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유기농 식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22-07-12
  • 출처 : KOTRA

중국 국민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 확연히 증가

특히 수입산 영유아 유기농 식품은 히트 상품으로 부상

중국 유기농 식품 정의 및 표준

 

유기농 식품(Organic Food) 국제적으로 무공해 천연 식품에 대한 비교적 통일된 표현이다. 중국에서 유기농 식품생태(生態) 식품 또는 바이오(Bio) 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 유기농 식품은 일반적으로 유기농업 생산체계에서 생산된 식품으로 국제 유기농업 생산 요구사항과 그에 상응하는 표준에 따라 생산 가공된 상품을 지칭한다.

 

구체적으로 유기농 (), 유기농 식용균(食用菌), 유기농 축산물, 유기농 수산물, 유기농 벌꿀 제품, 유기농 분유, 야생에서 채취한 식물과 상기 제품을 원료로 하는 가공 제품이 유기농 식품에 포함된다. 현재 중국내에서 시판되는 유기농 식품에는 주로 채소/야채류, , , , 분유, 잡곡, 과일 등이다.

 

중국에서 유기농 식품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엄격한 기준에 맞춰 생산해야 한다. 유기농 식품의 원료는 유기농 생산체계 또는 야생 천연제품에서 생산되어야 하고, 생산과 가공 과정에서 엄격한 생산, 채취, 가공, 포장, 저장, 운송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생산과 가공 과정에서 엄격한 품질관리 체계, 통제체계, 추적체계 등을 마련해야 한다. 이렇게 까다로운 유기농 식품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2-3년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유기농 식품은 유기농 식품 인증 기관의 인증을 획득해야 한다.

 

유기농 식품에 적용되는 중국의 엄격한 기준은 유기농 채소를 분류한 기준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유기농 채소는 ①유기농 채소, ②무공해 채소, ③친환경 채소로 나뉘며 화학농약, 화학비료, 성장조절제 사용 여부에 따라 분류된다.

 

<유기농 채소, 무공해 채소, 친환경 채소 차이점>

구분

유기농 채소

무공해 채소

친환경 채소

표지

你真的了解无公害农产品 绿色食品和有机食品吗

鄂尔多斯日报社多媒体数字报文章

无公害农产品 绿色食品和有机食品的标志是什么

화학농약

사용금지

사용 제한

사용 제한

화학비료

사용금지

사용 제한

사용 제한

성장조절제

사용금지

사용 가능

사용 제한

[자료: 중국유기식품협회]

 

중국 유기농 식품 시장 현황

 

중국 국민의 소비수준 향상으로 모든 방면에서 친환경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많은 소비자들이 식품안전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며 고품질, 무공해, 친환경 등의 보다 안전한 먹거리의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1년도 '중국유기제품 인증 및 유기(Organic)산업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유기 제품의 총 매출액은 804.5억 위안(한화 약 15.6조 원)에 달했다. 현재 중국의 유기농 식품 소비 시장은 매년 25%씩 성장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유기농 식품 인증 기업 수는 2015년부터 빠르게 증가하여 2020년 기준 1228개사가 등록되어 있다.

 

<2014-2020년 중국 유기농 식품 인증 취득 현황>

 (단위: , %)

[자료: 중국친환경식품발전센터]

 

2016년부터 매년 증가하던 중국의 유기농 식품 신규 신고는 2019년 잠시 주춤했지만 2020년 다시 반등하여 246개로 2019년 대비 5.1% 증가했다.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 선호도를 고려하면 앞으로도 이 수치는 매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6-2020년 중국 유기농 식품 신규 인증 신청 현황>

(단위: , %)

[자료: 중국친환경식품발전센터]

 

2020년 기준 중국의 유기농 식품 시장규모는 약 260억 위안으로 2015년부터 연간 복합 성장률 15%로 성장했다. 특히 2000년 이래 중국내에서 발생한 여러 건의 중대한 식품안전사고는 중국 소비자들로 하여금 안전한 먹거리에 관심을 갖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유기농 식품생산 현황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국의 유기농 식품 생산업체는 헤이룽장, 후베이, 후난, 장쑤, 네이멍구, 산둥, 간쑤, 충칭, 푸졘, 허베이, 광시, 산시(山西)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2020년 기준 상기 11개 성()내 유기농 식품 생산업체 수는 중국 유기농 식품 생산업체의 63.11%를 차지했다. 그 중 헤이룽장성의 관련 기업수가 전체의 10.75%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다. 그 뒤를 후베이성(6.51%), 후난성(6.27%), 장쑤성(6.11%), 네이멍구(5.94%)가 잇고 있다.

