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08-09-23
  • 출처 : KOTRA

[태국]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보고일자 : 2008.9.23.

박영선 방콕무역관

yspark@kotra.or.kr

 

 

□ 고물가시대 소비트렌드

 

 ○ 식품, 일반 소비재 소비 위축

  - 2008년 상반기에 태국의 식품 및 유류가격의 상승이 전반적인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으며, 여기에 정치적 불안까지 겹쳐 소비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

  - 2008년 상반기에 태국에서는 식품소비가 2.6% 증가했는데, 이는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이 1.2% 줄어든 것임. 일반 소비재 역시 소비율이 2.4% 증가해 역시 전년동기대비 1.2% 증가율이 감소했음.

 

 ○ 사치활동 자제

  - 태국 소비자들은 평균 한 달에 4회 정도를 일반 식당에서 외식을 하는데, 그 빈도가 한 달에 한 번으로 줄었음. 그들은 이제 집에서 요리를 하거나 값이 저렴한 반찬을 정기적으로 집에 배달시키는 방법을 더 많이 활용함.

  - 영화를 영화관에서 보는 대신 DVD를 집에서 시청하는 태국인이 늘고 있음.

  - 의류, 장신구 구입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있음.

 

 ○ 소비 방식의 변화

  - 기름을 낭비하며 멀리까지 가서 쇼핑하는 대신 집 근처에서 쇼핑을 하며 종래의 대량구매에서 소량구매로 전환함.

  - 쇼핑하러 밖에 나가는 대신 집에서 카탈로그를 통해 구매함.

 

 ○ 교통수단의 변화

  - 혼자 차를 운전하는 대신, 다른 사람들과 같이 교통수단을 공유하는 카풀로 교통비 절약

  - 또는 자동차 운전 대신 스카이 트레인, 지하철 등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함.

 

□ 시사점

 

 ○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른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변화

  - 일반 식당들은 인기가 없는 메뉴는 폐지하고 가격을 올리는 대신, 비용을 줄이는 정책을 쓰고 있음. 한편 저가 식당들은 5~10바트 정도 가격을 올리는데, 그 이유는 소비자들에게 다른 선택이 없기 때문임.

  - 할인매장의 경우, 값싼 제품들에 대한 할인 행사를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더 자주 개최할 예정임.

  - 제품 카탈로그도 제품선을 더 확대해 새로운 소비자를 끌어들이고자 함. 한가지 예로 마더 카탈로그는 출산용품, 유아용품, 장난감 등을 모두 한 카탈로그에 선보이고 있음.

  - 하우스 브랜드를 출시하는 것임. Saha Pathanapibul은 ‘108 shop’이라고 하는 자사의 편의점을 통해 ‘108 shop brand’ 세제를 유통시키고 있음. 이 세제는 저렴한 비용의 제조방법을 사용해 만든 것으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화장품 BSC 브랜드의 유통업체인 ICC International은, 자사 제품에 대한 소비가 줄어들자 가격이 저렴한 새로운 화장품 세트 제품을 출시할 예정임.

  - Traditional Trade는 태국에서 가장 유명한 소비재 상점 체인 중 한 곳인데, 상점을 깨끗이 하고 고객관계를 강화해 동일한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방문해 소비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우리 기업에 시사점

  - 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활성화됨에 따라 저가제품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제품 비용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좋은 유통채널을 확보해야 함.

  - 휴대폰, 가전제품, 노트북 컴퓨터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는 최근 설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Thai View가 2008년 8월에 실시한 설문에 의하면, 방콕 시민 40%가 휴대폰과 금을 구매할 예정이며, 그 다음으로 컴퓨터와 가전제품이라고 응답했음. 계층별로 보면 고수입자들은 금과 노트북 구매를 선호하며, 중간층과 저수입자들은 휴대폰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자료원 : Daily News(2008.5), Weekly Manager Newpaper(2008.8), Business Thai Newspaper(2008.9), Kasikorn Research Center(2008.9), Daily Manager Newspaper(2008.9), Thai Post(2008.9)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