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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플랜트] 베트남, 중국 국경간 3개 고속도로 건설 추진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근형
  • 2008-12-29
  • 출처 : KOTRA

베트남, 2013년까지 중국 국경간 3개 고속도로 건설 추진

 - 하노이-라오까이, 하노이-랑손, 하롱-몽까이간 3개 고속도로 -

 

보고일자 : 2008.12.29.

하노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근형 keunhyungp@gmail.com

 

 

□ 베트남~중국 국경간 고속도로 추진 현황

 

 Ο 베트남 북부와 중국 국경을 연결하는 하노이-라오까이, 하노이-랑손, 하롱-몽까이간 3개 고속도로 건설이 2013년까지 추진되며, 프로젝트 파이낸싱은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차관으로 추진 예정임.

 

 Ο 베트남 북부와 중국을 잇는 이들 3개 고속도로의 건설 추진은 베트남과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완공 이후에는 베트남과 중국 운남성 및 광서장족 자치구와의 물류비용과 소요 시간이 단축될 것임.

  - 현재 하노이와 중국 운남성의 꾼밍 간이 2일(승용차) 또는 3일(트럭) 정도 소요되나 신규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두 도시간 거리가 하루 내 거리로 단축

  - 하노이와 광서장족자치구의 난닝시까지의 이동시간과 비용도 50% 이상 절감될 것이며, 베트남과 광서장족자치구 간의 국경무역 및 관광은 2016년까지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Ο 베트남 정부에서는 중국 국경까지의 3개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2013년까지 완료 예정으로 추진 중이나 자금 지원기관인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추진 일정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의 추진일정보다 1년 늦은 2014년까지 완료 예정임.

 

베트남-중국 국경간 고속도로 프로젝트 현황

 

고속도로

길이

도로폭

건설기간

 프로젝트 비용(백만달러)  

1

하노이-라오까이

264 ㎞

4-6차선

2007 ~12

916.4 (1,249)

2

하노이-랑손

140 ㎞

4-6차선

2008 ~13

718.8 (1,400)

3

하롱-몽까이

128 ㎞

4-6차선

2008 ~13

812.9 (850)

주 : 프로젝트 비용 중 괄호안의 수치는 베트남 교통부 자료임.

자료원 : Decision 1734/QD-Ttg(01.Dec.2008) approved by Prime Minister

 

□ 하노이-라오까이(Lao Cai) 고속도로

 

 Ο 2012년까지 하노이-라오까이성 간 244km 구간의 고속도로 건설 추진

  -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는 하노이에서 랑손을 거쳐 중국 광서장족자치구로 연결되는 도로와 더불어 현재 하노이에서 중국으로 연결되는 2개 간선도로 중 하나임.

  - 라오까이성은 중국의 운남성과 맞대고 있는 베트남 북서쪽의 행정구역으로 개발이 낙후돼 있는 대표적인 지역임.

 

 Ο 2012년에는 550만대가 통행 예상하며, 2022년까지는 17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현재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 통행량은 매년 12% 정도 증가하고 있음.

 

 Ο ADB(Asian Development Bank)에서11억 달러 차관 제공

  - ADB에서 지원하는 단일 프로젝트로는 최대임

  - 2억 달러는 ADF(Asian Development Fund)의 저리 차관과 8억9600만 달러의 ADB Ordinary Capital Resources로 구성

 

□ 하노이-랑손 (Lang Son) 고속도로

 

 Ο 2013년까지 하노이-랑손 간 140km 구간의 고속도로 건설 추진

  - 하노이에서 랑손을 거쳐 중국 광서장족자치구로 연결되는 도로로 하노이-라오까이 간 도로와 함께 중국으로 연결되는2개 간선도로 중 하나임.

 

 Ο 이 고속도로 주변은 베트남 진출 기업들 중 중국으로부터의 원부자재 조달이 필요한 기술자본집약적인 기업들이 선호하는 지역으로, 삼성전자, 폭스콘, 캐논 등과 협력업체들이 전자 및 전자부품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음.

