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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미래무선통신 시장의 해답, 시골에 있다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30
  • 출처 : KOTRA

인도 미래무선통신시장의 해답, 시골에 있다

- 2010년까지 2억5000만 명 신규가입자 중 40%는 농촌지역 거주자 예상 -

- 단말기, 통신탑, 부가서비스 등 관련 시장에 우리 기업 참여 기대돼 -

 

보고일자 : 2008.11.30.

뭄바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성호 hiro@kotra.or.kr

 

 

 2008년 인도 무선통신 가입자수 3억 명 돌파

 

 ○ 인도가 고도 경제성장기에 접어들기 직전인 2003년 3월, 11억 인도 인구 중 무선통신 이용자 수는 1300만 명에 불과했음.

 

 ○ 이후 8~9%의 고도경제 성장 추세와 더불어 인도의 무선통신 가입자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해 매년 2배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며, 2008년 7월 2억 9600만 명의 무선통신 이용자수를 보유한 무선통신 대국으로 성장함.

  - 2008년 9월 집계된 무선통신 가입자수는 3억1062만 명임.

  - 요금제는 선불제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은데, 2007년 선불제 이용자는 전체 가입자의 89%에 달하며, 2012년에는 92%의 6억8300만 명이 선불제를 8%의 5300만 명를 차지하게 될 전망임.

 

 ○ 이러한 증가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4년 뒤 2012년의 인도 무선통신 이용자수는 7억4000만 명에 이를 전망임.

 

 

 2년간 2억5000의 무선통신 신규가입 수요, 농촌 및 소규모 도시에서 발생

 

 ○ 1993년 인도에 처음 무선통신이 소개된 이래 2억5000명의 가입자 수를 확보하는 데 14년의 기간이 걸린 반면, 추가 2억5000명의 신규가입자의 증가는 2010년까지 2년 동안 발생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함.

 

 ○ 인도 상공회의소와 Ernst and Young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신규 2억5000만 명의 무선가입자 중 40%인 1억 명은 농촌에서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함.

  - 인구 100명당 무선통신 이용자수는 도시지역의 경우 65%, 농촌지역의 경우 단 9%에 그치고 있어 농촌지방의 무선통신시장 개발은 이제 막 접어든 단계라 할 수 있음.

  - 11억 인도인 중 60%인 6억6000만 인구는 60만 개 농촌 마을에 거주하고 있음.

 

인도 주별 무선통신인구 밀집도 현황

자료원 : Business India

 

 ○ 인도 1, 2위의 무선통신기업 바르티 엔터프라이즈의 수닐 바르티 미탈 회장과 보다폰의 아룬 사린 CEO는 농촌지역에 네트워크를 확장시키는 것이 제1전략이라고 언급하며, 농촌지역 무선통신시장 경쟁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태세를 갖추고 있음.

 

 ○ 바르티 에어텔의 마노즈 코흐리 CEO는 인도 무선통신의 소비자는 세 가지 부류로 구분된다면서, 첫째는 농촌지역, 둘째는 도시의 저가시장, 셋째는 3G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도시의 하이엔드급 소비자이며, 이 중 가장 큰 시장은 농촌지역이라고 지적함.

  - 바르티의 경우 지난 6개월 동안 50%의 신규 가입자는 농촌지역에서 발생했으며, 릴라이언스 커뮤니케이션즈도 마찬가지로 2008년 4~6월 500만 명의 신규 가입자 중 농촌지역 사용자는 20~22%에 달하며, 향후 2년 동안 이 비율은 45~50%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이렇게 농촌지역의 무선통신시장이 발전해가는 이유에는 저렴해진 통화료와 단말기 가격이 가장 큰 배경으로 분석됨.

  - IT전문 분석기관인 가트너의 마두수단 굽타 씨는 가장 저렴한 요금제의 경우 분당 60빠이세(약 18원)에 통화가 가능하며, 단말기는 대부분 1000루피(2만8000원) 이하의 저가형이 주로 판매되고 있는 현 시장이 이러한 농촌 무선통신시장의 확장의 주요 원인이며, 이러한 요소는 향후 농촌지방 및 중소 도시지역의 무선통신시장 발전의 핵심요소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함.

