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화장품ㆍ미용 박람회 INTERCHARM 참관기, 한국 제품의 위상은?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8-05-04
  • 출처 : KOTRA

- 최근 성형 및 피부 미용 관련, 러시아 내 한국 기업 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

- 중국 저가 제품의 시장 진입이 한국 기업에게 위협으로 작용할 것 -





전시회개요


박람회명

제 17회 INTERCHARM Professional(춘계)

개최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개최기간

25.04.2018 - 27.04.2018

전시 규모

1,000만 평방미터, 한국, 파키스탄, 이집트 등 3개국의 국가관을 포함하여 19개 국가의 기업이 참여

참가업체 수

512개사, 2,500개 이상의 브랜드 참가

방문자 수

50,000명 이상

전시품목

전문 화장품, 미용 상품, 헤어 용품, 네일 용품, 미용실 장비, 기구 및 액세서리, 파마 용품, 아로마 테라피 등

한국기업 참가여부

한국기업 총 49개사 참가, 그 중 21개사가 한국관에 배치

홈페이지

http://www.intercharm.ru/professional

자료원 : INTERCHARM 홈페이지(www.intercharm.ru/professioanl)


주요특징


  ㅇ 러시아 화장품미용 관련 전시회 중 CIS지역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전시회 

    - 1998년에 시작하여 올해 17회를 맞은 러시아 최대 화장품미용 전시회로, 그 규모는 러시아뿐만 아니라, CIS, 중동부 유럽 전체에서 가장 큼.

    -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제조 업체 및 유통 업체와 신생 기업들이 다양한 미용용품, 화장품 및 화장 도구, 헤어용품, 미용 기술 등을 선보임.

    - 춘계에 열리는 INTERCHARM 전시회는 전문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추계에 열리는 전시회는 일반인들도 대상에 포함되는 포괄적인 전시회로 그 규모가 더 큼.

    - 2018 추계 INTERCHARM 전시회는 10월 24~27일, 4일간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전시장에서 개최될 예정


  ㅇ 작년에는 한국 기업이 17개사만 참여했던 반면, 올해는 49개사가 참가하며 한국 기업의 강세가 두드러짐.

    - 러시아 내 K-Beauty의 인기가 날로 상승함에 따라 한국 화장품 및 미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증가하였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천연 재료를 활용한 상품을 새로 선보이며 관심을 이끔.


주요 품목별 참여 업체 수

(단위 : 개)

화장품

153

미용 및 스파 용품

194

매니큐어

90

헤어 용품

65

색조 화장품

35

기타

114

자료원 : INTERCHARM 홈페이지(www.intercharm.ru/professioanl)


전시회장 평면도

external_imageword_image

자료원 : INTERCHARM 홈페이지(www.intercharm.ru/professioanl)


한국관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ㅇ 춘계에 진행되는 전시회는 총 2개의 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4번 관에는 네일 및 헤어 용품, 15번 관에는 화장품, 미용용품 등을 전시

    - 추계 INTERCHARM 전시회는 총 4개의 관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향수 등 더 다양한 품목이 전시될 예정


현장 트렌드


external_image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ㅇ 이번 INTERCHARM 박람회에서는 테마 학교, 비즈니스 연구소, 비즈니스 회의 등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들이 구성되어 홍보의 제품의 다양성을 추구함.

    - 비즈니스 연구소에서는 ‘미용 의약의 위험’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미용 및 화장품 분야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관해 토론하고 미용 클리닉의 홍보 경험 등을 공유하는 활동을 진행


  ㅇ 이번 전시회에는 BeauCO라는 자동 저주파 기기가 새롭게 소개됨.

    - 해당 기기는 이비인후과 질병 예방 및 치료, 피부 개선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비전문가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BeauCO 외형

external_image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ㅇ 러시아에서 인기가 많은 성형 및 피부 개선 관련 제품들도 다양하게 선보임.

    - KL Global, Everline 등 한국 기업들은 필러, 앰플, 매소나이트 등 피부 트러블, 노화 및 주름 개선 관련 제품들을 선보이며 관련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모습을 보임.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ㅇ 저가 제품을 주력 상품으로 하여 러시아 시장 진출에 나서는 중국 기업수 증대 

    -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중국 기업의 수가 작년에는 8개사로 저조했으나 이번 전시회에는 27개사가 참가하여 다양한 중국 저가 화장품 및 미용용품을 소개함.

    - 반면, 유럽계 미용 기업은 모두 직접 참여의 방식이 아닌, 유통 업체를 통한 소극적 참여 방식을 택함.


국내기업 바이어 현장 인터뷰


1) 러시아 시장에서 활동 중인 한국 기업 Kims사 부스 담당자


  Q. 귀사의 최고 인기 제품은?

  A. 눈에 붙이는 골드 하이드로젤 패치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우리 회사의 달팽이 시리즈 또한 인기가 많음.


  Q.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품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A. 천연 재료를 활용한 피부 관리 제품 및 화장품 등이 있음. 이번 박람회에서는 러시아인들이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친환경, 건강에 관심을 두게 된 것을 고려하여 천연 재료를 활용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선보임. 


  Q. 러시아 내 다른 전시회 참여 계획 여부?

  A. 러시아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유통 업체를 찾기 위해 올해 추계 INTERCHARM 전시회에도참가 등록을 했으며, 외에도 한류 박람회와 Innoprom 소비재 부문에 참여할 예정


2)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내 미용 및 성형 목적의 레이저 제품과 기기 제품을 유통하는 CMS
Esthetic사 판매 담당자


  Q. 한국 제품을 취급하는가?

  A. 취급함.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시장 내 대표적인 기업인 Laseroptek, Hironic과 Meditech
      사와 협력 중. 이 3개사는 품질 면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업들로 미국, 유럽, 아시아
내에서 품질 관련 인증을 받음.


  Q. 전시회 참가 소감과 미용 관련 한국 제품들에 대한 방문객들의 선호도는?

  A. 한국 기업의 제품이 전혀 다른 경쟁 기업 제품에 비해 뒤처진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훌륭하다는 느낌을 받음. 이미 러시아 시장에 진출한 한국 화장품 기업 때문에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기본적으로 높아 이번 전시회에서도 러시아 소비자들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컸음. 다만 중국산 저가 화장품이 이번 전시회에 여럿 선보임에 따라 앞으로 가격
      측면에서 중국 기업과 한국 기업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


시사점


  ㅇ 한국 기업들이 이번 INTERCHARM 춘계 전시회를 통해 화장품, 성형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방문객들의 관심을 이끔.

    - 최근 성형 및 피부 개선 관련 제품들에 대한 러시아 내 수요의 증가에 맞춰 더욱 다양하고 품질 좋은 제품의 개발이 필요

    - 최근 K-Pop의 인기에 따른 K-Beauty의 인기 또한 러시아 내에서 증가하여 러시아 시장으로의 진출 적기로 판단


  ㅇ 중국 기업들이 내놓는 저가 화장품이 한국 기업에 다소 위협으로 작용할 가능성 존재

    - 전시회에서 만난 참가 기업 및 바이어들에 따르면, 중국 기업의 저가 제품이 여전히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러시아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

    - 아직은 중국 기업들의 진출이 미진한 상태나, 점차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시장 점유율을 늘릴 것으로 사료

    - 우리기업이 러시아 미용 및 화장품 시장 내에서 더욱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면 기존의 품질은 유지하되 가격 측면에서의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




자료원 : INTERCHARM 홈페이지,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화장품ㆍ미용 박람회 INTERCHARM 참관기, 한국 제품의 위상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