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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관광업 의존, 큰 문제점으로 대두
  • 단신 속보뉴스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윤태웅
  • 2024-09-30
  • 출처 : KOTRA

관광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 과열, 경제 다변화 어려움

□ 크로아티아 관광업 의존, 큰 문제점으로 대두 

   ㅇ 수십 년간 관광업에 의존하던 국가, 이제는 큰 문제로 떠오르다

       - 오랫동안 관광업에 의존해온 크로아티아, 현재는 부정적 영향에 직면

       - 관광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 과열, 경제 다변화 어려움

       - 기재부, 단기 임대 촉진이 문제를 악화시켰다고 언급

       - 젊은 기업 및 혁신 기술에 대한 투자보다는 부동산 임대에 집중

       - 관광업을 전략적 산업으로 삼는 방향성에 문제 제기

       - 크로아티아가 관광업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지역 경제의 다른 활동을 밀어냈다고 평가

       - 네덜란드병 증후군으로 인해 관광업이 다른 산업을 압도

       - 관광업으로 축적된 자본이 경제적 비효율성을 초래

       - 장기적인 분석 결과, 이러한 경향이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에도 기술 및 창의 산업에 대한 논의보다는 관광업 회복에 초점

   ㅇ 부동산 및 단기 임대 촉진

       - 국가가 단기 임대에 유리한 세금 혜택 제공

       - 관광업으로 인한 수익은 2023년 GDP의 19.6% 차지, 유럽에서 최고 수준

   ㅇ 관광업이 크로아티아 경제의 핵심으로 자리잡음

       - 관광 개발 전략 및 지속 가능한 관광 계획을 통해 관광업 육성

       - 15년간 지속된 관광업 기반 전략에 따른 결과


□ 기관광업체 분석: 중소기업, 향후 실적 달성 더욱 어려워질 전망

   ㅇ 2024년 9개월간 실적(2023년 동기 대비)을 바탕으로 15개 관광업체 재무 분석

       - 대상: Valamar, Maistra, Plava Laguna, Arena 등 주요 업체, 

        Croatia Airlines, ACI 등 관광 성수기에 의존하는 기업 포함

   ㅇ 주요 재무 성과

       - 매출: 15개 중 13개 기업 매출 증가, 평균 7.2% 성장

       - 비용: 14개 기업 비용 증가, 평균 10% 상승

       - EBITDA: 전체 샘플 기준 1.4% 증가, 그러나 15개 중 11개 기업에서 EBITDA 마진 2%p 감소

       - OCF(영업현금흐름): 5.1% 감소, OCF 마진 4.4%p 감소

       - 자유 영업현금흐름(FOCF) 감소, 감가상각을 차감한 FOCF 10.8% 감소

       - 유동성 확보 어려움 증가, 특히 중소기업에 심각한 영향

   ㅇ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

       - 대기업: 15개 중 8개 기업이 CAPEX(자본지출) 증가, 미래 성장 기대감 반영

       - 중소기업: 비용 증가가 매출 증가를 초과하며 수익성 유지 어려움

   ㅇ 경영 환경과 과제

       - 비용 증가 속도 > 매출 증가 속도: 지속 가능한 경영 위협

       - 세제 개편 등 규제 변화로 중소기업의 실적 악화 가능성 상승

   ㅇ 결론 및 전망

       - "화려한 관광 시즌"이라는 인식과 달리, 재무 성과는 기대 이하

       -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 확대, 중소기업이 추가적인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

       - 4분기 및 연간 실적 결과가 중요, 고정 비용 증가로 인한 추가 압박


□  크로아티아 관광 가격과 지속 가능성 

   ㅇ 크로아티아 관광의 가격 탄력성

      - 크로아티아 해안 지역은 유럽 및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지역

      - 가격은 관광객 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바티칸이나 로마처럼 항상 방문객이 있을 것

   ㅇ 관광의 부정적 경향

      - 평균 체류 기간 약 3일로 단축

      - 연간 약 2000만 명의 관광객이 주로 2~3개월 여름 성수기에 집중

      - 관광으로 인해 지역 인프라와 주민의 삶의 질에 부담 발생

      -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과 비교해 크로아티아는 인프라가 부족해 압박이 심함

