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파라과이 국경 비즈니스 분석 및 활용방안
파라과이 국경 비즈니스 분석 및 활용방안
목차

제1장 파라과이 경제 및 산업구조 현황

제2장 국경 비즈니스 개요
제1절 국경 비즈니스 발달배경
제2절 국경 비즈니스 경제적 의의와 전망
제3절 국경 비즈니스 유형 분석

제3장 유형별 소비 트렌드
제1절 해외 B2C
제2절 해외 B2B
제3절 내수 B2C
제4절 내수 B2B
제5절 주요 소비재 수입 및 판매업체

제4장 유력 판매기업 및 유관기관 인터뷰

제5장 국경 비즈니스 시장 진입전략 및 성공사례
제1절 한국 제품 진입전략
제2절 한국 제품 진출사례 및 시사점

요약

파라과이는 2022년 1인당 GDP 기준 한국의 약 21%의 경제규모(약 6,700달러)를 보이는 나라로, 주요 수입품목은 석유, 스마트폰, 컴퓨터 및 자동차이며 對한국 수입품목은 자동차, 자동차 부품 등으로 나타난다. 산업구조는 제조업, 상업, 농축산업, 공공행정 순이나 수출액 대비 60% 이상 차지하는 것은 농축산업이며 파라과이의 대두 생산량은 세계 8위, 수출량은 세계 6위이다. 파라과이는 2023년 및 2024년 중남미에서 가장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었다.
3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파라과이는 국경 도시 상권이 발달해 있다. 그 중 가장 상권 규모가 큰 도시는 Ciudad del Este(이하 CDE)이다. CDE는 파라과이 정부 동진 정책, 우정의 다리 건설, 인접국 대비 낮은 세금 및 관광제도 제정으로 방문객이 증가해 왔다. 좀 더 넓은 의미로는 CDE 지역 내 기업이 내국인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국경 비즈니스로 볼 수 있다.
파라과이 전체 GDP의 약 9%가 국경 비즈니스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CDE를 통해 남미시장 진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기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글로벌 브랜드의 시장장악력 같은 진입장벽이 존재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남미 소비자의 소득증가, 인접국에의 접근성 향상 등으로 국경 비즈니스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경 비즈니스는 고객유형별로는 해외/내수판매, 거래유형별로는 B2C/B2B로 구성된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은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한 B2C로 주요 품목은 전자기기‧뷰티‧식품군이 있다. 해외 B2B는 마킬라제도를 활용한 자동차부품‧가구류, 내수 B2C는 전자기기‧잡화, 내수 B2B는 건설중장비‧비료가 주 요 폼목이다. 주요 소비재 업체들은 같은 모기업을 둔 경우가 많다.
한국기업의 진출전략을 4P 관점에서 보면 ➀ (Product) 현지 틈새 수요를 겨냥한 차별화 제품 ➁ (Price) 가성비가 돋보이는 중저가 혹은 중고가 ➂ (Place) 타겟 고객에게 노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매장 ➃ (Promotion)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한 샘플 마케팅 및 SNS 마케팅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수입 인증 전문업체 선정, 유동적인 최소 주문량, 시차를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유관기관 적극 활용이 있다.
앞서 애기하였듯이 파라과이 국경 비즈니스는 진입장벽이 있으나 남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매력적인 시장이다. 동 보고서를 참고삼아 차근히 준비해 나간다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