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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디지털 전환(DX) 전략과 새로운 진출 기회
일본 디지털 전환(DX) 전략과 새로운 진출 기회
목차

제1장 일본이 당면한 과제 : DX가 필요한 이유
가. (노동) 생산인구 감소
나. (자본) 설비 노후화․최신 생산기술 부족
다. (기술) ICT 투자 부진
라.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제2장 일본 정부의 DX 정책
가. 디지털산업 기반 정비
나. 일본, 디지털 국가 추진
다. 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 촉진

제3장 일본 기업의 DX 추진동향
가. DX 추진율 및 성과
나. DX 추진 과제

제4장 일본 DX에 따른 산업별 기회요인 및 유망 품목
가. 제조업
나. 물류·운송업
다. 통신·정보보안
라. 에듀테크
마. 노인돌봄

제5장 시사점
참고자료

요약

▶ ‘과제 선진국’인 일본은 경제 활력을 저하시키는 다양한 과제로 인해 ‘잃어버린 30년’이라는 장기 침체가 지속
- 일본은 ①생산가능인구 감소 ②생산설비 노후화 ③첨단기술 투자 부진 ④자동차 등 주요산업의 글로벌 패러다임 변화 등 다양한 과제 직면
- 특히, 일본기업의 DX(Digital Transformation) 추진 현황을 보면, 대기업(94.8%)과 중소기업(39.6%)의 격차가 크고, DX 추진 과제로 ①IT인재 부족, ②기업의 레거시 시스템(legacy System)*이 지적(DX백서 2023)
* 기업의 낡은 기술, 방법론,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을 의미

▶ 일본 정부는 DX를 통한 노동·자본·기술의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①디지털산업 기반정비, ②디지털 국가, ③산업별 디지털 전환 촉진 정책을 추진 중
- (디지털산업 기반) 반도체, 클라우드·양자 컴퓨터, AI, 데이터센터 등 최첨단 디지털 기반에 대한 투자를 강화
- (디지털 국가) 디지털 개혁을 주도할 중앙정부 기관인 디지털청 설립과 DX를 저해하는 아날로그 행정 규제를 개혁
- (산업별 전환)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DX 투자촉진 세제 도입, 디지털 거버넌스 코드 도입 등 산업별 디지털 전환 환경 조성

▶ 일본의 산업별 DX 전환 배경과 이에 따른 기회요인 및 유망품목을 제시
① (제조업) 생산가능인구 감소, 생산설비 노후화, 최첨단 기술 부족
- 생산성 향상과 산업재해 해결을 위해 ①생산·검사 공정 AI 솔루션, ②산재 방지 시스템, ③원격 작업·훈련을 위한 산업 메타버스가 유망
② (물류운송업) 운전수 부족과 수송 능력 감소, 지방이동 수단 부족
- 물류운송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①물류 자동화·효율화 기술, ②창고관리 로봇·시스템 ③드론, 자율주행 로봇, ④승차·배차 서비스 등이 유망
- ‘디지털 행·재정개혁회의’는 지역에서의 승차 공유제 도입을 논의
③ (통신·정보보안) 일본의 ‘디지털 전원(田園) 도시국가 인프라 정비계획’ 추진으로 사회전반에서 디지털 기술 도입이 확산
- 일본 정부는 ‘24년부터 ‘기간 인프라사업의 사전심사 제도’를 도입
- ①5G 무선 통신장비·부품, ②B2B, B2C 보안·인증 솔루션, 보안교육 컨텐츠 등이 유망하고, ③차세대 통신(6G, 오픈랜, IOWN 등) 관련 한·일 간 기술협력도 기대
④ (에듀 테크) 일본 교사의 높은 업무 부담*을 축소하고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인재 육성의 필요성이 증대
* 일본 중학교 교사의 주당 노동시간 56시간(OECD 대상국 중 최장)
- ①교사 업무 자동화 기술, ②직장인 리스킬링, 프로그래밍, 외국어교육 컨텐츠 ③생성형 AI 활용 교육시스템 등이 유망
⑤ (노인 돌봄) 세계 1위의 고령자 인구 비중을 가진 일본은 ‘25년 간병 인력이 32만 명 부족할 전망
- 후생노동성은 간병 로봇을 중심으로 다양한 실증실험과 요양업무 관련 ICT화를 추진 중.
- ①이동·기립 보조 로봇 ②IoT, AI를 활용하여 낙상·갇힘·욕창 방지 ③맥박, 심박수를 자동 모니터링 기술 ④요양업무 자동화 솔루션 등 유망

▶ 일본의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에 강점을 가진 한국기업의 기회요인이자 상호 협력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
- 향후 디지털에 강점이 있는 한국기업과 기초과학 경쟁력이 높은 일본 기업은 인공지능(AI), 오픈랜, 양자통신 등 첨단 분야에서 협력이 가능
- 우리 기업들은 일본이 ’시간 투자형 시장‘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현지 파트너와 신뢰 관계를 구축하며, 일본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적극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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