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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플랜트] 베트남, 2015년까지 4개 국제항 건설 추진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근형
  • 2008-09-27
  • 출처 : KOTRA

베트남, 2015년까지 4개 국제항 건설 추진

 - Lach Huyen항, Van Phong항, Cai Mep-Thi Vai항, Dinh An항 등 4개항-

- 베트남 항만 마스터플랜 2020-2030(안)의 우선 프로젝트로 추진 -

 

보고일자 : 2008.9.26.

박근형 하노이무역관

keunhyungp@gmail.com

 

 

□ 베트남 항만 마스터플랜 2020-2030(안)의 주요 내용

 

 ○ 마스터플랜 수립 목적은 증가하는 해상 물동량 수요에 대한 대처뿐만 아니라 항만 개발을 베트남 경제발전을 위한 원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함임.

  - 주요 사항은 주요 경제지역에 3만톤(DWT) 이상 선박을 위한 수심이 깊은 항만 건설을 통해 기존 항만의 현대화, 콘테이너, 벌크 및 액체화물 전용 항구, 국제환적항 등 특수 항만의 개발 등임.

  - 베트남은 현재 40개 항만에 166개 터미널, 총 36㎞의 정박부두를 보유

 

 ○ 주요 내용는 기존 항만시설과 함께 국제적 수출입항구로 Lach Huyen항(북부), Van Phong항 (남부Khanh Hoa), Cai Mep-Thi Vai항(남부), Dinh An항 등 4개항의 건설임.

  - Cai Mep-Thi Vai국제항은 5만-8만 DWT급의 선적이 가능한 Cai Mep 국제 컨테이너 터미널과 Cai Mep-Thi Vai 항을 포함

 

 ○ 컨테이너항과 꽝닌성, 다낭, 나짱, 호치민시의 여객항 그리고 천연자원 및 석유화학 제품 전용 특별 항들의 지역설정 계획도 동 마스터플랜의 주요 내용임.

 

 ○ 베트남 항만 마스터플랜 2020-2030은 2009년 5월까지 마스터플랜을 완료하고 9월경에 승인을 위해 정부에 제출할 계획임.

 

□ 기존 베트남 정부의 항만 개발 추진 계획

 

 ○ 베트남 정부는 급속하게 증가하는 항만수요에 대응하기 위해2005년 해양법 개정에 따른 외국인투자의 허용은 물론 항만건설 및 시설 확충을 위한 각종 설비 및 기자재 도입 시 수입면세 혜택과 정부 지원을 유인책으로 민간 투자를 유도하고 있음.

 

 ○ 베트남 정부는 항만시설 현대화와 프로젝트 성공적 추진을 위해 2010년까지 15억 달러, 2020년까지 24억 달러 규모의 민간투자를 승인했으며 외국전문가에 따르면, 향후 50억 달러에 달하는 추가 투자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 베트남 정부는 북부·중부·남부 3개권역으로 항만 개발을 추진 중이며 기존 항만시설과 함께 국제적 수출입항구로 Lach Huyen(북부)·Lien Chieu(중부)·Thi Vai(남부) 3개를 추가하고 국제 컨테이너 전용항만으로 Van Phong (Khanh Hoa지역)을 중점 육성할 계획임.

 

 ○ 지난 '06년7월 착공한 중부지역의 최대 3만 DWT급 규모의 Dung Quat 항만 건설을 시작으로 복합항만 건설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향후 베트남 전역에 걸쳐 83개의 항구로 이뤄진 총 8개의 복합항만단지(Port Complex) 개발 계획.

 

베트남 복합항만 단지 추가계획

복합항만단지

화물 물동량 (백만 톤)

투자예상액 (U$백만)

2000년

2010년

2000년

2010년

Hai Phong-Cai Lan

8.5~9.8

27~29

181.3

813.6

Chan May-Lien Chieu

1.1~1.8

5~6.5

40

400

Tien Sa-Song Han

2.2~2.4

4

11.5

80

Dung Quat

13~13.5

26

94.3

68.02

Quy Nhon- Nha Trang

1.6~1.8

3~3.3

19.81

25

Sai Gon

7.5~8

9~10

58.9

39.1

Thi Vai-Cai Mep

4.5~6

25~28

115

537

Can Tho

1

2.5

11

32

자료원 : Ministry of Transport of Vietnam(www.mt.gov.vn)

 

□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은 유망 투자지로서의 매력을 유지하면서도 고급인력 부족과 함께 열악한 인프라가 외국인 투자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 중 부족한 국제 항만시설이 가장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로 여겨짐.

  - 베트남에서는 얕은 수심과 대형선박 접안 가능한 항만 부족으로 물류 부문의 심각한 문제점을 보이고 있으나, 베트남 화물 물동량은 2010년까지 약 2억6000만으로 예측되며 2020년까지 4억8000만 톤으로 현재보다 3배 이상 확대될 전망임.

 

 ○ 베트남 정부의 항만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및 기존 항만개발 계획의 확정에 따라 항만개발 프로젝트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프로젝트 수요가 다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최근 지속적인 긴축재정정책에 따른 자금 부족과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외국기업과의 경쟁으로 인해 프로젝트 추진 또는 참여가 용이하지는 않을 것으로 됨.

  - 자금조달과 경쟁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우리 정부의 장기저리차관(EDCF) 등을 통한 프로젝트 추진도 시도해 볼만 한 것으로 판단됨.

 

 ○ 향후 베트남 경제의 경제 성장과 교역증가에 따른 해상물류산업도 유망성장 산업으로 전망됨.

  - 이와 함께 항만설비·시스템 및 물류관련 다양한 서비스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국내 관련기업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함.

 

 

자료원 : Vietnam Maritime Administration 및 무역관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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