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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보다 식단, 웰빙 열품을 따라 사우디 내 확산되는 식단 구독프로그램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태민
  • 2022-12-21
  • 출처 : KOTRA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웰빙 수요 충족한 구독 프로그램

­­­사우디 웰빙시장 개요

 

2020 코로나19 발생 , 펜데믹으로 확장되면서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거리두기와 락다운이 시행되었다. 이처럼 이동제한 집합제한조치가 내려짐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습관도 변화하였다. 체육관, 스포츠 클럽, 피트니스 센터 신체 활동을 있는 공간이 문을 닫게 되었고, 상대적으로 야외에서 활동할 있는 공간이 부족한 사우디 특성 , 신체 활동을 하는 시간이 현저히 줄었다. 이런 생활습관은 자연스럽게 비만으로 연결되었는데, 비만은 심장병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위험하게 처하게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 사례의 핵심 위험 요소로 확인되면서 이후 사우디 체중 관리와 웰빙에 관련된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시장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식사 대용 건강식품, 체중 관리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우디 웰빙시장 동향

 

2022 사우디아라비아의 체중관리 웰빙시장 규모는 4,370 달러로 2021 4,170 달러에 비해 4.8% 상승했다. 항목별로 등락의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코로나19 겪으면서 건강에 대한 인식이 강조되면서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식사대체 품목이 눈에 띄게 성장했는데 2022 식사대체 판매액은 2,040 달러로 전체의 46.7% 차지했는데, 2017년과 비교해보면 금액적으로도 65.9%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시장 비율도 36.0%에서 46.7% 10% 이상 확대되었다. 유일하게 OTC 판매액 2017 대비 감소하였는데 이는 시장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 부족에 기인한다고 보인다. OTC 전문의약품과 달리 의사의 처방없이 판매/구입할 있는 일반약품을 의미하는데, 소비자들이 체중 감량을 위해 자신이 알고 신뢰하는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식과 정보가 부족한 OTC 시장은 감소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OTC 시장은 2017 460 달러에서 2022 350 달러로 23.9% 감소하였다.

 

<2017-2022 사우디 체중관리 웰빙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식사대체

12.3

15.1

17.3

18.3

19.3

20.4

OTC**

4.6

2.6

4.4

3.4

3.5

3.5

다이어트

2.0

2.2

2.5

2.4

2.3

2.4

영양 보충 음료

2.2

2.1

2.2

2.4

2.5

2.6

다이어트 보조식품

13.1

12.0

14.5

13.9

14.1

14.8

전체

34.2

34.0

40.9

40.4

41.7

43.7

* : 2022년은 추정치

** :  OTC(전문의약품과 달리 의사의 처방 없이 판매, 구입할 있는 일반의약품)

[자료: 유로모니터]

 

사우디 웰빙시장 트렌드 구독서비스

 

사우디 웰빙시장은 건강한 식단을 챙기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거나 소규모 제작이 어렵거나 이동에 대한 제약 여러가지로 접근이 쉽지 않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직접 요리를 제공하는 구독서비스의 형태가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사우디 식약청(SFDA) 규정상 제공되는 식단의 칼로리 수치를 표시할 의무가 생겼고, 다이어트 센터들은 구독을 신청하면 체중 관리를 위한 최적의 식사를 만들어서 고객의 가정과 직장에 배달하고 있다.

 

사우디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Diet Center, Diet World, Slim Diet, Regime Diet Center, Healthy Food Way, Zero Fat House 등이 있다.

 

(1)  Diet Center – 스마트 다이어트 프로그램

 

<브랜드 로고 프로그램 이용 예시>

[자료: Diet Center 홈페이지]

 

스마트 메뉴는 하루 전체의 식사를 제공하는 패키지로, 아침과 2개의 메인 식단이 제공된다. 구성은 2가지 샐러드 또는 스프가 스낵과 주스 또는 과일과 함께 제공되며 하루 식단 평균 칼로리는 1,200 – 1,500 칼로리 수준이다. 구독은 기간별로 가능하며 장기간 구독할수록 할인율이 높아진다. 1주에 630리얄(168달러), 2주에 1,155리얄(308달러), 3주에 1,628리얄(434달러), 4주에 2,095리얄(559달러) 등이며,  24 장기구독 , 3,080달러로 1 단위의 원가 대비 76.4% 수준까지 할인이 적용된다.

  

(2)  Diet World

 

<브랜드 로고 프로그램 이용 예시>

[자료: Diet World 홈페이지]

 

Diet World Diet Center 다르게 집에서 직접 자신의 식단을 준비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영양사와의 상담을 통해 방향성을 정한 , 체지방 측정하고 식단 구성까지 지원한다. 6번의 방문과 4번의 체지방 측정이 포함된 패키지의 가격은 875리얄(233달러) 수준이다.