  - 인도 전자통신부의 시드하르타 베후라 씨는 농촌인구의 도시 이주율이 높아지고, 농촌지역의 상인들이 무선통신의 편리성에 대해 눈뜨게 된 것 또한 농촌지역의 무선통신 발전의 중요 요소라고 지적함.

 

 농촌지역 무선통신시장 개발의 장애물들

 

 ○ 한편,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아르빈드 수브라마니암 사장은 추가 2억500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나, 신규 가입자의 무선통신 활용은 기존 2억5000만 명과는 판이하게 틀릴 것이라며, 전자가 생활의 편리성에 중점을 둔 반면 후자는 생계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함.

 

 ○ 또한, 인구밀집도가 높은 도시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구 밀집도가 현저하게 낮은 농촌지역에 무선통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은 초기 투자금액의 증가를 의미하며, 비용문제를 제쳐두고라도 광활한 인도 대륙의 어느 지역에 통신탑을 세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지를 결정하는 것 또한 쉽지 않은 문제일 것임.

  - 릴라이언스 커뮤니케이션즈는 통신탑 한 개를 세우는 데만 6~8개월이 소요되며, 인도 전역에 걸쳐 수천 개의 송전탑을 세우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고 언급함.

 

인도 농촌지역 통신탑 현황

자료원 : Business India

 

 ○ 또한 유통망이 잘 갖춰져 있지 않은 농촌지역에서 가장 효율적인 상품, 마케팅, 홍보, 자본 유통구조를 구축하는 것 또한 중요한 성공 요소가 될 전망임.

 

 ○ 인도의 무선통신 사용자 일인당 평균수입(ARPU)은 도시 지역의 경우 70~80루피(≒2000원)로써 이미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농촌지역의 경우 이보다 더 낮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무선 통신사업자들은 도시지역보다 저렴한 통화비를 제공하면서도, 동일한 수준의 ARPU를 유지할 수 있는 수익구조를 형성해야 할 것임.

 

 전망 및 시사점

 

 ○ 통신사들의 장기적 전략이 농촌지역의 무선통신 보급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만큼, 인도 전역을 커버리지 할 수 있는 더 많은 통신탑이 세워지게 될 전망임.

  - 바르티 에어텔은 2008년 3월까지 5023개의 인구조사가 이뤄지는 행정구역과 34만2000개의 그렇지 않은 행정구역 및 읍을 커버하는 5만2000개의 통신탑을 보유하고 있음.

  - 릴라이언스 커뮤니케이션즈는 현재 2만 개의 시와 45만 개 읍을 커버하는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10억 달러의 자본을 투입 올해 말까지 2만3000개 시와 60만 개 읍의 인도 전역 97%를 커버리지에 포함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인도 통신부 또한 27개주에 걸쳐 무선통신이 지원되지 않는 500개 행정구역에 7871개의 통신탑 건설 보조금을 지원하는 계획안을 설립하고, 향후 1만1000개의 통신탑을 추가 건설할 프로젝트를 계획 중임.

 

 ○ 사용자 일인당 평균수입률(ARPU)이 낮은 인도에서 부가가치서비스는 통신사의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해줄 대안으로써 작용할 예정임.

  - 바르티 에어텔은 인도농업조합(IFFCO)와 합작회사 IFFCO Kisan Sanchar를 설립, 농부가 무선통신을 통해 농업기술·일일 농작·농산물 가격 등을 체크하며, 헬프라인을 통해 농작과 관련된 문의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임.

 

 ○ 최근의 금융위기로 비롯된 인도의 경기침체는 미래 인도 경제발전 전망치를 종전 9~10%에서 7~8%로 떨어뜨리며 전반적으로 불안한 인도경제 상태를 반영하고 있는 데 반해, 무선통신 시장의 경우 향후 5~10년간 급속한 발전이 예상되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음.

 

 ○ 우리 기업은 인도의 다문화 다언어에 적합한 저가형 단말기 개발 및 공급을 통해 미래 인도 무선통신 시장의 발전에 대비해야 하며,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의 적극적 참여와 인도형 무선통신 부가서비스 개발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인도시장에 진출할 태세를 갖춰야 함.

 

자료원 : Business India

 

 

자료원 : 주간지 Business India 및 현지 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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