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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2023년 온라인 쇼핑 트렌드 - 인기 증가와 선호도 변화
- 단신 속보뉴스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윤태웅
- 2024-09-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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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로아티아, 2023년 온라인 쇼핑 트렌드 - 인기 증가와 선호도 변화
ㅇ 유럽 최대 택배 네트워크 Geopost 계열사인 DPD Croatia에서 발표
- 유럽 22개국 2만 4000명 응답, 18세 이상, 2023.1월 이후 온라인 실물 제품 구매 경험, 1번이상 택배 수령
ㅇ 2023년 유럽 온라인 쇼핑 역동성 안정세, 전체 고객 수는 소폭 감소
- 크로아티아는 온라인 쇼핑객 비율이 증가
- 크로아티아 인구 76%가 온라인 쇼핑, 유럽 평균과 비슷한 수준
ㅇ 크로아티아 전체 온라인 쇼핑객 중 44%가 매달 한가지 이상 카테고리 제품을 온라인으로 단골 구매
- 무료 배송 선호, 픽업 지점이니 택배 보관함 등 대체 배송 장소 선택 경향 증가, 가격에 상당히 민감한 반응
- 제품 주문 및 구매, 특히 가격 민감도에서 전체 고객층 중 여성이 72% 차지, 여성 대부분은 기혼, 도시 거주, 소득수준은 낮은 편
ㅇ 배송 선호도 변화
- 83%가 택배 선호 (전년 대비 7% 포인트 감소)
- 택배 보관함 배송은 2021년 이후 20% 증가, 택배 장소로의 배송도 크게 증가
- 현재 배송의 34%가 택배 보관함이나 픽업 지점 등 집 밖의 장소로 배송
- 일반 온라인 쇼핑객의 48%는 두가 지이상의 배송 옵션 이용 중
- 배송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역할, 단골 쇼핑객들은 신뢰업체 선택
ㅇ 크로아티아 온라인 쇼핑은 배송비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남
- 무료배송과 반품이 구매 결정의 중요 요인으로 작용
- 이외에도 대금 결제옵션, 사용자 계정 불요한 쇼핑, 숨겨진 수수료 전무 등
ㅇ 전반적으로는 유럽의 트렌드와 일치
- 가장 인기 카테고리는 미용 및 건강제품, 패션 엑세서리, 보석류, 신선 식음료 등
- 해외 쇼핑 시에는 중국, 독일, 영국에서 주로 주문 (현지 구입 불가 또는 더 나은 할인혜택)
- 온라인 쇼핑을 스트레스, 시간, 비용 절감 방법으로 인식
- 배송 속도와 안정성, 패키지 추적 기능, 유연한 배송 옵션, 간편한 무료 반품을 높이 평가
*기사원문 링크 : Online Shopping Trends in Croatia: Increasing Popularity and Changing Preferences in 2023 - The Dubrovnik Times (2024.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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