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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한류 프리미엄 활용한 프랜차이즈 진출 노려볼만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9-03-12
  • 출처 : KOTRA

 

태국, 한류 프리미엄을 활용한 프랜차이즈 진출 노려볼만

- 한류가 현지진출 마케팅에 긍정적으로 작용, 국내 내수부진 탈피 기회로 활용 -

 

 

 

유망사유 : 한류 드라마 영향으로 한국의 관광산업과 음식에 태국인들 높은 관심, 노래와 패션분야도 과거 일본 것이 유행이었으나, 최근 한국 것이 대세로 질 높은 한류에 한국상품 및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향상되고 있어 우리나라 관련 프랜차이즈 현지진출에 긍정적 여건조성

 

1. 시장동향

 

  태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전체 산업규모 비중 가운데 10% 이상을 차지, 매년 약 15% 평균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07년 초 기준 태국 프랜차이즈시장 규모는 약 23억 달러(Thailand Franchise &SME Business 협회 자료 기준)

 

  태국 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70년대 서양 및 일본계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맥도날드, KFC(첫 진출 당시 Kenturkey Chicken), Mr. Donut 등이 도입되면서 현지에 산업화되기 시작

  - 70년대 이전에는 현지에 프랜차이즈라는 산업의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던 단계임.

  - Holiday Inn, Sheraton 등 외국계 호텔 및 Shell, Esso 등 주유소 분점 정도 수준이었음.

 

  ‘80년대 이후 외국계 프랜차이즈가 패스트푸드뿐만 아닌 다양한 가맹본부가 본격적으로 현지에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Seven Eleven과 같은 편의점 프랜차이즈가 도입되기 시작함.

  - Noodle Garden, Black Canyon, Pena House, 각종 외국계 호텔 및 백화점 체인

 

  이후 ‘97년 경제 위기를 겪으며, 좀 더 안정정인 수입원을 찾기 위한 유망산업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이 더욱 주목받기 시작, 이로서 로컬 프랜차이즈 산업이 더욱 부흥하기 시작함.

 

  ‘06년부터 태국계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세계 진출 및 홍보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세미나가 개최되는 등 육성사업 진행

 

  작년 초까지 다양한 가맹본부 및 가맹점이 증가해왔으나, 중반기 이후 태국 정정불안 및 세계 경기 침체 악화로 프랜차이즈 산업 확장 또한 주춤하나 연간 성장률 기준 발전 가능성은 유망함.

 

 ○ '07년 기준, 태국 Franchise &SME Business협회가 집계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수는 약 753개로 추정

 

 ○ '08년 기준, 태국 Franchise & SME Business협회가 집계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약 3만7660개로 추정

 

  현지 프랜차이즈 가맹점 증가율은 ‘05년의 경우 41%의 높은 증가수치를 기록한 바 있으며, '06년도 18% 증가 등 연평균 20~30%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음.

 

 ○ 태국 전체 프랜차이즈산업 가운데 로컬 가맹본부의 비율은 '07년도 기준 66% 이상으로 추정되며, 외국계 가맹본부의 경우 약 34%를 차지하고 있음.(가맹 점포수와 다름.) 외국계 가맹본부 가운데 미국계 본부가 약 70% 차지

 

  외식업과 서비스업이 전체 프랜차이즈 업종 가운데 90% 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매출액 및 가맹점 수 기준 우량기업은 대부분 외국계 가맹점이며, 패스트푸드·양식·아이스크림·커피 등의 외식업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우량 사업체로 Starbucks, Coffee World, KFC, McDonald, Pizza Hut, Pizza Company, Sizzler, Swensen's, Mr Donut 등이 있음.

 

  외식업 외에 서비스업에서는 편의점 산업이 매우 발달해 있으며, 관광대국에 걸맞게 스파·마사지(피부·전신) 등과 같은 관광서비스 관련 프랜차이즈가 계속해서 급증 중임.

  - 태국 프랜차이즈관련 산업체에서 선정하는 우량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로 7-Eleven, Family Mart 등 편의점과 Tsutaya DVD, VCD 체인점, 피부클리닉, 스파 체인점 등을 꼽고 있음.

 

  현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및 가맹점에 대한 Thai Franchise Center 리서치 자료를 통해 현지 프랜차이즈 특징을 살펴볼 수 있음. 내용은 아래와 같음.

  - 전체 가맹점 가운데 60% 이상이 수도인 방콕 및 수도권 지역에 분포돼 있음.

  - 가맹점주(Franchisee)의 74%가 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26%가 2개 이상 점포를 운영하고 있음.

