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 유통시장 생생 로드뷰 - ② 에센타이 몰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한종훈
  • 2014-10-16

 

카자흐스탄 유통시장 생생 로드뷰 - ② 에센타이 몰

 

 

 

□ 카자흐스탄 알마티 유통시장

 

 ○ KOTRA 알마티 무역관은 카자흐스탄 알마티 유통시장의 주요지인 '에센타이 몰'(Esentai Mall)를 방문, 시장 조사를 함.

 

카자흐스탄 대형 백화점 에센타이 몰(Esentai Mall)

    

 

□ '에센타이 몰'(Esentai Mall)

 

 ○'에센타이 몰'(Esentai Mall)은 지난 2012년 10월에 알마티에 미국 자본으로 설립된 설립된 카자흐스탄 및 중앙아시아 지역 최대규모의 종합 백화점임.

  - 총 면적 52,000㎡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들어섰으며 'Sulpak', 'Alser' 등의 대형 전자제품 매장과 'Gucci', 'Prada' 등의 명품매장을 비롯한 총 160개의 상점이 입점해 있으며 멀티플렉스 영화관, 레스토랑, 고급헬스장, 스파, 1200여 대 이상 주차 가능한 지상·하 주차장 등의 각종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음.

  - 또한 백화점 내에는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성된 테마파크가 갖춰져 있으며, 이 테마파크에는 PC방, 놀이방, 오락게임방 등의 최신기기와 소프트웨어 게임을 중심으로 많은 수의 고객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음.

     

'에센타이 몰'(Esentai Mall) 주요 정보

총 면적

52,000㎡

건물 구성

지상 5층, 지하 1층

상점 수

160개

지상·하 주차장

1,200대

자료원: Esentai Mall 공식 사이트

 

테마파크 'Next'와 멀티플렉스 영화관

  

 

□ '에센타이 몰'(Esentai Mall) 내 취급 품목별 입점현황 및 관련 종사업자와의 인터뷰

 

 ○ 의류('Saks Fifth Avenue' 및 주요 명품관)

  - 미국과 유럽의 주요 도시에 입점해 있는 프리미엄 쇼핑몰 'Saks Fifth Avenue'는 'Donna Karan', 'Brioni', 'Hugo Boss', 'Billionare', 'Ralph Lauren' 등 수십여 개의 남성, 여성, 아동복을 취급하는 전문 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명품 백화점의 이름에 걸맞게 각종 브랜드의 상품 품질이 매우 훌륭했으며 가격의 구성 또한 일부 아동복의 경우 셔츠 한 벌 당 한화 100만 원에 육박하는 등 높은 가격대로 형성돼 있음.

  - 명품관의 경우 'Louis Vuitton','Gucci','Dolce & Gabana',‘Giorgio Armani' 등 20여 개의 매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류, 시계, 신발, 액세서리 등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음.

  - 'Louis Vuitton' 매장의 Ismailov Rinat와의 인터뷰에서는 해당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명품관의 상품 가격을 언급했으며 이를 한국과 비교 해 보았을 때 15~20%가량 비싼 편에 해당됐음.

 

프리미엄 쇼핑몰 'Saks Fifth Avenue'와 명품관 'Louis Vuitton'

  

 

 ○ 화장품

  - 에센타이 몰의 화장품 코너에는 해외에서 직수입되는 Dior, Kenzo, Chanel 등의 명품브랜드 매장이 입점해 있음.

  - 'Dior'매장의 Dina Rakhimzhanova와의 인터뷰에서는 에센타이 몰에 입점한 명품브랜드 화장품 가격은 카자흐스탄 내의 종합쇼핑몰인 메가. 도스틱 등에 입점한 화장품 매장과 비교해 보았을 때 4~5배 정도 가격이 차이가 난다고 언급했으며 올해 초 발생한 텡게화 평가절하로 인해 100% 수입에 의존하는 해외 브랜드 특성상 가격 상승으로 올해의 화장품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많이 감소했다고 언급함.

     

□ 에센타이 몰에 입점한 주요 한국 업체 현황

 

 ○ 현재 백화점 내에 들어선 한국 업체의 경우 삼성, LG등의 전자업체가 'Sulpak;, 'Alser' 등의 대형 전자매장에 냉장고, 세탁기, TV 등의 전자제품을 분야별로 판매하는 식의 형태로 입점해 있는 상황임. 특히 삼성의 경우 매장 내 주요 동선에서 스마트 TV, 휴대폰 등의 제품을 각종 프로모션 행사를 통해 홍보를 진행 중

 

 ○ 반면, 현재 백화점 내 입점한 브랜드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고급 의류 및 화장품 브랜드의 매장 중 한국에서 진출한 업체는 없음. 입점한 브랜드의 대다수가 유럽 명품브랜드 위주로 구성돼 있음.

 

삼성전자의 스마트 TV 홍보관

 

□ 시사점

 

 ○ 현재 백화점 내부는 에스컬레이터 공사 및 신규 점포의 대규모 입점으로 인해 내부가 상당히 어수선해 고객이 이전보다 많이 줄어든 상황임. 또한 올해 초 발생한 텡게화 평가절하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심리가 많이 위축된 상황 또한 고객 감소에 큰 영향을 미쳤음.

  - 각종 할인행사를 통해 소비자의 불안한 구매심리를 잠재우고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에센타이 몰 공식사이트(http://www.esentaimall.com/),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유통시장 생생 로드뷰 - ② 에센타이 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