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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기] 필리핀 BPO산업 금융위기를 기회로 지속성장 전망
  • 경제·무역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박병국
  • 2008-10-28
  • 출처 : KOTRA

필리핀 BPO산업 금융위기를 기회로 지속성장 전망

- 기업 비용절감 수요로 2010년까지 연간 40%내외의 성장 기대 -

 

보고일자 : 2008.10.28.

마닐라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병국 bgpark@kotra.or.kr

 

 

□ 필리핀 BPO산업 금융위기를 기회로 지속 성장

 

 ○ 필리핀의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산업이 최근 금융위기를 기회로 지속성장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됨. 금융위기에 따라 기업들의 비용절감 필요성이 증가해 필리핀 등 저비용으로 고객 및 데이터 관리가 가능한 지역으로 기업들이 BPO 기능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필리핀의 BPO산업이 성장할수 있는 호기로 작용하고 있음.

 

 ○ 필리핀 비즈니스프로세스협회(Business Processing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에서는 기업들의 비용절감 수요 증가로 필리핀 BPO산업은 올해 성장목표인 35~40%의 성장과 수입액 70억 달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또한 2009년에도 96억 달러 이상의 수입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2010년까지 세계 BPO 시장규모는 1300억 달러로 예측되며, 필리핀은 이중 10%의 시장점유를 통해 인도의 뒤를 이어 세계 2위를 목표로 하고 있음. 필리핀 비즈니스프로세스협회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연간 40%내외의 성장을 목표로 해 2010년에 BPO산업 수입액 120억 달러, 고용인원 10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 추세로 볼 때 목표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함. 2007년에는 50억 달러의 수입과 30만명의 고용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남.

 

□ 필리핀 BPO산업 현황

 

 ○ 시장규모 및 주요분야

 

  - 필리핀 BPO산업의 시장규모는 2007년 기준으로 48억7000만 달러 수준이며 2010년에는 12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주요 분야는 콜센터 등 고객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사무관리 지원, 엔지니어링 디자인 등이며, 고객관리가 36억 달러로 전체의 약 74%를 차지하고 있음.

 

필리핀 BPO 분야별 수입현황

            (단위 : US$ 백만)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고객관리

1,024

1,792

2,688

3,600

소프트웨어 개발

170

204

272

423

사무관리 지원

120

180

288

398

엔지니어링 디자인

34

48

68

152

애니메이션

52

74

97

105

의료기록 입력

42

70

117

N/A

기타 데이터 입력

26

39

52

N/A

디지털 콘텐츠

3

7

13

N/A

법률문서 입력

4

6

9

N/A

매출액 합계

1,474

2,419

3,604

4,875

자료원 : BOI(투자청) ICT Division

 

 ○ 고용 현황

 

  - 필리핀의 BPO 기업수는 2007년 기준으로 약 950개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고용은 2007년 기준으로 총 29만2000명 수준임. 이중 고객관리분야에 전체의 67.8%인 19만8000명이 고용돼 대부분의 고용을 담당하고 있음. 증가율면에서는 엔지니어링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분야의 고용증가율이 40~50%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고객관리도 24%의 증가세를 보임.

     

BPO 분야별 고용현황 및 증가율

            (단위 : 명)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7년 증가율

고객관리

64,000

112,000

150,000

198,000

24.2

사무관리 지원

15,000

22,500

36,000

40,156

10.3

S/W 개발

10,000

12,000

16,000

29,188

45.1

의료기록 입력

3,000

5,000

9,000

16,824

N/A

법률문서 입력

300

450

675

엔지니어링 디자인

2,000

2,800

4,000

8,000

50

기타 데이터 입력

2,000

3,000

4,000

N/A

N/A

애니메이션

2,800

4,000

6,500

N/A

N/A

디지털 콘텐츠

200

500

1,000

N/A

N/A

합계

99,300

162,250

231,675

292,168

32.4

자료원 : BOI(투자청) ICT Division

     

 ○ 정부의 산업지원 정책

 

  - 외국인 지분제한 폐지 : 필리핀 정부는 산업발전을 위해 BPO산업을 투자유치 우선계획(Investment Priorities Plan: IPP)에 포함시켜 외국인의 산업참여를 유도하고 있음. 특히 필리핀 BPO산업의 중심인 콜센터의 경우, 투자유치 선호활동분야(Preferred activities)에 해당돼 외국인이 100% 지분을 소유할 수 있도록 허용함. 일반적으로 필리핀은 외국인의 지분을 40%까지만 인정함.

 

  - 세제혜택 : 소득세 면제(일정기간), 부품에 대한 관세 및 세금 면세, 과세대상 세금 감면, 부두사용료 및 수출세 등에 대한 면세 등의 혜택을 주고 있음.

 

  - 기타 : 필리핀은 기술직, 전문직에 외국인을 채용할 수 없도록 돼 있으나 BPO산업의 경우, 관리감독직, 기술직, 고문직 등에 대해 외국인의 채용을 허용하고 있으며, 통관절차 간소화, 장비에 대한 면세수입 등을 허용하고 있음.

 

□ 필리핀 BPO산업의 장단점

     

 ○ 필리핀 BPO산업의 장점은 1) 50만명에 이르는 숙련된 영어구사 인력을 가지고 있으며, 2) 인건비가 저렴하고, 3) 인터넷 기반의 통신인프라의 빠른 확충, 4) 온화한 국민성을 바탕으로한 친절한 고객서비스 제공 등을 들수 있음. 특히 인건비의 경우, 인력의 수준대비 가격이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됨.

 

 ○ 단점은 사무실 임대료, 통신료, 전기료 등 인프라 이용비용이 높은 편이며, 숙련된 인력의 해외유출이 심화되고 있어 향후 적격인력 확보가 문제점으로 나타날 전망임.

 

□ 전망

     

 ○ 캐나다계 시장조사 회사인 XMG는 최근 세계경제의 위축으로 2010년까지 BPO산업의 성장은 당초 예상치인 34.7%에 못미치는 24.2%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함. 이와 연계해 필리핀의 BPO산업도 성장률을 31.2%에서 25.6%로 하향 조정함.

     

 ○ 반면, 최근 필리핀에 대한 다국적기업들의 BPO진출이 늘어나는 추세임. JP Morgan은 지난 9월 필리핀에서의 BPO 활동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으며, Chase 금융그룹은 9월에 1만4000여 좌석규모의 콜센터를 개설했음. 또한 현재 필리핀 BPO분야 진출기업의 90%가 미국기업인데 반해 최근 유럽 기업들도 필리핀 진출에 관심을 표명함에 따라 향후 유럽기업들의 필리핀 BPO산업 진출도 이루어질 전망임.

 

 ○ 따라서, 금융위기로 인한 기업들의 비용절감 필요성과 세계 최대 BPO시장인 유럽의 필리핀 진출 등이 호재로 작용해 향후 필리핀 BPO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자료원 : BusinessWorld, Business Processing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 KBC 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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