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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리예카 Gateway 프로젝트 진행현황
- 단신 속보뉴스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윤태웅
- 2024-08-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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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teway 1단계 2억 유로 투자, 2025년 개장 예정, 총 투자액 3억 8000만 유로
□ 크로아티아 리예카 Gateway 프로젝트* 진행현황 - 첫 크레인 5대 도착
ㅇ Gateway 터미널에 2억 유로 투자, 2025년 개장 예정, 총 투자액 3억 8000만 유로
- 리예카 항 역사상 가장 크고 중요한 프로젝트, 1년 이내 터미널 운영 개시 예정
- 터미널 공사와 창고 22개동 리노베이션 동시 진행 중
- 2024.10월 대형크레인 도착 예정
ㅇ 1단계, 총 15대 X-ray 크레인과 2대 RMG 크레인 설치 계획 * 아일랜드 제조사 Liebherr 제품
- 8월 6일에 크레인 5대 도착, 두번째 인도는 중순에 예정, 대형 크레인 STS는 10월 도착 예정
- X-ray 크레인, 터미널 자체에서 컨테이너 조작용, 고무바퀴 장착
- RMG, 레일 위에서 움직이며 컨테이너를 기차에서 환적하기 위한 장치
- 아드리아해 최조 전기 구동 크레인만을 사용하는 컨테이너 터미널 계획
ㅇ Rijeka Gateway 프로젝트, 3억 8000만 유로 투자 (리예카 역대 최대 인프라 프로젝트)
- 2025년까지 1단계에 2억 유로, 이후 10년간 2단계에 1억 8000만 유로
- 1단계 연간 65만개 컨테이너 처리용량, 2단계 연간 100만개 *현재는 35만개
- APM Terminal BV 소속 Maersk와 크로아티아 ENNA Logic 공동투자(51:49), 50년 양허 계획
□ Rijeka Gateway* 컨테이너 터미널, 재생 에너지만 사용 예정
ㅇ Maersk의 APM Terminals와 크로아티아 Enna Logic이 공동 설립한 합작 투자 회사- 크로아티아 북부 아드리아해 연안에 컨테이너 터미널을 건설 중
- 3억 8천만 유로 규모의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 작업은 2023년 9월에 시작, 2025년까지 운영 가능 예상
ㅇ 터미널은 재생 에너지만을 사용하여 운영될 예정, CO2 배출량을 전통적인 터미널에 비해 약 60% 줄일 것임
- 전력화된 원격 운영 장비를 갖추며, 운영 단계에서 300개의 일자리를 창출
- ENNA Next가 전력을 태양광 및 풍력으로 공급, 재생 에너지 인증서를 발급하여 전력의 재생 에너지원 유래를 보증할 예정
- 터미널은 소음, 조명 및 수질 오염을 줄이는 조치도 취할 계
□ 크로아티아 리예카항만에 Maersk 대규모 투자, 2023년 9월 기공식 개최
ㅇ Rijeka Gateway를 통해 리예카항만 역사상 최대 규모 투자 3.8억 유로
- Rijeka Gateway는 A.P. Moller-Maersk와 ENNA 그룹간 합작회사
- APM 터미널이 운영하는 64개 터미널 중 하나, 리예카는 중부유럽을 위한 전략적 진입 지점
- 대부분은 화물은 중부유럽 타겟이지만 대륙연결 복선 철도 등 확장으로 유럽 전역 커버 계획
- 뛰어난 전략적 위치, 2025년 운영 시작 예정,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300여명 신규 채용)
- 모든 유형의 컨테이너 화물 수용 능력 구비
- 2025년까지 1단계 2억 유로, 10년이내 2단계 1.8억 유로, 양허기간 50년
- 자동화 및 원격 제어가 가능한 최초의 컨테이너 터미널
- 원격 제어식 전기 컨테이너 크레인 설치, 탄소발자국 최소화 노력
- 1단계 완공 후 연간 총 65만 TEU, 2단계 후에는 연간 100만 TEU 이상
- 수심이 20m로 아드리아해 일대에서 가장 깊어 초대형 컨테이너 입고 가능
ㅇ 리예카를 중부 및 남동부 유럽 국가들의 주요 관문으로 자리매김 기회
- 아드리아해 및 중부 유럽 시장으로의 운송시간이 크게 단축
- 정부에서는 배후 지역으로의 복선철도 등 철도 인프라 현대화 적극 추진 중
ㅇ 리예카 게이트웨이 컨테이너 터미널 장비 투자액, 약 1억 유로 예상
- 60개 이상의 전기 컨테이너 처리 기계 중점(투자액의 95%), 탈탄소화 컨테이너 터미널 지향
- STS 크레인 4대, Rubber-Tyred Gantry 크레인 15대, Rail mounted Gantry 크레인 2대,
전기터미널 트랙터 28대, 전기 차량 14대
- 첫 장비는 2024년 7월 도착 예정
- 2040년까지 넷제로 달성 목표
- 탄소 발자국 최소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를 위해 터미널에 있는 장비 95%가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만 구동
- 첨단 물, 조명 및 소음 관리 시스템을 통해 환경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 덴마크 최대 선사 Maersk와 크로아티아 ENNA간 합작회사 설립
ㅇ 2021년 11월, Rijeka Gateway 설립(APM Terminal 51%, 크로아티아 ENNA Logic 49%)
* APM Terminal : Maersk 자회사
- 2025년까지 1단계 완공, 2단계까지 완공 시 680m 선석, 최대 2만 4000 TEU 선박 처리 가능
- 선박-육상 크레인 : 3~4대
*기사원문 링크
- seenews.com/news/rijeka-gateway-container-terminal-to-use-only-renewables-1264357 (2024.10.2)
- The first cranes for Rijeka Gateway have arrived (n1info.hr) (202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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