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코로나19 상황 속 베트남 주요기업 인사담당자 및 취업자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혁재
  • 2021-12-23
  • 출처 : KOTRA

입국제한 및 격리로 인한 현지 거주자 채용 선호

노동허가 규정 강화 및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인한 경력직 채용 선호

인터뷰 업체들, 2022년 경기 회복 기대

베트남 코로나19 현황


올해 초 방역 모범국으로 평가받았을 만큼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방어하였던 베트남은, 4월 말 델타 변이 바이러스 유입과 함께 확진자 수가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7~9월에는 호찌민 시, 하노이 시 등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여 확산세 완화를 꾀하였지만 크게 잦아들지 않았다. 이후 베트남은 국민과 경제의 어려움이 큰 이유로 9월 '봉쇄조치의 단계적 완화'를 시작으로 10월 '안전하고 유연한 적응 및 효과적 통제'로 코로나 대응 전략을 재정비하였다. 12월 20일 기준 베트남의 누적 확진자 수는 153만명, 최근 일주일간 일평균 1.5만명의 확진자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코로나19 상황 속 베트남 내 취업상황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기업 담당자와 취업자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기업 인사담당자 인터뷰


1. 제조업 A사


Q. 기업소개

저희는 한국에 본사를 둔 소재부품 제조업체로 원가절감 및 세무혜택을 기대하고 작년 베트남에 진출하여 베트남 북부에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 중입니다.

 

Q. 코로나19로 인한 업체 상황 및 채용 계획

코로나19로 인하여 올해 초부터 고객사의 주문량이 감소하였으며 특히 전국적으로 사회적 격리를 하였던 2-3분기에는 주문량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현재는 차츰 회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생산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한국인 생산관리직 인원을 추가 채용 고려 중이며 공장의 빠른 안정화를 위해서 경력이 있는 분을 채용하려고 합니다. 다만 베트남 입국 제한으로 인해 현재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 위주로 선발을 할 생각입니다.

 

Q. 급여 및 복리후생

보통 신입 직원의 경우, 세후 2천불 이상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경력자의 경우에는 경력년수 협의 후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 외 별도로 기숙사와 한식 3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무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 6일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일년에 한번씩 왕복항공권 지급, 베트남 사회보험 지급하고 있습니다.

 

Q. 바라는 인재상

생산관리 경력이 있는 분을 선호합니다. 회사 사정이 괜찮으면 신입직원을 여러 명 채용하여 몇 달 동안 교육을 진행한 후 업무에 투입하려 했지만, 현재 코로나 등으로 회사 사정이 넉넉치 않아 교육 없이 바로 근무가 가능한 한두 명을 채용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생산관리자의 경우, 베트남 직원들과 직접적인 교류가 필요하므로 베트남어로 구사 능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 생산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변수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문제해결 능력, 빠른 상황 판단 능력 부분이 중요하기에 이런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분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Q. 구직 준비 중인 청년들에게 한마디

코로나19로 인해 제조업 상황이 좋지 않았다가 현재는 서서히 제자리로 돌아올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제조업계를 보아도 내년부터 새로이 직원을 채용할 계획을 갖고 있는 업체들이 많이 보입니다. 조급해하지 마시고 베트남어와 관련 직무 학습을 차근히 하시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은행업 B사


Q. 기업소개

저희는 한국계 은행으로 베트남 현지 동종업계 거대기업들의 사업 선점으로 쉽지는 않지만 다수의 한국 업체 진출에 따라 향후 사업 성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로 인한 업체 상황 및 채용 계획

코로나19 상황 중 이자 수취지연, 기준 금리 인하에 따른 이자 수익 감소, 베트남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대면 영업 제한으로 인하여 한동안 기업활동이 주춤하였지만, 정체되었던 투자가 앞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어 이에 당행의 사업 또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경제에 편승하여 은행업 또한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판단되어 영업점 별 한국인 채용 수요는 현재와 같이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급여 및 복리후생

경력에 따라 협의하며, 신입 기준으로는 세전 2천불 후반입니다. 주 5일 근무를 하고 있으며 비자 발급 지원, 베트남 보험 지급하고 있습니다.

 

Q. 바라는 인재상

기본적으로 경제관련 지식이 있어야 하며, 고객 응대 시 중요한 요소인 서비스 마인드와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개개인이 회사의 얼굴이기에 바르고 단정한 자세를 갖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합니다. 올해 베트남 노동허가 요건이 강화되어 현재는 경영, 경제, 은행,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3년이상의 경력을 갖고 계신 분 위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입국제한문제와 더불어 빠른 업무 시작의 이점이 있어 현지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을 전형 시 우대하고 있습니다.


