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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유아동 의류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대현
  • 2022-09-02
  • 출처 : KOTRA

위드 코로나로 외부활동 증가함에 따라 시장전망 긍정적

상품명: 유아동 의류 및 그 부속품 (HS코드: 620920)

 

시장동향 및 개요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유아동 의류 시장의 예상 성장률은 2022년 전년대비 7.92%, 2023년 역시 7%대로 계속하여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한편 2021년 전체 의류 시장은 12.64% 성장률을 보인데 반해, 유아동복은 16.73%의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1년에는 코로나로 인한 외부 활동 제한이 완화되고 예방 접종률이 높아짐에 따라 자녀를 대동한 부모들의 외부활동 빈도가 높아졌다. 이는 아이들의 여가 및 사교 활동을 위한 부모 소비층의 아동복 구매로 이어졌다고 유로모니터에서는 분석했다. 유아용 의류 특성상 성인의류보다 교체주기가 빠르다는 점도 아동복 소비 규모 확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싱가포르 유아동복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2018

2019

2020

2021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306.7

-0.13

306.3

-0.13

233.7

-23.7

272.8

16.73

[자료: Euromonitor]

 

<싱가포르 유아동복 카테고리별 2021년 판매액>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카테고리

판매액

성장률

영유아

39.1

15.9

남아 아동복

94.6

16.5

여아 아동복

139.1

17.1

[자료: Euromonitor]

 

유아동 의류의 판매액은 2021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16.73% 증가한 약 2억7300만 싱가포르 달러이다. 그 중 여아 의류는 2021년 가장 실적이 좋은 품목군으로 소매 판매액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1억3900만 싱가포르 달러로 집계되었다.

 

싱가포르 유아동 의류시장은 소비층인 부모와 가족구성을 통해서 해석해볼 수 있다. 싱가포르 가족 구성은 일반적으로 맞벌이와 적은 수의 자녀를 갖는 특징이 있다. 싱가포르 통계 사이트인 Singstat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평균 가구 규모는 3.22명이며 가구의 60%가 맞벌이 부부이다. 싱가포르 유아용품 전문 유통사 A업체 대표는 싱가포르 가족 구성 특성상 규모는 작지만 가구당 가처분 소득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녀에게 더 많은 지출을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유아동 의류 수입 규모 및 동향

 

싱가포르의 ‘21년 ‘유아용 의류 및 그 부속품(면으로 만든 것)(HS 620920)’ 총 수입액은 약 364만 미국 달러로 전년 대비 6.68% 증가율을 보였다. Global Trade Atlas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상위 주요 수입국으로는 이탈리아,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 순이며 한국은 전체 수입국 중 12위를 차지하였다.

 

참고로, 유아동 의류는 세부 분류에 따라 HS코드 6111(유아동 의류, 그 부속품 (메리야스 편물이나 뜨개질 편물로 한정한다))와 6209(유아동 의류, 그 부속품)등으로 구분된다. Global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HS코드 4자리 6111 품목에 대한 싱가포르의 ‘21년 총 수입액은 2,261만 미국 달러이며 그 중 한국 수입액은 약 2만 미국 달러로 총 25위를 차지했다. HS코드 4자리 6209 기준 총 수입액은 976만 미국 달러이며, 그 중 한국 수입액은 3만 7천 미국 달러로 22위를 차지하였다.

 

<싱가포르 유아용 의류 및 그 부속품 수입동향 (HS코드 620920 기준)>

(단위: 천 미국달러, %)

순위

국가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21 /’20)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1

이탈리아

221

540

1,135

5.04

15.81

31.18

110.39

2

말레이시아

1,252

384

614

28.52

11.25

16.87

59.95

3

방글라데시

608

817

445

13.86

23.93

12.23

-45.51

4

중국

884

591

440

20.14

17.33

12.09

-25.53

5

인도

297

386

247

6.76

11.30

6.78

-36.02

6

필리핀

171

120

135

3.89

3.50

3.69

12.47

7

캄보디아

55

4

74

1.26

0.12

2.04

1,680.25

8

포르투갈

58

30

53

1.32

0.89

1.45

74.20

9

프랑스

51

47

45

1.16

1.39

1.23

-5.24

10

인도네시아

125

75

39

2.84

2.21

1.08

-47.81

12

대한민국

1

2

30

0.02

0.06

0.81

1,424.59

전체

4,389

3,414

3,642

100.00

100.00

100.00

6.68

* HS코드 620920(유아용 의류 및 그 부속품(면으로 만든 것))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사 현황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유아동 의류 시장은 다수 브랜드에 의해 각축전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상위권 점유율을 차지하는 5개사 (Adidas, uniqlo, Iditex, Nike, Mothercare)의 전체 시장 내 점유율이 16.8%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다.

 

싱가포르 대표 유아동 의류 브랜드로는 Mothercare, Mummys market, Baby kingdom, Motherswork, First Few Years 등이 있으며, 싱가포르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가장 많은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한 브랜드 중 하나인 Mothercare사는 싱가포르 내 11개 매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Paragon, Plaza Singapura 등 대형 쇼핑몰에 입점해있다.

 

<싱가포르 대표 유아용품 매장>

 

매장명

(웹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몰

Mothercare

 

(mothercare.com.sg)

Mummys market

 

(mummysmarket.com.sg)

Baby kingdom

 

(babykingdom.com.sg)


Motherswork

 

(motherswork.com.sg)

First Few Years

 

(firstfewyears.com.sg)

[자료: 브랜드별 자사 웹사이트]

 

 

관세율·수입규제·인증

 

싱가포르는 차량, 담배, 석유 관련 제품, 주류 4개 품목 군을 제외한 모든 물품을 무관세로 수입하고 있다. 단, GST라 불리는 상품 및 서비스(Goods & Service) 부가세를 추가적으로 부과한다.

 

예외적으로 재수출되는 물품에는 GST 7%의 서비스 부가세가 적용이 되지 않아, 만약 싱가포르로 반입된 화물이 다시 제 3국으로 수출될 경우에는 납부한 GST를 환급 받을 수 있다.

싱가포르 내 의류 수입은 CGSR(Consumer Goods Safety Requirements) 규정(세부내용 링크클릭)을 따르게 된다.

 

시사점

 

싱가포르의 부모 소비층은 점차 제품의 가치나 안전성에 중점을 둔 소비활동을 보이고 있다. 현지 유아용 의류 유통사 L사 대표는 싱가포르 자녀를 둔 부모 소비층의 경우, 유아동 의류 구매에 있어 프리미엄 제품군 및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의 아동복 브랜드 Sea Apple은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여 의류를 생산하고 있다. 환경 및 윤리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남아 있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L사 대표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 및 지속 높아지는 한류로 인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 증가 추이가 앞으로도 지속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현지 시장 동향에 맞춰 한국 제품의 높은 품질 및 우수성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성공적인 현지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The Straits Times 등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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