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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스낵 시장 동향
- 트렌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이정훈
- 2023-01-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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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회복에 따라 스낵 시장 성장세
건강한 간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경제상황 회복함에 따라 스낵 시장 성장세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의하면 탄자니아 경제가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에서 서서히 회복되어감에 따라 스낵의 판매액도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분석됐다. 판매실적(전년대비 성장률)도 코로나 19가 발생한 해에 급격히 감소했으나 서서히 회복하여 2023년에는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 보고서에 의하면 2022년 탄자니아 스낵류 판매액은 전년대비 9% 증가한 8935억 실링(약 3억8420만 달러)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1% 성장하여 2027년에는 1조4939억 실링(약 6억424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탄자니아 스낵류 판매액(좌) 및 판매실적(우)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실링, %)
주: 판매실적은 전년 동기 판매액 대비 증감률
[자료: 유로모니터]
탄자니아 스낵 시장 동향
탄자니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종류별 스낵을 살펴보면 초콜릿이나 설탕으로 만들어진 제과제품이 38%로 가장 많이 팔린다. 고소한 스낵류는 32%, 비스킷∙스낵바∙과일스낵이 24%를 차지하고 있으나 아이스크림류는 6%에 불과하다.
<카테고리별 스낵 판매액 비율(2022년 추정치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초콜릿은 주로 케냐와 남아공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인 Mondelez International Inc사의 Cadbury Dairy Milk 제품과 네슬레사의 Kit Kat 제품이 인기가 높다. 초콜릿은 탄자니아 소비자에게 고급제품으로 인식되며 특별한 날에 많이 소비되는 경항이 있어 발렌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 전에 프로모션 행사를 하기도 한다. 한편, 껌이나 설탕 제과류의 경우 가격이 초콜릿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탄자니아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스낵으로 주 소비층은 어린이 및 청소년이다. 눈에 띄는 국내 브랜드로는 Iringa Food & Beverage Ltd.사의 사탕류 브랜드인 Ivori로 버터밀크 민트, 타마린드, 사과 등의 다양한 맛의 사탕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TV나 라디오 채널의 마케팅과 유통을 확대해 가고 있다.
[자료: Iringa Food & Beverage Ltd]
한편, 전체 판매액의 32%를 차지하는 고소한 스낵류의 경우 캐슈넛이나 감자칩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주소비층은 성인이다. 부유한 소비층의 경우 포장 제품을 주로 소비하지만, 브랜드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제 스낵(카사바칩, 감자칩, 땅콩 등)도 탄자니아 소비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으며 150g짜리 카사바칩이나 바나나칩의 가격은 3,800실링(약 2,075원) 정도에 판매된다.
<탄자니아 국내 수제 스낵류>
[자료: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직접 촬영]
비스킷류의 경우 초콜릿이 입혀져 있거나 샌드 형태의 비스킷 보다 플레인 비스킷이 가격적인 측면에서 저렴하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 스낵바는 구매력이 있는 도시 부유층이 거주하는 지역의 슈퍼마켓에서 제한적으로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의 소비자는 아직 이러한 형태의 제품에 친숙하지 않은 편이다. 국내 브랜드인 Azam은 전통적인 소매점에서 대형 슈퍼마켓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유통망의 구축과 국내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를 잘 이해한 제품을 바탕으로 선도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체 판매액의 6%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스크림은 포장된 형태로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포장되지 않은 형태로 아이스크림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있다. 그러나 냉장 및 냉동 차량 부족과 판매시설의 냉장 및 냉동 시설 부족으로 유통에 어려움이 있어 유제품이나 아이스크림 제품의 성장을 제한하고 있다.
건강한 간식을 찾는 탄자니아 소비자들
전통적으로 탄자니아 소비자들은 스낵을 건강에 좋지 못한 식품으로 비필수품목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으나 간식이 대중화되고 식사의 일부로 간주되는 도시 지역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변화하고 있다. 유로모니터 보고서에 따르면 중산층 및 고소득층의 부유한 소비자들의 서구화된 식습관이 대중화되면서 간식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한 간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무설탕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아직은 틈새시장에 머무르고 있는 과일스낵류의 수요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탄자니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무설탕 스낵(좌)류와 과일스낵류(우)>
[자료: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직접 촬영]
경쟁 현황
탄자니아의 기업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독점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은 없으나 상위 10개의 기업의 점유율이 55.6%를 차지한다. 글로벌 기업인 Mondelez International Inc.사와 Wrigleys Co EA Ltd.사가 각각 8.3%와 8.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여 1위와 2위를 기록했다. Mondeleze International Inc.사의 탄자니아 주요 판매 제품으로는 Trident(껌)과 Cadbury Dairy Milk(초콜릿)가 있으며 2위를 차지한 Wrigleys Co EA Ltd.사의 주요 판매제품은 Big G, Extra, Airwave 등의 껌 제품이다. 3위는 UAE 기업인 Strategic Food International Co. LLC사가 7.2%를 차지했는데 해당 회사의 Nutro 브랜드는 비스킷 제품군으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로는 1위를 차지했다. 4위와 5위는 탄자니아 기업으로 Azam(아이스크림 및 비스킷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Bakhresa Group과 Chipsy라는 팝콘 형태의 스낵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Smart Industry Ltd.사가 시장점유율 6.5%와 5.9%를 각각 차지했다.
<탄자니아에서 판매되는 스낵 종류 및 가격>
Strategic Food International Co LLC
Nutro Marie Biscuits 200g
3,000실링
(약 1,630원)
Bakhresa Group
Azam Feast Vanilla Ice Cream Nova 175ml
1,900실링
(약 1,032원)
Smart Industry Ltd.
Chipsy
30g
500실링
(약 273원)
Deepa Industries Ltd.
Tropical Heat Waves
30g
1,200실링
(약 655원)
Mondelez International Inc.
Trident
14개입
2,800실링
(약 1,529원)
Wrigleys Co EA Ltd.
BIG G CHEWING GUM 205g
5,000실링
(약 2,717원)
IFFCO Group
Tiffany
Creams biscuit
84g
900실링
(약 492원)
Mondelez International Inc.
Cadbury Dairy Milk bar 95G
8,000실링
(약 4,347원)
Afribakers Ltd
Shhoo Potato Crisps Simply Salty 30g
1,400 실링
(약 760원)
Kit Kat 4 Finger Local 45g
2,000실링
(약 1,092원)
[자료: Shoppers, inalipa, ZAPATA 및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
탄자니아 스낵 유통망
탄자니아의 스낵 주요 유통채널은 공식/비공식의 모든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데 도시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소규모 식료품점과 슈퍼마켓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최근 팬데믹으로 인해 일부 소비자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스낵을 소비하기도 한다. 아직 오프라인 판매가 보편적이나 Shoppers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이나 전자상거래 사이트 등에서 스낵류를 구매하여 배송받을 수 있다.
시사점
현지 유통망 S사의 관계자는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탄자니아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에 있어 가격 민감도가 높다. 따라서 판매단가가 낮은 소포장 제품이 인기가 높은 편이다. 또한 구매력이 있는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충성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으며,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소비자 요구를 겨냥한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라고 조언했다. 따라서 제품의 특성 및 대상 고객에 따라 소포장을 적절히 활용하고 다이어트와 건강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이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인터넷과 SNS를 활발히 활용하는 젊은 층을 겨냥한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자료: 유로모니터, Shoppers, inalipa, ZAPATA 및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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