 

3. IT업 C사


Q. 기업소개

베트남 진출 3년차인 핀테크 기업입니다. 베트남 내 관련 시장에 대한 수요가 한국에 비해 여유가 있다고 판단하였고 아직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 시장 선점을 하고자 진출하였습니다. 저렴한 인건비 또한 매력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Q. 코로나19로 인한 업체 상황 및 채용 계획

지난 6-7월 코로나19로 인하여 하노이 내 이동통제가 있을 당시, 고객 방문하여 컨설팅과 시스템 공급을 해야 하는데 이동통제로 인하여 진행할 수 있을 때 매우 힘들었습니다. 매출에 적지 않은 영향이 있었지만 다른 업종, 특히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타격을 입은 거 같습니다. 현재 코로나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고 있어 내년 새로운 상품 출시 준비 중입니다. 이에 따라 한국인 직원채용 등 추가 업무 계획 준비 중입니다.


Q. 바라는 인재상 및 구직 준비 중인 청년들에게 한마디

한국인 직원이 맡게 될 업무는 고객 관리 및 영업 업무이기에 해당 사업과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깊으신 분들을 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베트남어 구사가 가능하며, 베트남 현지 상황이나 문화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여 돌발 상황에 적절히 대처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베트남은 디지털화와 업무 편의성에 대한 이슈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향후 IT관련 업종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기에 해당 업계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베트남에서의 근무를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취업자 인터뷰


Q. 본인 소개

안녕하세요. 올해 31살이며 베트남에 온지는 약 2년이 되었습니다. 현재 플라스틱 제조업체에서 근무한지 약 1년이 되었습니다. 케이무브스쿨 연수과정을 통하여 베트남에 오게 되었으며 연수과정을 통해 베트남어와 더불어 현지 상황에 대한 여러가지 분야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입국 당시, 코로나로 인하여 입국일이 지연되기도 하였고 입국 후에는 철저하게 격리되어 격리 기간 중에는 온라인으로 학습하였습니다. 연수과정이 코로나로 인해 여러 제약을 받았지만 저를 포함하여 모든 연수생들이 다같이 이겨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Q. 취업과정

연수센터에서 구인업체 주선을 해주기도 하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주선하는 구인 기업이 급격히 줄어 개별적으로도 찾아야 하였습니다. 월드잡플러스, 코참, 한인회 등 사이트에서 구인공고 정보를 찾을 수 있었고 희망하는 기업에는 직접 메일을 보내어 구직 의사를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하노이무역관의 취업박람회 행사의 구인 공고에 지원하게 되었고 면접 후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것을 금지하고 있었던 터라 면접일자를 조율하여 하노이무역관에 방문하여 마스크 착용 후 면접을 봤던 것이 기억 납니다.

 

<하노이 취업박람회>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Q. 베트남 취업환경 소개

베트남의 취업환경은 한국과 많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채용과정을 말씀드리자면, 한국은 정형화된 채용방식 그리고 면접을 통해서 채용하는 반면, 베트남의 서류전형과 면접은 한국에 비해서 덜 정형화된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도 취업준비를 한 적이 있는데, 한국에서는 NCS 등 입사를 위한 여러 시험을 준비해야 했지만, 베트남에서는 해당 부분은 없었으며 다만 해외이다 보니 언어적인 능력을 좀더 중점적으로 면접으로 확인하여 채용하는 거 같습니다. 급여 관련하여서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저희 회사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세후 2천불 이상, 주거비 지원은 없으며 택시비, 생활비 등 일정부분 수당형식으로 제공받고 있고, 이는 면접 시 연봉협상을 통해 협상 가능한 부분입니다. 도시가 아닌 공장에서 근무를 하는 제 지인들의 경우에는 최소 2천 5백불 혹은 그 이상의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Q. 베트남 취업 준비 시 필요한 사항

업무적으로도 베트남어는 필요하지만 현지직원들과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라도 베트남어는 중급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어가 조금 부족하면 영어실력으로 보완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취업하신 이후라도 꾸준히 베트남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게 훗날 좋은 조건과 대우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베트남의 환경이 굉장히 더운 날씨를 갖고 있다 보니 이를 받아들이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빠른 적응력을 갖고 계시면 취업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베트남 또한 약간 침체가 되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러나 점차 규제도 완화되고 있고 여러 업체들도 정상화되고 있어서 다시금 구인을 원하는 업체들이 여럿 보이고 있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준비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사점


기업 담당자와 취업자의 인터뷰 결과, 코로나19로 인하여 기업활동에 직간접적인 타격이 있었으며 이 결과로 구인계획에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금년 9월부터 베트남 측의 코로나19 관련 규제 완화를 시작으로 각 산업들은 점차 회복 중이며 그동안 얼어버렸던 취업시장도 2022년도에는 다시금 활기를 찾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무경력자의 노동허가 취득의 어려움, 베트남 측의 전문가인정서 불인정 등의 강화된 노동허가 조건의 완화, 입국제한 완화, 격리기간 완화 등 원활한 베트남 내 취업상황을 위하여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여러 가지 존재한다는 지적이 있다.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코로나19 상황 속 베트남 주요기업 인사담당자 및 취업자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