 

 Ο 고속도로 건설은 2009년 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2013년까지 건설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세부 추진 일정은 아래와 같음.

  - 2009년 7월~2010년 2월 : Feasibility Study(타당성 조사)

  - 2010년 4월~2011년 4월 : DDS(Detailed Design Study)

  - 2011년 3~12월 : 입찰

  - 2011년 7~12월 : Safeguard plans 보완

  - 2012년 6월까지 : 토지보상

  - 2012~13년 : 건설

 

 Ο 현재는 기술지원프로젝트(Technical Assistant Project) 자금용으로 ADB(Asian Development Bank)에서 ADF(Asian Development Fund) 2600만 달러, Technical Assistance Special Fund 150만 달러가 제공됐으며, 본격적인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지원은 추후 결정할 예정임. 한국수출입은행에서도 건설 프로젝트 파이낸싱 참여 의사를 밝힌 바 있음.

 

□ 하롱(Ha Long)-몽까이(Mong Cai) 고속도로

 

 Ο 2014년까지 하롱-몽까이 간 128km 구간의 고속도로 건설 추진

  - 유명한 관광지인 하롱시와 중국과의 국경도시인 몽까이시 간 도로는 중국 광서장족 자치구로 연결되는 도로이나, 현재까지는 길이 좁고 열악하여 베트남-중국 간 간선도로의 역할이 미미한 상태임.

 

 Ο 이 고속도로 건설은 하노이-랑손간 고속도로보다 1년 늦어 2010년 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2014년까지 건설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세부 추진 일정은 아래와 같음.

  - 2010년 7월~2011년 2월 : Feasibility Study(타당성 조사)

  - 2011년 4월~2012년 5월 : DDS (Detailed Design Study)

  - 2012년 3~12월 : 입찰

  - 2012년 7~12월 : Safeguard plans 보완

  - 2013년 6월까지 : 토지 보상

  - 2013~14년 : 건설

 

 Ο ADB(Asian Development Bank)에서 하노이-랑손 고속도로, 하롱-몽까이 고속도로 2개 프로젝트의 기술지원프로젝트(Technical Assistant Project)용으로 275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 중임.

 

베트남 주요 고속도로 프로젝트 위치

 

자료원 : ADB Report (Oct 2008)

 

□ 전망 및 시사점

 

 Ο ADB에서 지원하는 3개 고속도로 프로젝트의 경우 프로젝트 파이낸싱이 안정적인 바 우리 기업들의 이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 건설 프로젝트 시공에 대한 입찰은 2010년부터 있으나, 타당성 검토, DDS 등 본격적인 건설 이전의 준비 단계부터의 참여도 추진 필요

 

 Ο 베트남 북부지역의 대 중국 비즈니스 입지조건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여, 중국시장을 염두에 둔 투자자들의 베트남 북부지역으로의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단기적으로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나 베트남의 낙후된 부품산업으로 인해 중국으로부터 아웃소싱이 필수적인 기업들이 베트남 북부로의 투자가 주를 이룰 것이나 중장기적으로는 베트남에서 생산, 중국으로의 수출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가 증가할 것임.

  - 이와 같은 목적의 투자는 몇 년 전부터 캐논과 같은 일본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최근에는 한국과 대만의 전자 및 전자부품 업체들을 중심으로 하노이-박닌-박장-랑손 축선 지역에 진출하고 있음. 현재 하노이에서 랑손의 중국 국경까지 4~5시간, 국경부터 광동성의 꽝조우까지는 12시간 정도 소요되고 있음.

 

 Ο 베트남 시장으로의 중국산 제품의 유입이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크므로, 베트남 내수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의 경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아세안개발은행(ADB), 베트남 총리실, 베트남 교통부 및 KOTRA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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