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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수출 동향과 기회 시장
- 총서번호 25-080
- 발간일 2025-12-22
- 게재일 2025-12-22
- 페이지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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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지역
전세계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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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요약
제2장 의약품 수출 동향
가. 수출 동향
나. 상세 품목별 수출 동향
제3장 권역별 기회 시장
가. 북미
1) 미국
나. 유럽
1) 독일
다. 동남아시아
1) 베트남
2) 태국
3) 필리핀
라. CIS
1) 몽골
2) 카자흐스탄
마. 중남미
1) 브라질
2) 멕시코
바. 중동
1) UAE
제4장 바이어 수요 및 국내기업 애로 분석
가. 바이어 수요 분석
나. 국내 의약품 수출기업 애로 분석
제5장 시사점 및 진출전략
첨부 1. 50대 의약품 수출 품목
첨부 2. 50대 기타 원료의약품 수출 품목
첨부 3. 기타 조제용약 전체 리스트□ (의약품 수출 현황) ’25년 의약품 수출 최초 100억 달러 넘어설 전망
◦ ’24년 수출액 92.7억 달러, ’25년 1~10월 누적 수출액 86.2억 달러 기록
- ’20~’24 평균 성장률 13.8%, 팬데믹 이전 대비 수출액 82.9% 증가
◦ 10대 수출시장 중 7곳에서 전년 대비 수출 증가, 수출시장 다변화도 진전
□ (권역별 기회 시장) 주력 시장 바이오의약품 호조 및 신시장 제네릭, 독소류 수요 증가
◦ (미국) 바이오의약품 외에도 혈청, 원료의약품 수출도 두 자릿수 이상 확대
- 면역제품 수출 전체 78.1%, 제네릭 의약품 공급 부족 및 국내 생산 확대 정책으로 원료의약품 수출 ’20년 이후 매년 5~15% 확대
◦ (유럽) 기타 원료의약품(API) 5년 연속 수출 확대 및 기타 조제용약 수출 회복세
- 한국 제품의 질적 성장 및 글로벌 공급처 다변화 수요로 원료의약품 수출 5년 연평균 6.6% 확대
- 항생제, 진통제, 만성질환약 등 수익성 낮은 기타 조제용약 공급 부족으로 수출 호조
◦ (동남아시아) 제네릭 의약품 등 기타 조제용약 수출 비중 46%, 보톡스 등 독소류 수출 급성장
- K-뷰티 호조로 독소류 인기, ’25.10 누적 수출액 6,920만 달러(+39.3%)
- 당뇨약, 관절약 등 기타 조제용약 수출이 동기간 2.4억으로 전체 수출의 약 절반
◦ (CIS) 대러 의존도 줄이며 몽골 등 신시장으로 기타 조제용약과 독소·톡소이드류 수출 성장
- 카자흐스탄 등지에서 K-뷰티 브랜드 이미지 강화되어 독소 및 톡소이드(+25.5%) 수출 급증. 현지 대기 오염 및 추운 기후로 감기약·알러지약 등 호흡기 관련 의약품 수요 증가
◦ (중남미) 거대 시장 내 기타 원료의약품 수입 증가 및 독소류 수출 호조
- 의약품 자체 생산 수요 증가로 브라질·멕시코 등에서 원료의약품 수요 증가
- ’25.10월 누적 독소 및 톡소이드 수출 33.6% 성장, 5년간 수출액 3.5배 확대
◦ (중동) 면역제품 및 혈청과 독소류 호조, 만성질환자 증가에 따른 제네릭 의약품 수요 증가
- 독소 및 톡소이드 수출 ’24년까지 5년 연속 연 8% 이상 성장, UAE ’25.10월 누적 혈청 기반 독소 및 톡소이드류 수출은 239.6% 증가해 4년 연속 두 자릿수 이상 확대
- 바이어 설문 결과 위장 관련 의약품, 심장약, 면역제품 등이 호조 품목으로 지목
□ 설문조사 결과
◦ (바이어) K-바이오 혁신성/품질/신뢰성이 강점, 등록 용이성은 개선 필요
- 한국 의약품 선호 이유는 혁신성(4.14/5점)이 가장 높으며, 품질(4.11점), 신뢰성(4.11점) 순으로 응답 많아
- 전체 바이어 40% 이상이 등록 용이성을 한국 제품의 주 개선점으로 지목
◦ (국내 기업) 인증과 브랜드, 유통망 구축 애로에 대한 적극 지원 필요
- 시장 진출 전에는 시장 정보 수집 및 인증·규제 등록 애로가 52%로 1위, 진입 후에는 유통망·브랜드 구축 애로
- 수출초보기업의 경우, 규제 관련 정보 부족 애로가 51%
- 한편, 전체 33%의 기업이 기존 주력시장인 북미와 유럽을 수출 희망 지역으로 꼽았으며, CIS·중남미·중동 등 새로운 대체시장을 발굴하고자 하는 수요도 높게 나타남.
* 2025 글로벌바이오파마 플라자(’25.10.15.) 참가 바이어 103개사, 국내 기업 71개사 대상 현장 설문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신흥시장 확대) 브라질·태국 등 글로벌 사우스 중점 수출 확대 추진
- 지역별 유망 품목 및 현지 맞춤형 제품군 판매, 공공조달 기회 적극 발굴 및 활용
◦ (K-바이오 경쟁력 활용) 혁신 이미지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제품 수출 기회 공략
- 혁신성·품질 만족도 유지하며 가격·마케팅 약점 보완 및 고부가가치 시장 기회 공략
◦ (만성질환자 증가) 당뇨·심혈관 등 만성질환 의약품 바이어 수요 확대
- 중·인도 품질 리스크와 주요 수출시장 내수기업의 수익화 문제 사이의 틈새시장 공략
◦ (규제·수요 변화 대응) 글로벌 수요 확대 속 규제·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한 전략 설립<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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