  - 가맹점주 가운데 약 43%는 가맹점 운영을 부업으로 하고 있으며, 57%는 가맹점 운영을 본업으로 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시 소요되는 비용은 전체 가맹점주 가운데, 약 3만~9만 달러 33%, 약 5000~1만5000달러 22%, 5000달러 이하 19%를 차지하고 있음.

  - 평균적인 가맹점 운영기간은 27%가 2년, 16%가 1년, 16%가 4년 이상, 14%는 약 3년으로 나타났음.(태국은 가맹점 창업과 폐업 횟수가 잦은 편임.)

 

2. 경쟁동향 – 현지 프렌차이지 우량사업체 사례분석

 

가. MK Suki(외식업)

 

  업체명 : MK Restaurant Co., Ltd.(태국)

 

  품목 : 샤브샤브, 수끼(Thai style Hot pot), 중국식 딤섬 등

 

  현지 가맹점수 : 태국 내 약 200개, 일본 내 약 20개

 

  주요 위치(직영점 및 가맹점)

  - 수도권인 중부 지역에 100여 개 이상이 밀집. 그 외 북부, 동북부, 남부, 서부 지역에 평균 10~15개 가맹점 운영 중임.

  - 주로 대형 백화점 및 까르푸, Lotus, BIC-C 등 식당가에 운영 중임.

 

□ 프랜차이즈 진출 과정 및 운영방법

 

  현재 태국 내 최대 외식업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1951년 태국계 중국인인 Mrs. Makong King yee(MK가 여기서 유래)가 방콕 시내에 시작한 소규모 수끼 레스토랑에서 시작됨.

 

  이 사업이 번창하자 태국 최대 백화점 기업이었던 Central 그룹과 동업, 1989년 정식 수끼 레스토랑을 설립해 Thai style Sukiyaki 식문화를 정립

 

  태국 내 가맹점 200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점포 개장 시 실패사례가 거의 없는 편임.

 

  사업 확장으로 현재 일본에도 약 20개의 점포를 운영중이며, 수끼 사업 외에 Yayoi라는 일식 컨셉 레스토랑을 개장한 바 있음.

 

  Thai Style Hot Pot, 중국식 딤섬 메뉴를 중심으로 해 가족 중심의 건강식을 컨셉으로 하고 있음.

 

□ 성공 요인

 

  일찍부터 Thai Style Hot Pot 이미지를 정립시켜 Suki를 전 국민의 먹거리로 업그레이드 시켰음.

 

  야채 및 해산물 가격이 저렴한 태국 현지 사정에 맞춘 효과적인 메뉴 선정 및 개발로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

 

  대형 백화점 식품 코너 뿐만 아닌 내·외국민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까르푸, Lotus, BIC-C 등의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가맹점을 운영하며 고객 유치

 

  태국인들의 성향 파악(경품행사, 재미 선호)을 통한 적극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

  - 건강 식단, 칼로리 계산 등 가족적인 분위기의 컨셉 마케팅

  - Membership Card 할인 및 쿠폰 행사 이벤트

  - 식당 내 가족적 분위기를 위한 직원 친절 교육

  - 가무와 재미를 선호하는 태국 고객들을 위한 직원들의 업무 중 깜짝 율동 이벤트

  - 시즌별 다양한 경품 행사 등의 이벤트 프로모션 실시

 

나. Fuji Japanese Restaurant(외식업)

 

 ○ 업체명 : Fuji Tsukui Group Co., Ltd.(일본)

 

  품목 : 일식도시락, 스시, 초밥, 우동 등 일식 전체

 

  현지 가맹점수 : 태국 내 50개 이상

 

  주요 위치(직영점 및 가맹점)

  - 수도권인 중부 지역에 90% 이상이 집중돼 있으며, 그 외 치앙마이, 푸켓과 같은 남부와 북부 주요 관광지 및 인구 밀집 지역에 운영 중임.

  - 주로 대형 백화점 및 까르푸, Lotus, BIC-C 등 식당가에 운영 중임.

 

□ 프랜차이즈 진출 과정 및 운영방법

 

  현재 태국 내 최대 일식 프랜차이즈 사업자로서, 태국 일식 레스토랑의 시초임. 일식이 현지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던 1983년 방콕 중심부에 Fuji Japanese Restaurant을 개장

 

  이미 일본 문화에 익숙한 태국 현지인들에게 간단하고 아기자기한 일식에 대한 선호도가 날로 증가해 Fuji는 MK수끼와 함께 점포 개장 시 실패사례가 거의 없는 태국 내 최대 외식업체로 자리 잡음.