 

(3)  Regime Diet Center

 

<브랜드 로고>

[자료: Regime Diet Center 홈페이지]

 

Regime Diet Center 프로그램은 저지방, 저탄수화물, 채식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아침, 점심, 저녁 (메인, 샐러드, 스프), 디저트, 과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메뉴는 변경되어 준비된다. 가격은 2 프로그램 기준 1,200리얄(320달러), 4주 기준 2,150리얄(573달러), 12주 기준 5,550리얄(1,480달러) 수준이다.

 

사우디 웰빙시장 주요 업체

 

(1)  Alkanaah

 

Alkanaah는 대표 프로그램 Cambridge weight plan을 바탕으로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다이어트 플랜은 빠르고 급격한 체중감량을 위해 고안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극 저칼로리 식단을 바탕으로 한다. 주요 식단으로는 특별 쉐이크, 스프, 오트밀, 스낵바 등이 있다. Cambridge weight plan은 코로나19 기간 무료 온라인 영상 상담과 식사 무료 배송을 제공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왓츠앱과 같은 소셜 메시지 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 이런 서비스를 바탕으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홍보가 되었고 구축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2022년부터 더욱 공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2022년에는 The 1:1 Diet를 새로 런칭하고, 구독 플랜을 30% 할인하며 Tabby를 통해 할부하는 옵션을 포함한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변화하는 고객의 취향 선호도에 맞춰 최근에는 크루톤이 들어간 야채 수프 신제품을 추가했다.

 

<사우디 내셔널데이 기념 할인 포스터>

[자료: Cambridge Weight Plan Saudi 페이스북]

 

(2)  Saudi Center for Pharmaceuticals

 

Saudi Center for Pharmaceuticals의 대표적은 상품은 Formoline L112이다. 제품 관련된 연구들을 통해 적당한 체중 감소와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다이어트 보조제를 토대로 만들어진 섭취법이며, 섭취방법으론 매일 2알씩 2번의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체중감소에 도움이 되고, 체중 유지를 위해서는 매일 1알씩 2번의 식사와 함께 섭취하라고 안내하고있다. 60정의 알약 한통에 316.25리얄(약 84달러)이며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Formoline L12 제품>

[자료: Nahdi 홈페이지]

 

(3)  Tabuk Pharmaceutical

 

Tabuk Pharmaceutical에서는 Fatlos을 판매하고 있다. 앞서 언급된 Formoline L12와 유사한 다이어트 보조제로, Fatlos는 지방 흡수를 방해하여 체중 감소를 돕는 역할을 한다. 복용 방법은 하루 3번 식전 또는 식후 1시간 내로 120mg 한 알을 복용하면 된다. 80정 한통의 가격은 115.45 리얄(약 31달러)이며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Fatlos 제품>

[자료: Innova 홈페이지]

 

시사점 

 

사우디는 영토의 대부분이 사막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매우 뜨겁고 겨울에는 일교차가 심해 야외활동에 제한이 있다. 그리고 것을 좋아하고 자리에서 커피를 즐기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특성 비만인구가 점차 증가해왔다. 이러한 현상이 코로나19 통해 가속화되었고 이후 현지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하지만 갑작스레 높아진 관심을 충족할 정보나 서비스가 현지에 명확하지 않았고 이러한 수요를 구독 배달서비스 형태로 스타트업을 포함한 일부 기업들이 파고들었다. 현지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상당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끼니마다 식당으로 차량이동이 어려운 외국인 주재원들의 수요 역시 적절하게 충족시켰기 때문이다.


외국인 주거지역인 컴파운드에 거주하고 있는 프랑스 주재원 A에 따르면, 처음 발령받은 시점과 비교하면 최근에는 샐러드 전문점을 확실히 찾아보기 쉬워졌으며, 배달어플을 통해서나 구독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업체를 통해 샐러드를 비롯한 건강식단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했다고 한다. 실제로 컴파운드 내에도 샐러드를 판매하는 가게가 있어 A씨는 운동 후 샐러드를 구입해서 식사하고 있다고 답변했으며 점심시간의 경우에는 배달로 이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주변 다른 주재원의 경우 실제로 Diet Center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데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런 구독서비스 외에도 샐러드카페 등도 점차 생겨나고 있으며, 일반 가게 역시 HungerStation 같은 배달 어플을 통해 주문할 있다는 점에서 트렌드가 점차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추후에는 이미 진출한 크로스핏처럼 소규모 실내 운동시설이나 액티비티 역시 도입이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이러한 분야는 놀이문화가 부족한 사우디에게 웰빙과 엔터테인먼트, 운동을 모두 잡을 있다는 점에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자료원: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ArabNews, SaudiGazette), 회사 홈페이지 약국체인 홈페이지 KOTRA 리야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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