 

<2020년 중국 유기농 식품 생산업체 분포 현황>

[자료: 중국친환경식품발전센터]

 

중국의 유기농 식품 기업은 매년 대폭 증가하고. 이중 쌀, 대두와 같은 유기농 농산물 재배 업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대표적인 유기농 식품 생산업체는 다음 표와 같다.

 

<중국 주요 유기농 식품 생산 업체>

업체명

주요 제품

Heilongjiang Beidahuang Land Reclamation Group

(北大荒农垦有限公司)

o 유기농식품 재배 면적 78.4만 무

o , , 녹두, 밀가루, 대두 등 각종 농작물 재배

Shandong Longlive Bio-Technology Co.,Ltd.

(东龙力生物科技股有限公司)

o 옥수수 원료로 유기농 가공 식품 생산

Beijing Organic and Beyond Corporation

(正谷(北京)农业发展有限公司)

o 베이징, 산둥, 헤이룽장, 네멍구 등 지역에서 유기농 식품 기지 설립

o 유기채소, 과일, 잡곡, 축산 가공품 및 계란 등 생산

Shanghai Tony's Farm Development Co., Ltd.

(上海多利农业发展有限公司)

o 유기농 채소, 과일 생산

o 관광, 음식 등을 일체화한 종합 회사로 베이징, 저장, 청두, 충칭 등에서 유기농 식품 생산기지를 설립

Shanghai Baiuhuan Agricultural Products Co., Ltd.

(上海百欧欢农产品有限公司)

o 생태관광, 농장 배송/공동구매 등을 일체화한 종합회사

o 유기농 브로콜리 싹, 고추 싹, 식용 화훼 등을 생산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

 

중국 유기농 식품 인증 취득 절차

 

유기농 식품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증기구에 신청해야 한다. 인증기구가 유기제품인증신청을 수리하는 조건은 비교적 엄격하다. 구체적으로 <유기제품인증 실시규칙>을 맞게 신청해야 취득할 수 있다. 2021년 기준 중국의 유기농 식품 인증기관수는 63개이며 전국각지에 분포되어 있다.

 

<중국 유기농 식품 인증 기구 분포도>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

 

중국에서 유기농 식품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 및 서류를 만족시켜야 한다.

 

1) 인증위탁자는 문서화된 유기제품관리체계를 구축, 실시하였으며 최소 3개월간 효과적으로 운영할 것.

2) 합법적인 경영 자격 서류, 영업허가증, 토지 사용권 증명서 및 계약 등을 구비할 것.

3) , 토양, 가스 검측 보고서를 제출할 것

4) 유기농 식품에 들어간 투입물(input) 기록을 구비할 것

5) 인증위탁자, 유기농 식품 생산업체, 가공업체의 경영 기본상황을 제출할 것,

6) 생산지의 지역범위에 대한 설명을 제출할 것

 

<중국 유기농 식품 인증 취득 절차>

[자료: 중국친환경산업센터]

 

유기 제품의 인증 취득비용 또한 비교적 높은 편이다. 유기농 식품 인증 비용은 일반적으로 3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유기농 식품 인증 신청 비용 현황>

비용 구분

비용 내역

총액

유기농 식품 인증 비용

신청비, 검사비(서류검사비, 보고편집비, 보고검사비 등 포함), 등록비, 연도 관리비, 증서변경비, 검사원 출장비 등)

1.3-1.8만위안

샘플 테스트 비용

인증기구나 검측기구 수취

1-1.2만위안

유기 인증 대행 비용

대행회사 대행수수료

1.2-2만 위안

[자료: 셴지망()]

 

일반적으로 한 개 검사단위(한 개의 검사단위란 예를 들어 한 개 농장 또는 한 개 가공공장의 제품단위를 뜻함)의 유기 인증 비용은1.3~1.8만 원 (최소규모) 가량이다. 또한 유기 인증은 유효기간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유기농 제품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기업은 인증 기간 만료 시 유지인증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 다시 검사 및 심사를 통과해야 인증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중국내 유기농 식품판매 동향

 

유기농 식품은 엄격한 생산 과정과 기준을 거쳐 생산되었기 때문에 그 가격은 일반 식품보다 몇 배 높다. 그럼에도 현재 중국의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이 유기농 식품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하다. 현재 중국의 지방정부는 유기농 식품에 대한 보조금 지원으로 유기농 식품의 발전을 장려하고 있으나 가격은 여전히 일반식품에 비해 많이 높은 편이다.

