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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경기침체로 온라인쇼핑 이용 늘듯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17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경기침체로 온라인쇼핑 이용 늘듯

- 경기침체로 가격비교 용이하고 비용절감 가능한 온라인쇼핑 관심 늘어 -

- 인터넷 거래규모 올해 42억 달러에 달할 전망 -

 

 

 

□ 말레이시아 소비자, IT 활용 증가추세

 

 ○ 인터넷 가구당 보급률도 2008년 21.1%(2007년 14.4%)로 증가했고, 휴대폰 보급률은 2007년 85.1%에서 96.8%로 늘어남.

  - 정부는 인터넷 보급률을 2010년까지 50%로 올릴 계획으로, 경기부양책에서도 인터넷 인프라 구축에 상당금액을 배정함.

 

 ○ Maxis, 휴대폰 결제시스템 'FastTap' 도입

  - Maxis에서 Nokia, Maybank, Visa, Toung ‘N Go와 제휴해 NFC(Near-field communication)기술 구현

  - Nokia 6212 클래식폰으로 1800여 개 비자 payWave merchant locations와 톨·주차·테마파크 등 Touch ‘n Go에서 결제가능

 

 

□ 온라인 쇼핑 급신장세

 

 ○ 말레이시아에서 온라인 쇼핑은 새로운 트렌드지만, 인터넷 보급률 증가로 소비자 사이에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

  - 간편하고 가격비교가 쉽다는 이점 때문에 이용이 늘고 있고, 이런 추세에 맞춰 온라인 개점도 늘고 있음.

  - IDC 말레이시아 텔레커뮤니케이션 리서치의 Lincoln Lee 매니저는 온라인쇼핑을 포함한 인터넷을 통한 거래 규모가 올해 4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현재 경제의 불확실성은 말레이시아 소비자가 소비에 더욱 신중을 기하게 하며, 온라인 쇼핑이 소비자 지출을 줄여줄 것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임. 가벼워진 지갑 때문에 소비자들은 인터넷에서 여러 대체품·가격·할인율 등을 비교하면서 구입하려고 할 것임.

  - IDC’s Skypad 2008 연구에 의하면, 말레이시아는 아시아대양주 9개국 중 인터넷 사용자 사이에서 여행관련 상품을 인터넷으로 구입한 비율이 가장 높았음.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의 82%가 여행상품을 온라인에서 구입함. 서적 온라인 구입도 69%로 높은 편이었음.

 

 ○ 보급확대 아직 난관은 남아 있음.

  - Acmamall.com(5개국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 미용제품·DVD·CD·서적·잡지·건강제품을 판매하며, Etiqa Insurance & Takaful Bhd와 온라인 자동차 보험 갱신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의 한 임원은 온라인쇼핑이 순조로운 항해만은 아닐 것이라고 함. 말레이시아 고객은 여전히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길 원하며, 일반적으로 온라인 가게를 신용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림.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큰 금액의 상품을 구입하기 전에 작은 금액의 구입을 먼저 해보며, 최종 구입전에 많은 질문을 하는 경향이 있음. 2008년에 이 회사는 판매가 35% 늘었으며, 경기침체에도 판매제품과 소비시장을 확대하는데 성공함.

 

 ○ Nielsen사의 최근 조사에 의하면, 30%의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500명 대상 조사)가 온라인 구입을 한 것으로 나타남. 이들이 온라인에서 구입한 품목(복수응답) 중에서 항공티켓이 55%로 가장 비중이 컸고, 관광상품이 41%, 컴퓨터가 22%였음. 반면 21%의 인터넷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서적을 구입했으며, 18%는 온라인으로 이벤트 티켓을 구입함.

 

 ○ Lelong.com사의 공동창업자 Wei Kwok Seing은 온라인으로 중고품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그는 컴퓨터·액세서리·패션·보석·휴대폰·게임기·가정용품 등이 인기가 많다고 함.

 

□ 시사점

 

 ○ 아직 말레이시아는 인터넷 보급률이 낮고 속도도 느린 편임. 하지만 정부에서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인프라 투자에 나서고 있고 향후 보급이 급증할 전망임.

 

 ○ 인터넷 보급률이 어느 정도 확보되면 더 많은 인터넷 사용자가 온라인 쇼핑을 할 것으로 보임. 이렇게 되면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으로, 한국제품의 시장성을 먼저 테스트하고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마케팅도 가능해 질 전망임.

 

 ○ 인터넷 속도가 향상되면 온라인 게임 등 한국이 강점을 가진 분야에서도 시장이 확대될 것임.

 

 

 자료원 : STARBIZ(2009.4.10)·STARBIZWEEK(2009.4.11)·중앙은행·2008년 연간보고서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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