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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소매 유통 시장, 5개 국내 기업과 5개 외국 기업이 주도
  • 단신 속보뉴스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윤태웅
  • 2025-02-18
  • 출처 : KOTRA

주요 식품 유통업체 10곳 매출 74억 2000만 유로, 전체 시장의 86%

□ [크로아티아] 소매 유통 시장, 5개 국내 기업과 5개 외국 기업이 주도

    ㅇ 2023년 유통업 매출 85억 7000만 유로 기록(전년 대비 18.2% 증가)

        - 주요 식품 유통업체 10곳 매출 74억 2000만 유로, 전체 시장의 86% 차지

        - Schwarz Group (Lidl·Kaufland), Konzum, Plodine 등 시장 점유율 우위

    ㅇ 소비자 보이콧 확산

        - 쇠고기 가격 급등(40% 이상)으로 촉발된 소비자 불만이 유통업 전반으로 확산

        - "Black Friday" 형태로 대형마트, 주유소, 은행,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한 부문 보이콧

        - 첫 3주간 소비자 지출 1억 유로 이상 감소

    ㅇ 주요 유통업체 및 시장 점유율

        - Konzum (19억 유로, 1위)

        - Plodine (8억 9000만 유로, 4위)

        - Tommy (6억1200만 유로, 7위)

        - Lidl + Kaufland (Schwarz Group, 총 26% 점유)

        - Eurospin, NTL 등 중소 유통업체 상대적으로 부진

    ㅇ 2023년 시장 성장

        - 주요 10개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18.9% 증가, 순이익 29.7% 증가

        - 실질 성장률 4% 내외, 나머지는 인플레이션 및 소비 트렌드 변화 영향

        - 크로아티아 소비자, 가격 인상에도 소비 유지 경향 → EU 평균 대비 영향 적음

    ㅇ 크로아티아 vs EU 시장 특성

        - 크로아티아 소비자, 제조사 A 브랜드 선호 → 할인점(Discounter) 시장 확산 어려움

        - 할인점 브랜드 점유율: 슬로베니아 36.6%, 크로아티아 20.5%, EU 평균 37%, 스위스 51.6%

        - Aldi·Hofer, 크로아티아 시장 진출 보류 → Lidl도 할인점에서 하이브리드 슈퍼마켓으로 전환

    ㅇ 향후 전망

        - 소비자 보이콧이 장기적 가격 조정 효과는 크지 않을 전망

        - 새로운 유통업체 진입 가능성 낮음, 기존 기업 간 인수·합병 가능성 높음

        - Schwarz Group, Konzum, Plodine 등 대형 유통업체 중심 시장 재편 지속


*기사원문 링크 : Of the total cake of more than eight billion euros, the largest share is held by five Croatian and five foreign chains - Večernji.hr (2025.02.16)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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