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오토바이 헬멧 구매자의 3가지 고려사항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홍석균
  • 2013-03-22
  • 출처 : KOTRA

 

베트남 오토바이 헬멧 구매자의 3가지 고려사항

- 정부, 처벌 강화로 품질기준 무시 못해 -

-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도 중요-

 

 

 

□ 오토바이 사고 연간 3만6000건, 헬멧 품질기준 강화

 

 ○ 베트남 정부가 올해 들어 품질기준에 미달하는 오토바이 헬멧 제조업체, 유통상인, 사용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기로 발표하면서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에게 품질 기준이 헬멧 구매 시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부상

  - 오토바이 헬멧을 취급하는 상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설문조사 결과, 헬멧 구매자 대부분이 정부의 처벌을 피하려고 품질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베트남 정부는 2007년부터 오토바이 사용자들에 대한 헬멧 착용을 의무화함.

  - 정부의 교통안전 규정 강화, 헬멧 규제에 대한 노력의 결과 2012년 한 해 베트남에서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는 3만6376건, 사망자 9838명, 부상자 3만8060명으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음. 그러나 베트남 정부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라고 판단

 

 ○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헬멧 사용자에 대해 새롭게 강화된 처벌기준이 소비자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자, 베트남 국가교통안전위원회는 안전한 헬멧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3개월 캠페인'(3월 15일~6월 15일)을 우선 시행하기로 결정

  - 이 기간에 가짜 또는 저품질의 헬멧 제조업체와 상인들을 찾아 처벌할 계획

 

 ○ 베트남 도로교통부에 따르면 베트남 전역 3000만 명의 오토바이 탑승자들이 이용하는 헬멧은 각기 다른 공정에 의해 제조되며, 수백만 개의 헬멧이 사고 시 안전을 보장하는 품질인증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2012년 세계보건기구의 조사에서도 시중 헬멧의 80% 이상이 국가 기준에 맞지 않는 제품이었으며, 특히 충격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 품질 기준을 만족하는 헬멧은 커버, 충격 및 진동을 흡수하는 완화 패드, 턱 조임끈, 그리고 품질인증 도장이 찍혀 있어야 함.

 

 

□ 매력적인 디자인과 적절한 가격의 헬멧, 베트남 소비자들 사로잡아

 

 ○ 오토바이는 베트남 국민의 대다수가 이용하는 이동수단으로, 이들이 날마다 착용해야 하는 헬멧은 패션으로 정착

  - 호찌민 시에 있는 오토바이 헬멧 유통업체인 H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무늬의 헬멧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이러한 제품을 사용할 때 더 멋져 보일 뿐만 아니라 편리하고 안전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베트남에서는 온화한 기후로 머리 전체를 가리는 헬멧보다는 모자 스타일의 헬멧 등 다양한 스타일의 오토바이 헬멧이 유통됨.

  - Hanoi School of Public Health가 실시한 헬멧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일반적인 타입의 헬멧은 Tropical 스타일(70%)이며, 두 번째가 Cap 스타일(15%), Half-head·open face 및 full face 스타일 순임.

 

 

 ○ 베트남의 오토바이 헬멧 구매자들은 약 20만~40만 동(10~20달러)의 적절한 가격대의 헬멧을 선호하는 편이며, 주요 구매자는 중간 소득층임.

  - 대중교통 체계가 발달되지 않아 오토바이가 이동을 위한 핵심수단이 되는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이용자 대다수가 일상생활에서 하나 이상의 헬멧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2~3개의 헬멧을 번갈아 착용하는 습관이 있음.

 

□ 높은 품질, 철저한 현지화가 필요

 

 ○ KOTRA 호찌민 무역관 조사 결과, 한국 헬멧 브랜드인 'HJC'는 2009년 베트남 시장 진출 이후 베트남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HJC 브랜드를 판매하는 유력 에이전트에 따르면 해외 투자기업 브랜드 중 남부지방에서는 Andes(대만)가 가장 유명하지만, 북부지방에서는 HJC(한국)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음.

 

 ○ HJC의 약진은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높은 품질기준과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헬멧 디자인 등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추구한 결과로 수출기업이 참고해야 할 사례임.

 

 

자료원: Vietnam National Traffic Safety Committee, Ministry of Road, WHO, KOTRA 호찌민 무역관 조사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오토바이 헬멧 구매자의 3가지 고려사항)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