      - 관광업이 다른 산업 활동을 대체, 관광 외 계절에는 지역 경제 활동 부족

      - 여름철 외 관광 시즌 확장이 어려운 현실


□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은 상반되지 않으며 상호 의존적 범주

    ㅇ 지속 가능하지 않은 관광은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없음

         - 환경 보호에 투자하지 않는 관광지는 자원의 악화, 이는 관광객의 관심 감소와 수익 감소로 이어짐

         - 지속 가능한 관광은 현대 여행의 문제를 해결하는 마법의 문구

         - 관광지, 관광객, 정부 모두가 이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실천이 부족

    ㅇ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 전략이 2030년까지 수립됨

         - 공간 사용 문제와 특정 관광지의 과잉 관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침 제공

         - 단기 아파트 임대가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협함

         - 2018년 이후 이 유형의 숙박시설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함

         - 크로아티아 정부는 관광 개발 관리의 포괄적 개혁을 시행 중

         - 지역 관광청이 필요와 특성에 따라 관광지 관리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함

         - 현대 관광객의 요구와 필요가 변화하고 있음

         - 안전성과 쾌적하고 안정적인 기후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

         - 기후 변화로 인해 여행객의 행동이 변하고 있음

         - 관광객은 점점 더 진정한 경험을 추구함

         - 음식 맛보기, 현지 관습과 전통 체험, 현지인과의 교류 등이 포함

    ㅇ Istria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수용하는 선두주자

         - 올리브 따기, 트러플 찾기, 낚시, 와이너리 방문 등 활동 제공

         - Cres는 성공적인 그리폰 독수리 구조로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관광지 중 하나로 선정

         - 슬로베니아는 지속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접근함

         - 입법을 적응시키고, 녹색 경로를 만들고, 관광 서비스 제공업체와 관광지를 인증

         - 스위스는 지속 가능한 운영을 하는 관광 조직과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합

         - 이는 국가의 지속 가능한 관광 발전에 기여, 관광 수익의 지속적인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

         -크로아티아의 지속 가능한 관광 실천의 좋은 예시들: Cres, Dugi otok, Ivanić-Grad, 

           Lika Destination Cluster, Mali Lošinj, Plitvice Lakes National Park 등

         - 지속 가능하지 않은 관광은 정체를 초래하며, 이는 경쟁력 있는 관광지로 남기 위해서는 받아들일 수 없음

         -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은 상반되지 않으며 상호 의존적임

         - 지속 가능하지 않은 관광지는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없음

         - 지중해 관광은 여러 도전 과제에 직면할 것임

    ㅇ 크로아티아 민간 부문은 EU 규정에 따라 지속 가능성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측정하기 시작

