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담배 시장의 전환점: 규제 강화와 소비자 행동의 변화
  • 경제·무역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형민혁
  • 2024-02-23
  • 출처 : KOTRA

건강 인식의 상승과 담배 소비 감소

규제 환경의 진화와 시장 역학의 재편

필리핀 담배 시장 동향

 

필리핀 담배 시장은 소비자 행동의 변화,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 그리고 규제 개입으로 인해 큰 변화를 맞이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의 발표에 따르면, 필리핀의 일반 담배 제품의 소비량 2010년 인당 53.6팩에서 202226.3팩으로, 51% 급감했다. 더욱이, 성인의 흡연율은 2009년의 28.2%에서 2021년에는 18.5%로 감소하였으며 같은 기간 동안 담배 가격은 평균 29.6페소에서 107.8페소로, 264% 상승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흡연과 관련된 건강 위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며 규제 조치들이 흡연율 감소에 기여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필리핀에서 흡연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정책적 접근 방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필리핀 성인 흡연율 및 비가 변화 추이>

[자료: 국제보건기구(WHO)]

 

전자담배와 같은 니코틴 대체품의 등장은 담배 시장에 새로운 동향을 제시했으며, 특히 젊은 인구층에게 인기를 보였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흡연 패턴에 대한 대안적 니코틴 전달 시스템의 잠재적 영향과 선호도의 진화를 보였다.

 

한편, 필리핀에서 담배 사용으로 인한 건강 및 경제적 부담은 심각하며 담배는 사망 및 장애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지목됐다.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경제적 비용은 상당했으며 지속적인 공중 보건 개입의 시급성을 강조하고 있다.

 

필리핀 정부의 담배 소비 억제를 위한 규제 강화 선언

 

필리핀 정부가 25일부터 10일까지 파나마에서 개최된 제10차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COP10-WHO FCTC) 회의에서 담배 소비와의 전쟁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을 선언하며, 국제사회와 함께 담배 사용 감소를 위한 노력에 전념하고 있음을 밝혔다. 해당 총회에서 필리핀 대표단은 국제 성인 담배 조사(Global Adult Tobacco Survey, 이하 GATS) 결과를 바탕으로, 201523.8%에 달했던 담배 소비량이 2021년에는 19.5%로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같은 성과는 정부와 사회 전반의 통합적인 노력과 함께 효과적인 정책 및 입법 조치의 결실로 평가된다.

 

<필리핀 담배 소비량 및 성인 흡연율 추이>

[자료: GATS]

 

필리핀 정부는 특히 새로운 규제 체계의 일환으로 니코틴 및 비니코틴 전자담배 제품 규제법(Republic Act: 11900)(링크)을 통해 미성년자 보호에 중점을 둔 조치를 강화하였다. 이러한 조치는 담배 제품 및 관련 활동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명시하며, 청소년 보호 지역에서의 판매 및 홍보 활동을 엄격히 제한한다. 이와 같은 규제 강화는 필리핀 내 담배 기업들에 새로운 도전과제를 제시한다. 기업들은 제품의 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재고해야 하며, 특히 청소년 보호와 공중 건강 증진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사업 모델의 조정이 필요해졌다. 또한, 담배 및 전자담배 제품에 부과된 소비세 인상은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사업 운영 및 전략에 중대한 변화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담배 밀수를 경제적 파괴 행위로 규정하고 있는 농업 경제 방해 방지법(Anti-Agricultural Economic Sabotage Act, SBN : 2432)(링크)의 제정 과정은 담배 시장 내 불법 거래를 엄격히 단속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다. 이러한 조치는 담배 기업에게는 시장 내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할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엄격한 규제 준수를 요구하며 이는 추가적인 비용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필리핀 담배 관련 조세 현황

 

필리핀 정부의 담배 제품에 대한 과세 정책은 필리핀의 담배 소비 억제 노력에 있어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정부는 담배 팩에 대한 상당한 세율과 대체 담배 제품에 대한 소비세를 아우르는 포괄적 과세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WHO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2년 담배 한 갑에 부과된 총 세율은 50.6%에 달하며, 이는 담배 소비 감소를 위한 재정적 방안 활용에 대한 정부 의지를 반영하는 바이다.

