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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콘텐츠 시장 동향과 진출전략
- 총서번호 Global Market Report (GMR) 23-031
- 발간일 2023-11-01
- 게시일 2023-11-29
- 페이지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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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일본 콘텐츠 산업 개요
요약
제1절 일본 콘텐츠 시장 동향
제2절 산업별 특징 및 동향
가. 애니메이션·영화
나. 만화
다. 게임
라. 음악
제3절 콘텐츠 산업 관련 일본 정부 정책 동향
가. 일본 콘텐츠 산업 관련 정부 부처·기관
나. 콘텐츠 진흥 및 지적재산권 보호 정책
다. 경제산업성 콘텐츠 산업 지원 정책
제2장 일본 콘텐츠 산업 트렌드 및 기업 동향
제1절 보편화된 미디어믹스, 빨라지는 주기
제2절 짧아지는 영상 콘텐츠
제3절 구독 서비스의 확대·정착
제4절 콘텐츠 시장에서 사라져가는 나이의 벽
제5절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하는 콘텐츠
제6절 콘텐츠 관련 상품 소비 확대
제3장 우리 기업 진출전략
제1절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제2절 분야별 시장 진출전략
가. 애니메이션·영화
나. 만화
다. 게임
라. 음악□ 일본 국내 콘텐츠 시장 규모 상승 추세
◦ 2021년 국내 콘텐츠 시장 12조 4,719억 엔으로 2020년 대비 6,444억 엔 증가
◦ 그러나 인구 감소로 과거 10년간 콘텐츠 시장성장률은 2.3%로 낮은 편
□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관련 산업 발전
◦ (애니메이션) 2021년 전 세계 일본 애니메이션 관련 시장은 2조 7,422억 엔으로 사상 최고치 경신, (정보·데이터) 전송 분야가 견인
◦ (만화) 2022년 종이 만화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3.4% 감소한 반면, 전자 만화 시장은 8.9% 증가, 웹툰 시장 발전 중
◦ (게임) 2022년 일본 게임 시장은 2조 316억 엔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 온라인 게임 콘텐츠가 주류
□ 일본 정부, 콘텐츠 진흥 및 지적재산권 보호 정책 전개
◦ 디지털화에 따른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 지적재산 활용 방식 변화에 대응
◦ 콘텐츠 관련 중점 시책 마련,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보조금 지원 및 해적판 대응책 강화
□ 일본 콘텐츠 시장, 소비자 소비 경향 변화 및 신기술 규제 완화
◦ 빠른 미디어믹스 활용을 통한 수익 확대, 국제적 협업 증가
◦ 동영상 콘텐츠 재생 시간이 짧아지는 추세, 숏폼 콘텐츠 대두
◦ 구독 서비스의 확대 및 정착,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활용
◦ 연령층 간 가치관 및 기호 차이가 작아지는 경향으로 소비층 확대
◦ 메타버스, NFT 등 기술 규제 완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등장
◦ 콘텐츠 굿즈 소비 증가, 저출산 상황 속에서도 완구 시장 확대
□ 일본 시장 진출전략
◦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
◦ 한일 비즈니스 간 협력을 통한 콘텐츠 전파 및 지식재산권 보호<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