         - 중요한 것과 그린워싱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

         - 향후 20년간 급격한 변화는 기대되지 않지만, 여름 휴가 및 여행 패턴의 변화가 예상


□ 2025년 관광 시즌의 성공은 가격에 좌우

    ㅇ 가격 경쟁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

         - 관광 수요의 증가와 다음 관광 시즌의 성공은 잘 측정된 가격-품질 비율

         - 가격 인하에 대한 권장 사항이 포함될 수 있는지 여부는 각 기업가가 스스로 결정 필요


□ 크로아티아 관광 수익 감소 원인과 향후 과제

   ㅇ 2024년 3분기 관광 수익 감소 * 크로아티아 중앙은행(CNB) 발표

      - 관광 서비스 수출 실질적으로 -1.8% 감소

      - 3분기 외국인 관광객 숙박 수 감소: -0.6%

      - 서비스 요금 인상으로 관광객의 실질 소비 감소

   ㅇ 연간 데이터 관점에서의 관광 현황

      - 9월까지 누적 데이터: 외국인 관광객 도착: +2.6% 증가, 외국인 관광객 숙박: +0.4% 증가, 

      - 국내 관광객 도착: +7.5% 증가, 국내 관광객 숙박: +6.9% 증가

      - 10월 성과: 조기 성수기(pre-season) 수준의 성과

   ㅇ 산업별 소비 지표

      - 음식 및 음료 서비스 매출(실질적 증가): +4.5%

      - 숙박업 매출(실질적 감소): -4.7%

   ㅇ 관광 비용 상승과 '저렴한 관광' 감소

      - 가격 인상으로 기존 관광객의 구매력에 부정적 영향

      - 저렴한 서비스의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일부 관광객 감소

      - 일부 관광객은 성수기를 피해 비성수기에 여행

   ㅇ 2025년 성공 여부를 좌우할 변수: 관광 서비스 가격 조정

      - 인플레이션에 따른 관광 가격의 조정 필요

      - 숙박과 항공편 등 비성수기 상품 개선

      - 기존 관광객 분산 및 추가 관광객 유치

      - 7~8월 성수기 의존도 감소 및 연중 관광 시즌 확장

      - 성수기 외의 관광객 수 증가 목표

      - 항공 노선 확대 및 비성수기 관광 상품 개발 필요

      - 개인 숙박 시설 수익 데이터 관리 강화: 비공식 숙박업 수익 추적 및 보고 체계 개선


□ 크로아티아 관광의 새로운 동력: 프리미엄 관광

   ㅇ 프리미엄 관광은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으로 크로아티아 관광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

      -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 차세대 관광객의 요구를 반영한 프리미엄 콘텐츠 개발, 동기 부여된 교육받은 노동력 육성이 핵심 요소

      - 디자인과 건축은 프리미엄 호텔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스토리텔링과 세부 사항에 중점을 둔 트렌드 강조

      - 건축은 지역 사회 고용 창출, 생산 촉진, 독창성과 환경 통합으로 관광객 유치

      - 프리미엄은 스토리와 분위기가 중요하며, 건강과 환경 의식, 우수한 서비스가 현대 관광의 필수 요소

      - 국내 호텔 업계는 우수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설 업그레이드에 투자

      - 프리미엄 프로젝트는 건축가와 고객의 협력이 필요하며, 지식과 공간 창출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감각이 중요

   ㅇ Stories 플랫폼의 성공

      - 프리미엄 크로아티아 경험을 홍보하며, 6개월 만에 120명 이상의 회원 확보

      - 경제 성장과 크로아티아의 고유 가치를 보존하며, 글로벌 럭셔리 및 지속 가능한 여행 리더로 자리매김 목표

 

□  관광부, 소형 임대업자 증가로 인한 문제점 지적

   ㅇ 올해 관광업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개혁 시행

      - 장기 및 단기 임대의 세금 부담 조정

      - 민간 숙박시설 공급이 과잉이며, 전체 숙박 시설의 약 40%가 비어있는 상태

      - 매년 3~4만 개의 신규 숙박용 침대가 시장에 추가됨

   ㅇ  주요 개혁법: 건물 관리 및 유지보수법, 숙박업법, 세금 정책 조정

     - 민간 숙박업자들의 세금은 침대 수를 기준으로 책정, 더 많은 침대는 더 높은 세금 부과

     - 호스트는 크로아티아 관광의 중요한 자산으로, 새로운 법을 통해 호스트를 보호하고 지원할 계획


*기사원문 링크 

Tourism Companies - Mario Kurtović Results (2025.1.3)

Novotny: Croatia is like the Vatican or Rome. Regardless of the prices, there will always be someone - Index.hr (2025.1.3)

lidermedia.hr/tvrtke-i-trzista/odrzivost-i-profitabilnost-u-turizmu-nisu-suprotstavljene-vec-meduovisne-kategorije-160707 (2024.12.28)

Smart with prices, the success of the 2025 season will depend on it. - Poslovni dnevnik (2024.12.09)

Economist Marina Tkalec comments on the decline in tourism revenues (2024.11.30)

Premium is the new driving force of Croatian tourism (2024.11.22)

The state has lived from tourism for years. Now, overnight, this has become their main problem - Index.hr (2024.9.29)

Minister of Tourism on small renters: We are sawing the branch we are sitting on - Index.hr (2024.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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