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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인도에서 i20로 분위기 반전 노려
  • 경제·무역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2-24
  • 출처 : KOTRA

현대자동차 인도에서 i20로 분위기 반전 노려

- 유럽형 전략모델인 i20, 12월 29일 인도 판매개시 -

- 경기침체 속 i20를 통한 내수 및 수출판매의 활력기대 -

     

보고일자: 2008.12.24.

뉴델리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민준 parshop1@gmail.com

     

 

 

□ i20 인도 출시

 

 ○ 최근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5-Door 헤치백 방식의 유럽형 전략차종인 i20를 12월 29일부터 인도에서 판매 개시키로 결정함

  - i20는 2008년 10월 파리모터쇼에서 일반에 공개됐으며, 인도 내 판매가격은 50만 루피(약 1350만원, 1루피=27원)에서 55만루피 사이임.

  - i20는 소형차 중에서 가장 높은 세그먼트에 위치하며 인도 소비자들에게는 비교적 고급차로 인식될 것으로 보임. i20는 같은 세그먼트에 위치한 마루띠수즈키사의 스위프트(Swift, 판매가격 51만루피)나 Skoda사의 Fabia(판매가격 52만루피)와 경쟁할 것으로 보임

  - i20는 1.4리터 카파(Kappa)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생산은 첸나이 현대자동차 공장에서 이뤄지게 됨. 한편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이미 11월부터 유럽에 i20를 수출하며 2009년에 i20 12만대를 유럽지역에 수출할 계획임.

  - i20는 유럽에서 차츰 게츠(한국모델명 클릭)를 대체할 모델로 성장할 전망이며, 인도 현지에서도 i20 출시와 맞물려 게츠의 단종일정이 세간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음.

  - 하지만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에서는 게츠의 단종일정에 대해서 함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 아빈드 삭세나(Arvind Saxena)부사장은 “시장상황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단종을 언급할 시기가 아닌 것으로 보이며, 향후 5년내 여러 모델들이 단종될 수 있다”라고만 언급함.

     

 현대자동차의 i20

 

자료원 :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의 위기극복 노력

 

 ○ 최근 인도에서는 자동차판매가 급감하는 등 경기침체가 가속됨.

  - 인도 자동차 제조협회(SIAM)에 따르면 11월 판매된 전체 자동차수(이륜차 포함)는 71만대로 전년 동월대비 18%나 감소했으며, 승용차판매 역시 전년 동월대비 19%나 하락한 8만3000대 수준에 그침.

  

 ○ 이에 따라 주요 자동차제조사들은 판매가격 인하에 들어갔으며 현대자동차도 12월 초부터 제품가격 인하에 돌입함.

 

현대자동차의 제품가격 인하현황

                                                                                                        (단위 : 루피, 1루피 = 27원)

모델명

현재가격

인하후 가격

인하폭

Santro( Non  AC)

265,132

256,299

8,834

Santro (GL)

332,794

321,738

11,057

Santro (LPG)  GLS

373,357

360,865

12,492

i10 (Delite)

337,174

325,927

11,247

i10 (Sportz)

426,869

412,520

14,349

i10(Asta AT)

543,644

525,263

18,381

Getz (GLE 1.1)

394,089

380,675

13,413

Getz (GLX 1.3)

498,548

483,298

15,251

Getz (GVS  CRDi)

564,548

545,126

19,422

Accent

499,904

484,364

15,540

Verna (i)

649,190

629,566

19,625

Verna (CRDi SX  ABS)

836,544

810,370

26,174

Sonata (MT)

1,238,562

1,200,556

38,006

Sonata (CRDi  AT)

1,447,014

1,402,223

44,792

 자료원 :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 한편 인도 상용차 시장에 진출키로 했던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상용차시장 진출계획을 연기한다고 최근 공식발표함

  - 이는 인도 시장의 침체때문으로 파트너사인 영국의 Caparo사도 현재 경제상황 때문에 프로젝트 계획을 잠정 연기함을 분명히 함. 이 프로젝트는 연 1500대 수준의 럭셔리 버스를 생산하는 내용이었음.

 

 ○ 또한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임시직원 2000명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는 전체 종업원수의 4분의 1 수준임. 실질적 해고는 1월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내수 및 수출시장의 수요급감과 이에 따른 감산이 종업원수 감축의 주원인임.

 

 ○ 현대자동차의 11월 판매는 4만3105대로 전년 동월의 2만8950대에 비해 49%나 늘어남. 판매증가는 수출호조에 힘입은 것으로, 수출대수는 전년 동월대비 188%나 늘어난 2만8500대에 달했음.

  - 하지만 인도 내수판매는 전년 동월대비 23%나 줄어든 1만4605대를 기록함

  -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은 정부 및 공공기관 종사자에 대한 할인혜택 제공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내수판매 증가세를 회복하려 노력하며, 한편 i10, i20 등의 해외수출을 통해 불황극복을 노리고 있음.

 

□ 시사점

 

 ○ 인도에서 i20가 속한 하이엔드 소형차의 비중은 아직 크지 않은 상황이나 인도인들의 구매력이 증가됨에 따라 점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에서는 기대함.

 

 ○ i20가 인도에 출시되면 현대자동차의 내수시장 공략에 상당부분 도움이 될 것임.

  - 본격적인 경기불황을 맞아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이 벌이고 있는 내수판매 촉진책, 인력감축, 감산, 수출촉진전략, 상용차 프로젝트 연기결정 등의 전략은 우리 기업들에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이코노믹 타임즈 및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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