컨테이너 크레인 설치

       - 2025년 2월 17일, 나머지 2기 크레인 추가 설치 완료 → 터미널 장비 90% 완비

       - 현재 프로젝트 진행률 75%

       - 1단계(초기 운영): 부두 길이 400m, 수심 20m, 연간 환적 능력 65만 TEU, 최대 1만8000 TEU급 선박 접안 가능

       - 2단계(확장 후): 부두 길이 680m로 연장, 연간 환적 능력 105만5000 TEU, 최대 2만4000 TEU급 선박 접안 가능

   ㅇ Rijeka Gateway 터미널 주요 특징

       유럽 내 가장 현대적이고 지속가능한 항만 터미널로 설계

       - 친환경 설비: 95% 전력 사용 장비, 재생에너지 기반 운영

       - 스마트 조명 시스템 도입 → 빛 공해 최소화

       - 소음 저감 기술 적용(컨테이너 "소프트 랜딩" 기능 도입)

       - 최신 수자원 관리 시스템 도입

   ㅇ 지역 사회와의 협력 및 상징성 부여

       - 항만 크레인에 Rijeka 역사에서 중요한 여성 인물 이름 부여

         * Antonija Reljac, Zora Matijević, Ada Felica Rošić, Snježana Pejčić)

       - 터미널 구역 명칭: Square of Strong Women of the City of Rijeka

   ㅇ Rijeka 항만청 및 국가 차원의 기대

       - Rijeka 항만청장 Denis Vukorepa: "크로아티아 항만 및 교통 시스템 역사상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

       - 총 투자금액 6억 유로(항만·도로·철도 등 연계 인프라 포함)

       - 북부 아드리아 해 및 유럽 내 물류 중심지로 도약 기대

   ㅇ Trieste 및 Koper 항만과 경쟁 속에서 Rijeka의 차별화 전략

       - Rijeka, 동시에 400m 길이 선박 2척(각 2만 TEU급) 접안 가능 → 경쟁 항만 대비 강점


□ [크로아티아] Rijeka Gateway, 크로아티아 및 중유럽 물류 중심지로 도약 기대

   ㅇ Rijeka Gateway(RGW), Rijeka항의 최첨단 컨테이너 터미널로 개발 중

       - Pavle Vujnovac가 소유한 Mærska 및 Enna Group이 운영

       - 1단계 공사 진행 중, 약 2억 유로(약 3,000억 원) 투자 완료

       - 연간 65만 TEU(컨테이너 단위) 처리 가능, 올해 하반기 완공 목표

       - 2단계 확장 시 처리 용량 100만 TEU로 확대, 추가 1억 8,000만 유로(약 2,700억 원) 투자 예정

   ㅇ 2025년 말까지 약 300명 고용 예상, 물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전망

       - 현재 100명 이상 채용 완료, 7명은 대학 졸업 후 직접 채용

       - 주요 물류 및 해운업체와 협력해 첫 화물 운송 이미 계약 완료

   ㅇ 프로젝트 진행 현황 및 주요 장비 도입 상황

       - 터미널 인프라 최종 마무리 작업 진행 중

       - 2024년 10월 첫 크레인 도착, 설치 및 테스트 완료

       - 최근 STS(ship-to-shore) 크레인 2대 추가 도착, 핵심 장비 대부분 확보

       - 물류 및 장비 조달 일정 조정 등 도전 과제 존재하지만, 일정대로 진행 중

  ㅇ RGW, 크로아티아 및 중유럽 경제 성장 견인 기대

      - 신속한 공급망 구축 및 물류 효율성 향상으로 경제 성장 촉진

      - 운송·물류·무역·관광 등 다양한 산업에 긍정적 영향 예상

      - 중유럽 시장과의 연결성 강화로 현지 제조업 및 수출업체 지원

      - 국제 투자 유치 효과 및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 철도 현대화 등 연계 인프라 투자 촉진, 유럽 시장과의 연결성 강화

  ㅇ 글로벌 물류 기업 유치를 위한 환경친화적 기술 도입 계획

      - 첨단 기술 및 자동화 시스템 적용

      - 친환경 물류 운영 모델 구축


*기사원문 링크

One of the biggest projects in the history of Croatia: the owner of Mercator has his fingers in the middle - Forbes Slovenia (2025.03.06)

'The most important and complex project in our history': Rijeka Gateway terminal will be the largest and most modern in this part of Europe - Poslovni dnevnik (2025.03.04)

lidermedia.hr/tvrtke-i-trzista/tomislav-rosandic-rijeka-gateway-novi-terminal-moze-postati-motor-gospodarskog-rasta-u-hrvatskoj-i-siroj-regiji-161648 (2025.02.23)

Today is a key moment in the construction of the 'Rijeka Gateway': The terminal will be the most technologically modern in this part of Europe - Poslovni dnevnik (2025.02.17)

PHOTO Two more new container cranes installed in Rijeka, see - Index.hr (2025.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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