 

  “당신의 건강을 생각하는 맛있는 Fuji" 라는 마케팅 컨셉을 이용해 적극적인 판촉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고급스러운 이미지 부각을 위해 직원 서비스 교육에 철저함.

 

□ 성공 요인

 

  일본식 실내 인테리어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일식을 접할 수 있음.

 

  깔끔한 건강식 홍보 마케팅으로 고객 선호도를 끌어올렸으며, 다양한 프로모션과 적립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가족 단위 고객을 주요 타깃층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20~30대 방콕 커리어우먼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음.

 

3. 진출 시 사전고려사항 및 유망진출분야

 

□ 정부 인센티브 및 규제시스템 이해는 필수

 

  세금 정책의 경우, 태국 내에서 소득을 발생시킨 기업(프랜차이즈 혹은 태국법인)이 외국에 송금을 하는 로열티의 15%를 징수함.

  - 기타 법인세 및 소득세 수입·출 세금의 경우 태국 내 일반 기업과 동일한 조건임.

 

  투자 세금 감면 및 보조금 등 프랜차이즈 산업을 위한 정부 인센티브 관련 특별한 사항은 없음.

  - 로열티 지불 시 소득세 감면정책 제외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관련 규제 정책 개관은 하기 내용과 같음.

  - 새로운 기술, 비결, 무역관련 기밀, 상표 및 다른 지적 재산권, 내용 및 주요 자산의 습득을 위함.

  - Franchise를 받는 산업 별 순위 : 레스토랑 부문, 서비스부문, 교육부문, 소매부문(정보원 : Thai Department of Internal Trade)

  - Franchise를 받는 쪽과 주는 쪽을 공정하게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법안을 구상 중(Ministry of Commerce)

  - Franchise를 주는 측은 franchise를 계약하기 전 수익성에 대한 증명을 해야 한다는 요구조건이 없기에 사기 및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규제가 필요함.

  - 태국 내 Franchise 관련 체계는 타국(예 : 미국) 과 다르고 비교 시 필요 조건이 부족함.

 

  프랜차이즈와 지적 재산권 인가의 상호작용 관련 내용

  - 프랜차이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프랜차이즈 라이센스를 제공하는 측의 상표임.

  - 상표는 품질 관리 및 대중에게 상품 구입의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믿을 수 있는 지표로 사용됨.

  - 상표의 적용 및 상표 등록은 양도 및 상속 가능

  - 태국 지재권부서 DIP(Department of Intellectual Property)의 ‘00년 공표에 따르면, 상표 인가 협정은 다음을 제공해야 함.

   · 상표권 소유자와 인가를 받는 측과의 계약의 조건 및 조약에서 전자가 후자의 품질 관리를 할 권리를 제공함.

   · 인증 받은 상표는 상품에 사용 가능

   · 상표 사용은 특정 인증을 받은 사람만 또는 상표 소유자가 권한을 부여한 사람만이 사용 가능

  - 상표 허가 조항을 작성함에 있어서 Department of Intellectual Property에 서류로 등록돼야 함.

  - 상표 허가 관련사항에는 Trademark Act 1991(Sections 68-79), Ministerial Regulations, Civil and Commercial Code가 적용

  - 법률을 위반하거나 이미 유사 상표의 등록 경우를 제외한 상표는 모두 등록 가능한 것으로 간주됨.

  - 등록된 상표의 소유자는 등록 이후 타인에게 사용을 허가할 수 있음.

  - Trademark Office Registrar에 서류상으로 등록돼야 함.

  - 등록자는 대중의 복지를 위해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명령을 내릴 수 있음.

  - 태국에서 인가 조약은 주로 품질관리의 목적으로 사용

  - 계약의 명시된 품질 수준은 인가 소유자가 감시 및 품질 관리를 할 수 있게 해주고 있음.

  - 상표 등록은 소유자에게 본상표 및 유사상표들에 대해 독점적인 권한을 부여함.

  - 인가 소유자 및 이용자 모두 계약 위반에 있어서 소송을 할 수 있음.

  - Unfair Contract Terms Act를 위반하지 않는 한 계약 양측에서 어떠한 내용도 체결 할 수 있음.

 

□ 진출 시 주의해야 할 제도적 특징

 

  태국은 프랜차이즈 관련 특정 법령이 없으며, 본 사항은 민법 조항에 따름. 현지에 프랜차이즈 개업 시 관련 문제에 직면 할 경우 아래 법안들에 대한 정보 숙지는 필수적임.

