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印尼, 수마트라-자바 송전선 건설 프로젝트 추진 현황
  • 투자진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김현철
  • 2008-06-23
  • 출처 : KOTRA

인니, 수마트라-자바 송전선 건설 프로젝트 추진 현황

- 2009년 초 입찰 및 2013년 완료 목표 -

 

보고일자 : 2008.6.23.

김현철 자카르타무역관

khc@kotra.or.kr

 

 

□ 수마트라-자바 송전선 프로젝트 개요

 

 ㅇ 인도네시아 국영 전기회사(PLN)는 수마트라섬과 자바섬의 전력망을 연결하는 HVDC 송전선 및 해저 케이블 구축을 추진하고 있음.

 

 ㅇ 이 프로젝트는 수마트라의 풍부한 석탄자원을 이용해 석탄광 인근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한 후, 여기서 생산한 전기를 자바섬의 전력기지로 보내려는 것임.

  - 석탄광 인근에는 민자독립발전소 형태로, Musirawas(2X600㎿)와 Bangko(4X600㎿) 지역에 총 6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건립될 예정임.

 

 ㅇ 수마트라-자바 HVDC 전송 프로젝트는, 남부 수마트라의 Bangko 변전소에서 3000㎿의 전력을 자바섬에 있는 전력기지로 송전하는 사업임.

  - 아 프로젝트는 전체 길이가 약 700㎞ 되는 장거리 송전선 설치와 두 섬 사이 50㎞의 순대해협을 해저 케이블 연결하는 사업으로 구성됨.

 

□ 자바섬과 수마트라섬의 송전선 연결 필요성

 

 ㅇ 자바섬의 평균 에너지소비 성장율은 연 6~7%이며, 연간 1만6000㎿ 의 피크 부하 및 2만2000㎿의 최대 발전용량을 가지고 있음.

 

 ㅇ 그러나 발전소의 정비 스케줄·계절적 변수·예기치 않은 가동중단 등을 고려했을 때, 자바섬의 전력시스템 유지를 위해서는 매년 2000~3000㎿의 추가적인 전력이 필요한 상황임.

 

 ㅇ PLN은 2007년도에 총 6900㎿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석탄발전소 건설을 시작했으며, 2010년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그러나 2011년부터는 자바섬 내에 신규 발전소 건설사업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

  - 자바섬의 높은 인구 밀도 때문에 새 전송 회선과 발전소를 건설할 땅을 구하는 것이 곤란할 뿐 아니라, 심한 공해유발·열악한 기반 시설로 인한 확장의 어려운 점 등이 주요 이유임.

 

 ㅇ 반면 수마트라섬의 석탄광산 인근에서 자바섬에 직접 전기를 공급하는 방법이, 석탄을 자바에 운송해 자바 섬에서 발전소를 운영하는 것보다 더 경제적이라는 의견이 대두됨.

 

 ㅇ 수마트라섬의 대량의 석탄이 매장돼 있어 많은 투자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석탄광 주변에 석탄발전소를 건설하겠다고 PLN에게 제안함.

  - 이에 따라 민자독립 발전소인 Musirawas 와 Banko가 추진되고 있음. 두 발전소는 약 200㎞ 떨어져 있으며, 내륙 450㎞에 위치해 있음.

 

 ㅇ PLN은 투자자들의 제안을 받고,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자바섬으로 전송할 수 있는 송전선을 건설하는 계획을 수립함.

 

□ 송전 시스템 : HVDC

 

 ㅇ PLN은 수마트라와 자바섬의 전력시스템 연결을 위해, HVAC(고압 교류) 송신에 비해 장거리 송신을 하는 데 있어서 투자 비용 면에서 경제적 효율성이 뛰어난 HVDC(고압 직류) 방식의 송전시스템을 사용하기로 결정함.

 

 ㅇ 대체적으로 HVDC 송신 시스템이 HVAC 시스템보다 아래와 같은 요인에서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통제력의 용이 : HVDC 송신의 근본적인 장점 중 하나는 전선 내 에너지를 통제하는 것이 쉽다는 점임. HVDC방식은 송신지부터 수신지까지 전력을 쉽게 제어할 수 있는데 반해, HVAC방식에는 없음. 또한 현재 운영되고 있는 AC 네트워크는 HVDC 시스템의 변환장치를 이용해 개선될 수 있을 뿐 아니라, HVDC는 HVAC와 달리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음.

