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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신항만 건설이 물류비용 절감 가져올까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강준경
  • 2009-02-24
  • 출처 : KOTRA

 

베트남 신항만 건설이 물류비용 절감 가져올까

- 호찌민 항구에 집중된 항만시설 분산 추진 -

- 물류비용절감 예상되나 교통체증 등 해결해야 할 난제 많아 -

 

 

 

□ 호찌민 항구 항만시설 집중으로 막대한 물류비용 발생

 

 ○ 전체 물류비용 중 해상운송비용이 차지비중이 40~60%에 이르고, 이에 25%의 GDP가 소요됨. 이는 미국(9.5%), 일본(11%), 한국(16%), 중국(21.6%)에 비해 매우 열악한 수준임.

 

 ○ 운송업체측에 혼잡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시도했음에도 상황은 호전되지 않음.

 

 ○ 호찌민 항구 주변도로 역시 교통체증이 극심한 데다가 도로 포장상태 역시 양호하지 않아 막대한 물류비용 소요

 

□ 관련당국, 호찌민 항구에 집중된 물류시설 지속적으로 분산 계획

 

 ○ Ba Ria-Vung Tau 지역이 새로운 대안으로 급부상

  - 기존 호찌민 항구의 경우 지나치게 내륙으로 들어와 있는 데 비해, Ba Ria-Vung Tau 지역은 해안에 인접해 있어 지리적인 이점 존재

  - 아울러 Ba Ria-Vung Tau 지역은 수심이 매우 깊은 바, 대규모 선박들이 입출항하기에도 호찌민 항구보다 유리

 

 ○ 2009년 2개 신규항 가동

  - Cai Mep-Thi Vai 지역의 Tan Cang-Cai Mep항

  - Ba Ria-Vung Tau 지역의 SP-PSA항(Saigon 항만사와 PSA 싱가포르사 합작으로 건설)

 

 ○ 2010년에도 신규항 건설 지속

  - Cai Mep 국제항과 SP-SSA 국제항 등이 2010년 말경에 가동될 전망

  - Ba Ria-Vung Tau 지역이 기존 호찌민 항구의 역할을 상당부분 분담하게 됨.

 

□ 신항만 건설 노력에도 물류비용 절감위한 과제 여전히 존재

 

 ○ 기존항과 신규항을 연결하는 도로 열악

  - Cai Mep-Thi Vai 지역의 경우 23개 부두, 400헥타르에 달하는 대규모 항만을 건설할 예정인 바, 기존 도로 여건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교통체증 야기 불가피(기존 Cat Lai 항 : 7개 부두, 78헥타르)

  - 신규 항 건설 외에도 Long Thanh 국제공항 운영, 행정부 일부 이전(Dong Nai에서 Long Thanh) 등으로 인해 이미 교통체증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는 실정

  - 이에 베트남 교통부는 National Highway 51을 기존 4개 라인에서 6개 라인으로 확장할 것을 천명했으나, 이 고속도로 건설이 지체될 경우 신규항 건설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효과는 상당부분 상쇄될 것임.

 

 ○ Soai Rap 강 준설작업 난항

  - Soai Rap 강 준설작업을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바, 관련당국이 안정적인 재원확보를 하지 못할 경우 SPCT항 등에 입항하는 대규모 선박들은 불가피하게 비좁은 Long Tau 강을 이용해야 함.

  - 호찌민 시내 깊숙히 위치해 있는 항구를 이전하고 깊은 수심을 가지고 있는 인근 항구를 이용해야 할 필요성은 절실하나, 베트남 교통부 및 관련당국은 재정적 어려움 타개에 대한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 화물 운송용 철도 건설이 유력한 정책 대안

  - 최근 JETRO가 물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이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정책대안은 Cai Mep-Thi Vai 지역과 Bien Hoa 지역을 연결하는 화물 운송용 철도 건설로 나타났음.

  - 이에 일부 건설업체들은 ODA를 기반으로 해 이 화물 운송용 철도 건설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는 의사를 표명

 

주요 항만·도로시설

 

 

자료원 : Saigon Times, 호찌민 KBC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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