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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력망 산업 동향 및 우리 기업 진출전략
미국 전력망 산업 동향 및 우리 기업 진출전략
목차

요 약

제1장 미국 전력망 산업 개요
(1) 전력 수급 현황
(2) 전력망 시장 주요 동향
(3) 전력망 시장 구조

제2장 미국 전력망 산업 조달 체계 및 주요 발주처 동향
(1) 공공 부문
(2) 민간 부문
(3) 주요 기타 기자재·서비스 부문

제3장 미국 전력망 산업 진출전략
(1) 기회와 위기 요인
(2) 우리 기업 진출전략

제4장 참고자료
(1) 미국 주요 전력 기자재 및 관련 품목 수입 현황
(2) 주요 기관 및 발주처 개요

요약

1. 미국 전력망 산업 개요

□ 미국 내 천연가스·재생에너지 발전이 새로운 주요 전력 공급원으로 대두되는 한편, 전력 소비는 지속 상승중
◦ 발전단가 하락과 에너지전환 가속화 추세 등에 따라 천연가스 및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증가
* 천연가스 발전 비중: (’01년)17.1% → (’10년)23.9% → (’24년)42.5%
**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01년)7.7% → (’24년) 22.4%
◦ 지난 20년간 약 5천 TWh의 전력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왔으나, 제조업의 전기화(Electrification), AI 데이터센터 확대* 등에 따라 전력 수요 급증
* ’22년 기준 美 데이터센터 전력 소비 비중은 전체 소비량의 1.3-4.5%, ’30년에는 4-10%로 증가 전망(IEA)
** ’24년 미국의 총 전력 소비량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4,089TWh

□ 전력 수요 급증과 달리 심각한 인프라 노후화 및 부족 현상으로 전력망 투자 확대 필요성 대두
◦ 인프라 노후화 및 부족 현상으로 인해 신규 발전 프로젝트가 전력망에 연결되기까지 최소 4~5년 소요
* (노후화) 미국 내 송전선의 70%는 최소 25년전에 설치, 대형 변압기 평균 연령은 40년 초과
** (병목) ’23년 전력망 연결 대기중인 발전 프로젝트는 전체 발전 설비용량의 약 두 배 규모
◦ 미 정부는 전력망 복원력 혁신 프로그램(GRIP), 송전 원활화 프로그램(TEP)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재정 지원을 지속중이며 민간에서도 송배전 인프라 분야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중
* (GRIP) 극한기후 대비를 위한 전력망 강화 및 안정성 제고를 목표로 △송·배전 기술 솔루션25억 달러, △스마트 그리드30억 달러, △그리드 혁신 프로그램50억 달러의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
* (TEP) △대용량 송전선 신규 보급, △기존 전력망 개선, △일부 지역 마이크로 그리드 연결에 필요한 최대 25억 달러의 재정적 지원 제공

2. 미국 전력망 산업 조달 체계 및 주요 발주처 동향

□ 미국 내 전력망은 지역별 운영 주체로 분리, 각 지역의 시장 참여자에 따라 발주 체계도 상이
◦ 전력망은 51만 서킷마일의 송배전선으로 구성, 송전망은 동부·서부·텍사스 세 지역으로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중
◦ 지역별 전력시장은 크게 경쟁·규제시장으로 분리되며, 시장 성격에 따라 전력망 소유 운영 주체가 상이. 주체가 공영인지, 민영인지에 따라서도 발주 체계가 다름
* (시장) 경쟁시장은 민영, 공영·협동조합, 유틸리티 전력 사업자 등이 전력망을 소유하며 규제시장은 지역 독점권을 가진 수직통합 전력회사가 소유 및 공급 全 단계를 운영
** (주체) 공영은 지방정부 소유의 공영 전력회사, 연방 전력청, 협동조합으로, 민영은 투자자 소유 유틸리티, 독립발전사업자, 민간사업자로 구성
◦ 규제기관은 연방 및 주(州) 정부 규제체계로 이원적으로 운영
*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 및 주정부 산하 공공유틸리티위원회(PUC)

3. 미국 전력망 산업 진출전략

□ 우리 기업의 강·약점과 미국 전력 시장의 기회·위기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
◦ 미국 시장 내 우리 기업이 생산한 주요 전력 기자재들이 높은 경쟁력을 보유중
* ’24 대미 수출 전력 기자재 순위: (1위)케이블·송전선 및 소형 변압기, (2위) 중·대형 변압기 등
◦ 미국산 우선 정책 등이 적용되는 연방 부문에 비해 비교적 제약이 적고, 미국 전력망 산업의 70%를 차지하는 민간 부문 진입을 목표로 단계별 진출전략 수립 필요
➊ 진출 초기 단계: △전시회 참가, △시장조사, △인증 취득을 통해 시장 동향 파악 및 제품 인지도 제고 필요
➋ 진출 성숙 단계: △현지 생산 거점 설립 및 A/S 체계 구축과 △민관협력을 활용한 패키지형 진출로 향후 공공 분야로의 확대를 고려해 미국산 우선 구매 기조에 선제적으로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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