  - 적은 전체 투자비용 : HVDC 전송회선은 HVAC 전송회선보다 적은 값에 동일한 장거리 전송회선 용량을 가지고 있음. HVDC는 터미널 스테이션에서 AC와 DC를 변환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터미널스테이션 비용은 HVAC보다 비싸나, 브레이크 이븐 거리상으로 볼 때 HVDC가 저렴하게 나타남.

  - 환경적인 이익 : HVDC의 가장 큰 장점은 HVAC 전송회선과 동일한 전압 수준과 용량을 유지하면서 더 적은 회선을 필요로 하는 점임. 하나의 HVDC 회선이 2개의 HVAC 회선과 맞먹는 전기를 전송할 수 있음.

 

□ 프로젝트 스케줄

 

 ㅇ 수마트라-자바 섬 HVDC 건설 계획은 Bangko와 Musirawas 2개의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계획과 일치하고 있음.

  - 2013년 초부터 Bangko와 Musirawas에 각각 600㎿ 용량의 발전소들이 상업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며, 이후 6개월 주기로 계속해 발전소들이 가동될 예정임. 따라서 HDVC 송전선은 상업생산이 개시되기 전에 정상 가동이 될 것으로 예상됨.

 

 ㅇ PLN은 자회사인 PLN Engineering에 기본적 HVDC 송전프로젝트의 기술적 디자인 개발 및 입찰 문서를 작성하도록 위임했음.

 

 ㅇ 입찰 문서는 2008년 12월경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며, 2009년도에 입찰이 시작될 것임.

 

□ 프로젝트 준비를 위한 관련회사 업무 분장

 

 ㅇ PLN Engineering은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TransGrid Solutions Inc. Canada, LAPI ITB (Institute of Technology Bandung), Airlangga University와 프로젝트에 대한 자문을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각 기관의 프로젝트에 대한 역할을 다음과 같음.

  - TransGrid Solutions Inc. Canada

   · 기본 디자인 조정을 포함한 기술자들을 위한 기술 연수

   · 프로젝트 전체를 관리하는 경영자를 위한 관리 교육

   · 변전소를 위한 공학 디자인

   · 타당성 조사 완성을 위한 기술사양에 대한 세부 연구

  - Lembaga Afiliasi dan Penelitian Industri ITB(Bandung Institute of Technologies)

   · 순다 해협 해저에 대한 조사

  - Airlangga University

   · HVDC와 HVAC에 대한 환경 영향 연구

  - Powergrid Corporation of India(협상 중)

   · HVDC 전송회선 디자인

  - PLN Engineering

   · HVDC 및 HVAC를 위한 자바와 수마트라 섬의 토지 조사

   · 지정된 변환기·인버터 위치와 HVDC, HVAC 전송회선을 위한 토질 조사

   · 해저 전선을 위한 기초 공학 디자인

   · 송전선, 변전소 및 해저케이블을 위한 입찰 서류 준비

   · 입찰 평가

 

□ 시사점

 

 ㅇ 현재 수마트라섬과 자바섬을 연결하는 송전 HVDC 시스템의 디자인은 아직 설계 중에 있으며, 2008년 12월 말 경에 완성돼 프로젝트의 입찰과 계약은 2009년경에 이뤄질 전망임.

 

 ㅇ 이 프로젝트는 전력 시스템 신뢰도 향상, 배급 다양성 및 보안 강화, 시스템 가동에 있어서의 경제적인 유효성 증진, 자연환경 감소 등의 효과로 자바섬과 수마트라섬의 전력생산 및 배전 시스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ㅇ 또한 인도네시아의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독립발전소 분야에서 민간투자자들을 유인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임.

 

 ㅇ PLN 담당자에 따르면 전력분야에 대한 한국업체의 진출이 많지 않은 상황으로, 좀 더 많은 한국업체가 참여하기를 희망하고 있음.

 

 

자료원 : PLN,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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