 

가열 담배 제품류(HTPs)* 및 전자담배의 출현에 대응하여 규제 환경 또한 조정됐으며, 해당 품목에 대해 특정 소비세가 부과되었다. 2023HTPs20개입 1팩당 PHP 32.5의 특정 소비세가 부과되었으며, 2024년부터는 매년 5%씩 증가할 예정이다. 니코틴 함량과 무관하게 2023년 액상형 전자담배에는 10mlPHP 60의 세금이 부과되며, 이 또한 2024년부터 매년 5%씩 증가할 예정이다.

    주*: 궐련형 전자담배류(Heated tobacco products)

 

일반 담배류(CC)*HTPs 간에 적용된 차별적인 소비세 정책은 필리핀 정부의 세심한 접근을 드러낸다. 2023HTPs의 소비세는 팩당 PHP 32.50으로, 소매 가격의 23.21%를 차지하였다. 반면 CC의 소비세는 팩당 PHP 60.00으로, 소매 판매 가격의 37.5%에 해당한다. 이와 같은 과세 조치들은 필리핀의 담배 사용 영향 완화를 목표로 하는 보다 광범위한 공중 보건 전략의 핵심적 부분을 이루고 있다.

    주*: 일반 담배종류, 연초(Conventional Cigarettes)

 

변화하는 필리핀 담배 시장


필리핀 담배 시장의 전망은 정부의 담배 소비세 인상과 젊은 세대의 건강에 대한 증가한 관심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과 사회적 변화는 필리핀에서의 흡연율 감소를 촉진하고 있으며, 전자담배 제품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조사기구인 Euromonitor의 조사에 따르면, 경제 회복과 더불어 궐련형 전자담배와 액상 전자담배 시장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선호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IqosMOK과 같은 무연 담배 제품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장 역학은 경쟁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필립 모리스 포춘 담배 주식회사(PMFTC)와 같은 주요 업체들이 독점적 시장 지배력을 보인다. 이들 기업은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전자 상거래와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제품 유통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정부의 규제와 과세가 일반 담배 제품군에서 새로운 제품군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변화는 필리핀 담배 시장에서의 소비 패턴과 제품 선호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동향을 반영하여 전략을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자담배 제품의 증가하는 인기와 함께, 이 시장의 미래는 전통적인 담배 제품보다는 혁신적인 대안적 담배 제품에 더욱 의존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필리핀 담배 시장은 소비자 행동 변화,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 그리고 규제 정책 강화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상당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WHO의 보고에 따르면, 지난 12년 동안 필리핀에서의 담배 소비는 절반 이상 감소했고, 성인 흡연율도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이는 흡연의 건강 위험에 대한 높아진 인식과 정부의 규제가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낸다. 전자담배와 같은 니코틴 대체 제품의 등장은 흡연 문화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현지 전자담배 판매원 C씨는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전자담배의 판매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이 젊은층을 넘어 다른 연령대로 확산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추세는 필리핀 정부와 담배 산업 앞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시하며, 소비자 선호의 변화를 반영한 산업 전략의 재조정을 필요로 한다.

 

필리핀 정부는 담배 소비 억제를 위해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담배 기업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니코틴 및 비니코틴 전자담배 제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청소년 보호와 공중 건강 증진을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담배 및 전자담배 제품에 부과된 소비세 인상과 함께, 기업들이 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재고하고 사업 모델을 조정해야 하는 필요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담배 밀수와 같은 불법 거래에 대한 엄격한 단속은 시장 내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에 기여하지만, 규제 준수를 위한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기업에게 안겨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은 필리핀 담배 시장의 미래 전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인 대안적 담배 제품 개발과 전략적 조정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세계보건기구(WHO), 필리핀 상원(SOP), 필리핀 의회(COP), 국제 성인 담배 조사(GATS), Global Data, Foundation of A Smoke-free World, Euromonitor, Philippines News Agency,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담배 시장의 전환점: 규제 강화와 소비자 행동의 변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