 

<유기농 식품 가격 및 일반 식품 가격 대비>

제품명

유기식품가격

일반식품가격

규격: 2.5kg

가격: 119위안

산지: 헤이룽장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규격: 10kg

가격: 98위안

산지: 헤이룽장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좁쌀

규격: 2.5kg

가격: 46.9위안

산지: 랴오닝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규격: 5kg

가격: 69위안

산지: 랴오닝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팥콩

규격: 1.5kg

가격: 57.9위안

산지: 지린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규격: 2.5kg

가격: 42.9위안

산지: 네멍구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밀가루

규격: 5kg

가격: 58위안

산지: 79.9

출처: 다롄우의상성

규격: 2.5kg

가격: 22.9위안

산지: 허난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해삼

규격: 120g

가격: 2,580위안

산지: 랴오닝

출처: 다롄우의상성

규격: 250g

가격: 1,148위안

산지: 랴오닝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벌꿀

규격: 1Kg

가격: 458.2위안

산지:캐나다 수입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규격: 2.18kg

가격: 159위안

산지: 헤이룽장

출처: 징둥온라인상성

[자료: 징둥닷컴, KOTRA 다롄무역관 실사]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채소/과일, 곡물, 식용유, 육류, 계란, 유제품 등 거의 전분야에서 유기농 식품을 소비하고 있다. 이들의 주된 구매경로는 대형마트, 춘보(春播), 매이르요우셴(每日优鲜)과 같은 유기농 식품 전자상거래 플랫폼, 유기농 식품 전문판매점 등이었다. 이들의 유기농 식품에 대한 판단근거로는 유기농 식품 인증마크, 브랜드, 구매경로, 인증추적코드 조회 순이었으며, 유기제품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식품안전, 영양적 가치, 입맛, 인증기관 등이었다.

 

중국 정부 유기농 식품 지원 정책

 

정부 차원에서도 유기농 식품의 발전을 장려하고 있다. 5년 전부터 중국 각 지방정부들은 유기농업의 생태환경효과, 경제효과, 사회효과를 강조하며 지역의 특성에 따라 유기식품 생산기업이 생산원가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유기식품업은 신흥 환경보호산업으로서 생태환경을 보호하고 식품의 질을 향상시키며 주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농업과 농촌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데 모두 중대한 의의가 있다. 국무원 과 농업부 등 부처는 유기식품업을 감독하고 지원하는 정책을 잇달아 내놓았다.

 

<유기농 식품 지원책>

발표시기

정책명칭

발표부서

주요 내용

2017.7

<국민영양계획(2017-2030)>

국무원

o /수산물의 영양 수준 제고, 유기농 식품, 친환경 식품, 무공해 식품의 비중 80% 이상으로 제고

2016.12

<농업공급측 구조개혁 추진 및 농업/농촌 발전의 신동력에너지 육성 가속화에 관련한 중국공산당중앙, 국무원의 의견>

국무원

o 중국업체 국제유기농 식품 인증 취득 가속화

o 산업원, 농업 부대서비스 등 발전을 통한 시설농업 및 정밀 농업 발전

[자료: 관연보고망(观研报)]

 

시사점 및 향후 전망

 

중국 경제 발전에 따라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향후 유기농 식품의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 발발 이전 중국의 소비자들의 신선식품 온라인 구매는 공산품에 비교해 적은 편이었으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신선제품의 온라인 구매 현상도 뚜렷해지고 있다. 이는 최근 춘보(Chunbo), 메이르요우셴(每日优鲜), 요우구(BioYouGu)과 같은 유기농 식품 전문 플랫폼이 약진하는 배경이기도 하다.

 

중국국제상회 유기농산업발전위원회 저오쳰() 주임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기술 전문가로서 전 세계적으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확대되고 있고, 일반 식품 가격보다 30~50% 비싸더라도 시장성은 매우 밝다고 전망한다.

 

특히 영유아 유기농 식품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 타국의 부모 소비자 역시 마찬가지지만 중국에서는 과거 식품안전 사고로 인해 영유아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영유아용 유기농 쌀과자, 유기농 간식, 유기농 음료수, 유기농 유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무엇보다 영유아 유기농 제품 분야에서는 자국산 제품이 수요를 못 따라가고 있어 수입제품이 시장의 일정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중국 유기농 식품은 까다로운 진입 절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의식향상과 영유아 안전식품에 대한 관심 제고로 인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에 급부상한 유기농 식품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을 통한 중국 시장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다.

 

자료: 중국친환경식품발전센터, 관연보고망, 셴지망, 소후뉴스, 톈연차(天眼), 징둥닷컴(), 더우딩망(豆丁), 중국제일보고망(第一), 취안징망(全景), 쳰잔망(前瞻) KOTRA 다롄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유기농 식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