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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화장품 시장 및 규제 동향
유럽 화장품 시장 및 규제 동향
목차

제1장 유럽 화장품 시장 현황
제1절 화장품 시장 규모 및 동향
제2절 교역 동향
제3절 유통구조
제4절 유럽 화장품 시장 트렌드
제5절 유럽 소비자 구매 성향


제2장 EU 정책 및 인증
제1절 EU 화장품 규정 주요내용
- 화장품 성분 규제
- 책임자(RP)
- CPNP
- 안전성 평가 보고서(CPSR)
- 제품 정보 파일(PIF)
- 라벨링
- 광고문구
- 화장품 부작용 모니터링
제2절 ESG 경영
제3절 인증제도

요약

1. (시장동향) 세계 화장품 시장은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럽은 미국과 함께 세계 최대 규모 화장품 시장임
◦ 유럽 내 화장품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독일이며, 국가별로 화장품의 제품별 시장 규모가 상이
◦ EU의 화장품 수입 1위 상대국은 미국이며 한국은 5위를 차지, 한국의 對EU 화장품 수출은 지속적 증가세 유지
◦ 현재 유럽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 키워드는 “지속가능성”, “웰빙” 등
◦ 유럽 화장품 소비자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해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었으나,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가치소비, 감성소비 등의 새로운 소비 행태가 보여지고 있음

2. (EU화장품규정) EU는 하나의 단일화된 화장품 제품 보고 전자시스템(CPNP)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 규정은 성분규제, 책임자, 제품 정보 파일, 제품 신고, 동물 실험 금지, 라벨링, 제품 광고, 사후 모니터링 등 전반을 관리함

3. (ESG경영) ESG 경영이란 기업의 사회,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여 지속적 성장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유럽에서 기업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임
◦ 유럽 진출을 희망하는 화장품 기업은 친환경 원료 사용 및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는 기업 운영 등의 방법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4. (인증제도) 화장품 관련 강제 인증제도 외에도 수출 희망 지역에 통용되는 임의 인증을 취득하여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 가능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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