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로아티아] 관광업 의존, 큰 문제점으로 대두
- 단신 속보뉴스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윤태웅
- 2024-09-30
- 출처 : KOTRA
-
관광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 과열, 경제 다변화 어려움
□ 크로아티아 관광업 의존, 큰 문제점으로 대두
ㅇ 수십 년간 관광업에 의존하던 국가, 이제는 큰 문제로 떠오르다
- 오랫동안 관광업에 의존해온 크로아티아, 현재는 부정적 영향에 직면
- 관광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부동산 시장 과열, 경제 다변화 어려움
- 기재부, 단기 임대 촉진이 문제를 악화시켰다고 언급
- 젊은 기업 및 혁신 기술에 대한 투자보다는 부동산 임대에 집중
- 관광업을 전략적 산업으로 삼는 방향성에 문제 제기
- 크로아티아가 관광업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지역 경제의 다른 활동을 밀어냈다고 평가
- 네덜란드병 증후군으로 인해 관광업이 다른 산업을 압도
- 관광업으로 축적된 자본이 경제적 비효율성을 초래
- 장기적인 분석 결과, 이러한 경향이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에도 기술 및 창의 산업에 대한 논의보다는 관광업 회복에 초점
ㅇ 부동산 및 단기 임대 촉진
- 국가가 단기 임대에 유리한 세금 혜택 제공
- 관광업으로 인한 수익은 2023년 GDP의 19.6% 차지, 유럽에서 최고 수준
ㅇ 관광업이 크로아티아 경제의 핵심으로 자리잡음
- 관광 개발 전략 및 지속 가능한 관광 계획을 통해 관광업 육성
- 15년간 지속된 관광업 기반 전략에 따른 결과
□ 기관광업체 분석: 중소기업, 향후 실적 달성 더욱 어려워질 전망
ㅇ 2024년 9개월간 실적(2023년 동기 대비)을 바탕으로 15개 관광업체 재무 분석
- 대상: Valamar, Maistra, Plava Laguna, Arena 등 주요 업체,
Croatia Airlines, ACI 등 관광 성수기에 의존하는 기업 포함
ㅇ 주요 재무 성과
- 매출: 15개 중 13개 기업 매출 증가, 평균 7.2% 성장
- 비용: 14개 기업 비용 증가, 평균 10% 상승
- EBITDA: 전체 샘플 기준 1.4% 증가, 그러나 15개 중 11개 기업에서 EBITDA 마진 2%p 감소
- OCF(영업현금흐름): 5.1% 감소, OCF 마진 4.4%p 감소
- 자유 영업현금흐름(FOCF) 감소, 감가상각을 차감한 FOCF 10.8% 감소
- 유동성 확보 어려움 증가, 특히 중소기업에 심각한 영향
ㅇ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
- 대기업: 15개 중 8개 기업이 CAPEX(자본지출) 증가, 미래 성장 기대감 반영
- 중소기업: 비용 증가가 매출 증가를 초과하며 수익성 유지 어려움
ㅇ 경영 환경과 과제
- 비용 증가 속도 > 매출 증가 속도: 지속 가능한 경영 위협
- 세제 개편 등 규제 변화로 중소기업의 실적 악화 가능성 상승
ㅇ 결론 및 전망
- "화려한 관광 시즌"이라는 인식과 달리, 재무 성과는 기대 이하
-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 확대, 중소기업이 추가적인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
- 4분기 및 연간 실적 결과가 중요, 고정 비용 증가로 인한 추가 압박
□ 크로아티아 관광 가격과 지속 가능성
ㅇ 크로아티아 관광의 가격 탄력성
- 크로아티아 해안 지역은 유럽 및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지역
- 가격은 관광객 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바티칸이나 로마처럼 항상 방문객이 있을 것
ㅇ 관광의 부정적 경향
- 평균 체류 기간 약 3일로 단축
- 연간 약 2000만 명의 관광객이 주로 2~3개월 여름 성수기에 집중
- 관광으로 인해 지역 인프라와 주민의 삶의 질에 부담 발생
-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과 비교해 크로아티아는 인프라가 부족해 압박이 심함
- 관광업이 다른 산업 활동을 대체, 관광 외 계절에는 지역 경제 활동 부족
- 여름철 외 관광 시즌 확장이 어려운 현실
□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은 상반되지 않으며 상호 의존적 범주
