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의 젤리캡슐세제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22-05-11
  • 출처 : KOTRA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판매 증가

올인원(all-in-one) 제품 소비 급증

중국 젤리캡슐세제 시장규모 상승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의류 세탁 제품의 업그레이드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는 추세이다. 젤리캡슐세제는 일종의 농축형 의류 세제로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의 젤리캡슐세제 시장은 2016년 시장규모 1억 위안으로 시작하여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2020년 중국의 젤리캡슐세제 시장 규모는 8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1년에는 12억 위안 안팎이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2016-2020년 중국 젤리캡슐세제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지옌(智)컨설팅]


P&G, 국에 젤리캡슐세제 최초 도입

 

중국 내 젤리캡슐세제 시장 경쟁 구조를 보면, P&G社가 2014년 젤리캡슐세제 제품을 중국에 최초로 도입했다. 2015년 중국 Nice(纳爱斯)그룹이 자체 개발한 젤리캡슐세제 제품을 중국 브랜드로는 최초로 출시했고, 2016-2017년 LONKYE(浪奇), liby(立白), Walch(威), Unilever(合利) 등 기업도 연이어 젤리캡슐세제를 출시했다.

 

<중국 내 젤리캡슐세제 판매 주요 브랜드>

회사명

브랜드 이미지

중국 시장 내

출시연도

P&G

2014

Nice(纳爱斯)

2015

LONKYE(浪奇)

2016

liby(立白)

2017

Walch(威莱)

2017

Unilever(联合利华)

2017

[자료: 화징(华经)]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판매 증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판매가 어려워지자 젤리캡슐세제 생산 기업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에 집중했다. 동시에 끊임없는 제품 혁신과 업그레이드를 시도하여 젤리캡슐세제 시장은 꾸준히 규모를 키워왔다.

 

알리바바 플랫폼에 따르면, 2020년 초부터 젤리캡슐세제의 판매량이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11.11 쇼핑페스티벌 기간에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대량 구매하는 현상도 나타났다. 중국 liby(立白) 브랜드의 경우, 2020년 알리바바 플랫폼에서만 1억 위안을 초과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2020-2021.1. 중국 알리바바 플랫폼 젤리캡슐세제 판매 추이>

(단위: 만 위안)

[자료: 화징(华经)]

 

알리바바 플랫폼 통계에 따르면 2021년 1~9월 알리바바 플랫폼의 젤리캡슐세제 전체 매출액은 9억 위안을 초과했고 판매량은 1500만 건을 돌파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했다. 중국의 젤리캡슐세제 시장은 아직 초보적인 발전 단계에 놓여있다. 전통 세제 브랜드가 빠르게 시장을 선점하는 한편, 신생 왕홍 브랜드도 각종 SNS 채널을 통해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2020년 알리바바 플랫폼 젤리캡슐세제 1위 브랜드는 OMO()이고 시장점유율은 15%이다. liby(立白), ARIEL(碧浪), La mamma(妈妈), Tide() 브랜드는 2위-5위를 차지하였고 각각 12.8%, 8.2%, 7.2% 6.3%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020년 알리바바 플랫폼 젤리캡슐세제 TOP10 브랜드 비중>

[자료: 화징(华经)]

 

중국 내 또 다른 대형 온라인 플랫폼인 징동에서도 젤리캡슐세제의 매출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징동에 따르면, 의류세제는 의류청정제품 제품군 중 판매량이 가장 많은 품목으로 그 비중이 50%를 넘고, 의류세제 중 젤리캡슐세제의 매출량은 아직 빨래비누나 가루비누에 못 미치지만 꾸준히 그 비중이 높아지며 격차가 좁혀지고 있다. 2021년 1-7월 젤리캡슐세제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6% 증가했다.

 

<2021년 1-7월 징동 플랫폼 젤리캡슐세제 및 의류세제 판매 증가율>

[자료: 징동]


중국 자국 브랜드 빠르게 성장

 

징동마트가 발표한 2021년 젤리캡슐세제 판매 순위 중 중국 브랜드인 liby(立白)가 1위를 차지했다. 또 다른 중국 브랜드인 La mamma(妈妈)는 4-in-1 젤리캡슐세제를 출시하며 TOP5에 진입했으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54% 증가했다. 인기상품의 특징을 분석해본 결과, “진드기 및 세균 제거”가 중요한 키워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징동마트의 2021년 젤리캡슐세제 인기제품 및 판매증가율>

[자료: 징동]

 

올인원(all-in-one) 제품 소비 급증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다양한 효능의 젤리캡슐세제가 출시되고 있다. 징동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3-in-1 젤리캡슐세제의 시장 점유율이 높았으며, 2021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88% 증가했다. 5-in-1 젤리캡슐세제의 매출액은 20배 증가했다.

 

<징동 플랫폼 내 올인원 제품 판매 증가 추세>

[자료: 징동]

 

규격의 다양화

 

글로벌 브랜드가 출시한 제품을 분석해보면 일반적인 젤리캡슐세제 한 개 규격은 20g이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 위해, 중국 내에서는 다양한 규격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OMO()브랜드는 캡슐 하나당 10g의 소포장 젤리캡슐세제를 출시했다. 또 일부 브랜드에서는 제품 구매 시 소비자가 제품 용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중국 시장에 주로 유통되는 젤리캡슐세제 규격은 8g, 10g, 15g, 20g 이다.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젤리캡슐세제

 

 [자료: 르화쥐이치안샨(日化最前线)]

 

젤리캡슐세제 주요 소비자는 90년대생

 

소비군을 보면, 젤리캡슐세제 제품 소비는 온라인 위주로 진행되고 온라인 소비자는 젊은 층이 주를 이룬다. 90년대생의 비중이 50%를 넘고 그중 90-95년대생이 32%, 95년 이후 출생한 소비자가 23%를 차지한다. 젤리캡슐세제 제품은 사용하기 편리하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으며, 젊은 세대는 수용력이 뛰어나 새로운 제품을 더 빨리 받아들이기 때문에 젤리캡슐세제는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내 젤리캡슐세제 연령대별 소비 비중>

[자료: 화징(华经)]


시사점


1) 안전성을 고려한 제품 디자인

 

젤리캡슐세제 제품은 주로 색상이 선명하고 향기가 강해 아이들이 사탕으로 오해하기 쉽다. 이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음을 항상 유의해야 한다. 제품 생산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포장재와 디자인을 통해 어린이 보호 포장을 개발해야 한다. 일부 기업은 이미 “불투명 포장재 + 어린이 보호 잠금 방식”으로 제품을 출시 중이다.


2) 새로운 향기 개발

 

Mintel 컨설팅이 중국 소비자의 세탁제품에 대한 니즈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34%가 의류관리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은 향기이고 42%는 독특한 향이 첨가된 제품에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적인 제품 포장 및 새로운 향기 개발은 소비자들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사안이다.

 

3) 제품 기능 세분화 추세

 

산둥성 생활용품기업 담당자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항균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항균기능을 포함한 젤리캡슐세제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향후 젤리캡슐세제 시장은 더욱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유아용, 민감성 피부용 등 세분화된 수요를 충족시키는 제품들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지옌(智)컨설팅, 징둥, SOHO, 화징(华经), 르화쥐이치안샨(日化最前线)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의 젤리캡슐세제 시장 트렌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