  - 협상이 필요한 경우에도 아래 법안들에 기초해야 함.

 

  주요 관련 법령

  - 민법 및 상법

  - Trademark Act 1991, Trademark Act(No.2) 2000 : Patent Act 1979, Patent Act(No.2) 1992, Patent Act(No.3) 1999.

  - Copyright Act 1994

  - Trade Secret Act 2002

  - Unfair Contract Terms Act 1997

  - Trade Competition Act 1999

  - Act Relating to Price of Merchandise and Service 1999

  - Revenue Code 1938

 

 1) 협상의 기본 전제

 

  프랜차이즈 협상은 반드시 프랜차이즈 체계의 권리를 보호해야 함.(특정 필요요건이 있는 것은 아님.)

 

  프랜차이즈를 주는 측은 프랜차이즈 체계의 기준을 강화하는 것에 대한 명백한 권한을 갖는 것이 바람직함.

  - 프랜차이즈를 받는 측의 무역 기밀 및 비법 등의 유출을 막을 수 있어야 함.

  - 프랜차이즈를 받는 측이 계약의 조항에 불만족해 정당한 이유없이 폐업할 수 없으며, 다른 이름으로 재개업해 비법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없음.

 

 2) 협상 체결

 

  프랜차이즈 계약을 해야 하는 개업자 측은 다음 두 가지 기본적인 사항에 유념해야 함.

  - 프랜차이즈를 주는 측이 요구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보호가 필요한지 여부

  - 프랜차이즈 계약을 함에 있어서 시장 및 상업적인 부문에서 과거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고려

 

  초기 프랜차이즈 는 매우 단순한 계약에 의해 체결됨.

  - 일례로 최초 Kentucky Fried Chicken과 Dairy Queen의 프랜차이즈는 한 페이지 계약서로 이뤄짐.

  - 추후 더 까다로운 계약을 체결하게 됨.

   · 국내 충족 공급 조건, 기술, 유전자 조작 식품, 전자거래

 

  프랜차이즈 관련 분쟁은 법원에서 소송 및 판결을 받을 수 있음.

 

 3) 계약 체결 시 일반적인 유의 사항

 

  태국 법령상 행위의 효력이 제한돼 있는 사항

  - Thai Unfair Contract terms Act에 저촉되는 사례

   · 계약 파기에 있어서 책임에 대해 면제 또는 제한하는 협정

   · 합당한 근거나 상대측의 물질적인 근거 없이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 협정

   · 합당한 근거 없이 계약상의 의무를 지연 혹은 불이행 하는 것을 허가하는 협정

   · 계약 발효 일자에 상대측에 대한 의무를 보완, 강화하는 것을 허가하는 협정

  - 계약으로부터 초래되는 손해와 관련된 보증금의 몰수를 허가하는 협정은 법원에서 실제 피해액을 참고해 그 수위를 결정함.

 

  Unfair Contract Terms Act는 법원에 불공정함이나 비합리적인 내용을 판단하는데 지침이 됨.

  - 법원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함.

   · 계약을 체결한 시간 및 장소.

   · 양 측의 공정한 부담.

   · 산업 범위 내의 합당함

   · 양 측의 완전함, 교섭력, 경제적 위치, 숙련도

  - 법원의 공판 및 청문회에서 전문가의 증언을 허가함.

 

  Franchisor(프랜차이즈 제공 측)는 경쟁에 불공정한 제한을 관련된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정당해야 함.

  - 특허 기술을 사용하는 franchise 계약의 내용에 있어서 구속적인 협정은 제한이 가능함.

  - 구속적인 협정에서 franchise를 주는 측은 franchisee가 특정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는 조건을 체결 할 수 있음.

  - 이러한 협정은 경쟁을 억제하는 것이며 실행을 지양하고 있음.

 

 4) 무역 기밀과 프랜차이즈 관계

 

  태국 내 무역 기밀은 Trade Secret Act 2002에 의해 보호됨.('02. 7. 22 발효)

 

  Franchisor는 무역 기밀의 사용 및 유출에 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 비결, 제조법, 규격, 발명품, 고객명단, 판매자료 등

 

  프랜차이저 양 측 모두 기밀로 유지하는 계약을 따로 체결하거나 기밀 조항을 계약에 추가할 수 있음.

 

 5) 관세 관련 사항

 

  태국 내 외국 프랜차이즈 및 면허 소유자의 경우 15%의 세금을 징수함.

 

  세금은 세금 부과 다음달 7일 전까지 Revenue Department에 납입돼야 함.