ㅇ 지속 가능하지 않은 관광은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없음
- 환경 보호에 투자하지 않는 관광지는 자원의 악화, 이는 관광객의 관심 감소와 수익 감소로 이어짐
- 지속 가능한 관광은 현대 여행의 문제를 해결하는 마법의 문구
- 관광지, 관광객, 정부 모두가 이를 원하지만 실제로는 실천이 부족
ㅇ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 전략이 2030년까지 수립됨
- 공간 사용 문제와 특정 관광지의 과잉 관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침 제공
- 단기 아파트 임대가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협함
- 2018년 이후 이 유형의 숙박시설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함
- 크로아티아 정부는 관광 개발 관리의 포괄적 개혁을 시행 중
- 지역 관광청이 필요와 특성에 따라 관광지 관리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함
- 현대 관광객의 요구와 필요가 변화하고 있음
- 안전성과 쾌적하고 안정적인 기후가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
- 기후 변화로 인해 여행객의 행동이 변하고 있음
- 관광객은 점점 더 진정한 경험을 추구함
- 음식 맛보기, 현지 관습과 전통 체험, 현지인과의 교류 등이 포함
ㅇ Istria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수용하는 선두주자
- 올리브 따기, 트러플 찾기, 낚시, 와이너리 방문 등 활동 제공
- Cres는 성공적인 그리폰 독수리 구조로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관광지 중 하나로 선정
- 슬로베니아는 지속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접근함
- 입법을 적응시키고, 녹색 경로를 만들고, 관광 서비스 제공업체와 관광지를 인증
- 스위스는 지속 가능한 운영을 하는 관광 조직과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합
- 이는 국가의 지속 가능한 관광 발전에 기여, 관광 수익의 지속적인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
-크로아티아의 지속 가능한 관광 실천의 좋은 예시들: Cres, Dugi otok, Ivanić-Grad,
Lika Destination Cluster, Mali Lošinj, Plitvice Lakes National Park 등
- 지속 가능하지 않은 관광은 정체를 초래하며, 이는 경쟁력 있는 관광지로 남기 위해서는 받아들일 수 없음
-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은 상반되지 않으며 상호 의존적임
- 지속 가능하지 않은 관광지는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없음
- 지중해 관광은 여러 도전 과제에 직면할 것임
ㅇ 크로아티아 민간 부문은 EU 규정에 따라 지속 가능성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측정하기 시작
- 중요한 것과 그린워싱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
- 향후 20년간 급격한 변화는 기대되지 않지만, 여름 휴가 및 여행 패턴의 변화가 예상
□ 2025년 관광 시즌의 성공은 가격에 좌우
ㅇ 가격 경쟁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
- 관광 수요의 증가와 다음 관광 시즌의 성공은 잘 측정된 가격-품질 비율
- 가격 인하에 대한 권장 사항이 포함될 수 있는지 여부는 각 기업가가 스스로 결정 필요
□ 크로아티아 관광 수익 감소 원인과 향후 과제
ㅇ 2024년 3분기 관광 수익 감소 * 크로아티아 중앙은행(CNB) 발표
- 관광 서비스 수출 실질적으로 -1.8% 감소
- 3분기 외국인 관광객 숙박 수 감소: -0.6%
- 서비스 요금 인상으로 관광객의 실질 소비 감소
ㅇ 연간 데이터 관점에서의 관광 현황
- 9월까지 누적 데이터: 외국인 관광객 도착: +2.6% 증가, 외국인 관광객 숙박: +0.4% 증가,
- 국내 관광객 도착: +7.5% 증가, 국내 관광객 숙박: +6.9% 증가
- 10월 성과: 조기 성수기(pre-season) 수준의 성과
ㅇ 산업별 소비 지표
- 음식 및 음료 서비스 매출(실질적 증가): +4.5%
- 숙박업 매출(실질적 감소): -4.7%
ㅇ 관광 비용 상승과 '저렴한 관광' 감소
- 가격 인상으로 기존 관광객의 구매력에 부정적 영향
- 저렴한 서비스의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일부 관광객 감소
- 일부 관광객은 성수기를 피해 비성수기에 여행
ㅇ 2025년 성공 여부를 좌우할 변수: 관광 서비스 가격 조정
- 인플레이션에 따른 관광 가격의 조정 필요
- 숙박과 항공편 등 비성수기 상품 개선
- 기존 관광객 분산 및 추가 관광객 유치
- 7~8월 성수기 의존도 감소 및 연중 관광 시즌 확장
- 성수기 외의 관광객 수 증가 목표
- 항공 노선 확대 및 비성수기 관광 상품 개발 필요
- 개인 숙박 시설 수익 데이터 관리 강화: 비공식 숙박업 수익 추적 및 보고 체계 개선
□ 크로아티아 관광의 새로운 동력: 프리미엄 관광
ㅇ 프리미엄 관광은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으로 크로아티아 관광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
-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 차세대 관광객의 요구를 반영한 프리미엄 콘텐츠 개발, 동기 부여된 교육받은 노동력 육성이 핵심 요소
- 디자인과 건축은 프리미엄 호텔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스토리텔링과 세부 사항에 중점을 둔 트렌드 강조
- 건축은 지역 사회 고용 창출, 생산 촉진, 독창성과 환경 통합으로 관광객 유치
- 프리미엄은 스토리와 분위기가 중요하며, 건강과 환경 의식, 우수한 서비스가 현대 관광의 필수 요소
- 국내 호텔 업계는 우수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설 업그레이드에 투자
- 프리미엄 프로젝트는 건축가와 고객의 협력이 필요하며, 지식과 공간 창출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감각이 중요
ㅇ Stories 플랫폼의 성공
- 프리미엄 크로아티아 경험을 홍보하며, 6개월 만에 120명 이상의 회원 확보
- 경제 성장과 크로아티아의 고유 가치를 보존하며, 글로벌 럭셔리 및 지속 가능한 여행 리더로 자리매김 목표
□ 관광부, 소형 임대업자 증가로 인한 문제점 지적
ㅇ 올해 관광업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개혁 시행
- 장기 및 단기 임대의 세금 부담 조정
- 민간 숙박시설 공급이 과잉이며, 전체 숙박 시설의 약 40%가 비어있는 상태
- 매년 3~4만 개의 신규 숙박용 침대가 시장에 추가됨
ㅇ 주요 개혁법: 건물 관리 및 유지보수법, 숙박업법, 세금 정책 조정
- 민간 숙박업자들의 세금은 침대 수를 기준으로 책정, 더 많은 침대는 더 높은 세금 부과
- 호스트는 크로아티아 관광의 중요한 자산으로, 새로운 법을 통해 호스트를 보호하고 지원할 계획
*기사원문 링크
- Tourism Companies - Mario Kurtović Results (2025.1.3)
- Novotny: Croatia is like the Vatican or Rome. Regardless of the prices, there will always be someone - Index.hr (2025.1.3)
- lidermedia.hr/tvrtke-i-trzista/odrzivost-i-profitabilnost-u-turizmu-nisu-suprotstavljene-vec-meduovisne-kategorije-160707 (2024.12.28)
- Smart with prices, the success of the 2025 season will depend on it. - Poslovni dnevnik (2024.12.09)
- Economist Marina Tkalec comments on the decline in tourism revenues (2024.11.30)
- Premium is the new driving force of Croatian tourism (2024.11.22)
- The state has lived from tourism for years. Now, overnight, this has become their main problem - Index.hr (2024.9.29)
- Minister of Tourism on small renters: We are sawing the branch we are sitting on - Index.hr (2024.9.27)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