 

  Thai Revenue Department가 부과한 15% 세금은 면허 소유자의 신용으로 사용됨.

 

  때로는 신용이 아닌 면제의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함. 세금에 포함된 로열티의 경우 거주 국가의 소득세의 면제를 받음.

 

  Revenue Department에 보고를 할 필요 없음. 스스로 다음달 7일 전까지 지불해야 함.

 

  외국 면허 소유자는 태국의 면허 이용자를 세금 징수자로 지목함.

 

  태국 내 해외 기업의 지사는 총 수입의 30%를 징수함.

 

  해외 프랜차이즈 및 면허 소유자에게는 VAT가 부과됨.

  - 7%의 VAT를 Revenue Department에 지불해야 함.

  - 태국의 면허 이용자는 VAT 지불 의무가 없음.

 

  Franchisor는 외국에서 교육 등의 이유로 인원을 파견할 수 있음.

  - 세금 납부 의무 발생

 

  태국 세법에 의하면 외국계 기업은 태국 현지 직원, 대표 등이 있을 경우에만 사업을 유지할 수 있음.

  - 파견된 인원 또한 태국에 소득세를 지불해야 함.(총소득의 30%)

 

□ 프랜차이즈 유망 업종

 

  DVD·VCD 대여 체인점

  - 극장 영화 관람보다 DVD·VCD 대여 문화가 더욱 익숙한 현지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경쟁사가 아직까지 많지 않음.

 

  피부클리닉, 스파, 마사지 체인점

  - 태국 전통 마사지와 에스테틱으로 유명한 관광 산업국으로 현지인 고객뿐만 아닌 교민 및 관광객 등 외국인 고객 유치도 용이한 유망 사업

 

  외국어 교육 아카데미 체인 사업

  - 주재하는 외국인의 비율이 높은 국가로 외국어를 배우려는 현지인들의 비율도 높으며, 더불어 International School의 수가 매우 많음. 관련 외국어 아카데미 체인 사업이 유망

  - 현지 한류 산업이 계속 확대 중으로 한국어 교육 아카데미도 유망

 

  사진 현상소 및 사진 관련 사업

  - 이미 Fuji, Kodak 등 많은 체인점이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 사용 붐의 시작 단계로 현상소 프랜차이즈 사업이 유망

 

□ 진출 전략

 

  아직까지 현지에 가장 진출 용이한 프랜차이즈 사업은 외식업으로, 태국 외식 시장 내 한국 외식기업의 점유율은 약 1.5%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음.

 

   현지 한국기업들의 태국진출이 점점 늘어나 교민수가 증가하고, ‘06년 한류 드라마 ’대장금‘ 성공 이후  현지 한식당의 수도 계속해서 증가 추세에 있음.

 

  한식 메뉴의 가능성에 비해 아직까지 일식 체인점과 같은 브랜드화로 현지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이 어려운 것이 현실임. 태국현지 기업 투자를 통한 브랜드화 모색이 필요함.

  

  태국의 환경적인 요인 및 태국인의 기호를 고려해 보았을 때 최근 성공적인 진출을 시작한 Red mango와 같은 아이스크림(요거트, 팥빙수 등) 관련 업종이 유망함.

 

□ 프랜차이즈 산업 관련 참고 자료(관련 협회 및 전시 정보)

 

  Franchise &Thai SMEs Business Association(FSA)

  - 태국 프랜차이즈 진흥 협회

  - Tel : (66-2) 573-5080

  - Web : www.fsathai.org

 

  태국 중소기업 진흥청(SMEs) 산하 프랜차이즈 산업 부서

  - Tel : (66-2) 278-8800

  - Web : http://franchise.sme.go.th

 

  태국 프랜차이즈 관련 유용한 웹사이트 정보

  - www.thaifranchisecenter.com

  - www.franchisefocus.co.th

  - www.franchise-vision.com

 

  Thiland Franchise & Business Opprotunites 2009(TFBO 2009)

  - 일시 : 2009년 7월 16~19일(예정)

  - 개최장소 : BITEC Hall, Bangna

  - '08년도 약 1만5911명 관람객 방문

  - 동남아시아 최대 프랜차이즈 박람회. 태국 중소기업청 지원

 

  TFBO 2009 전시회 주최자 정보(FSA, 중소기업청 지원)

  - 회사명 : Kavin Intertrade Co., Ltd.

  - Tel :(66-2) 861-4013

  - E-mail : info@kavinintertrade.com

  - Web : www.kavinintertrade.co.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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