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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승용차 수입관세 추가 인상
  • 통상·규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동현
  • 2008-04-22
  • 출처 : KOTRA

베트남, 승용차 수입관세 추가 인상

- 4월 23일 통관분부터 즉시 적용, 13% 추가 인상된 83% 적용 -

 

보고일자 : 2008.4.22.

김동현 호치민무역관

maestrong@korea.com

 

 

□ 올 들어 벌써 2번째 인상

 

 ㅇ 지난 주말 베트남 정부는 승용차 수입 관세를 현재의 70%에서 83%로 인상하기로 했으며, 4월 23일 통관분부터 즉시 적용할 예정임.

  - 80%, 83%, 85%의 3가지 안에 대해 토의를 벌인 결과 중간치인 83%로 최종 결정

  - 이와 함께 자동차 부품 및 부분품 관세도 3~5% 인상하기로 결정

 

 ㅇ 지난 4월 2일부터 승용차 수입 관세를 기존 60%에서 70%로 인상한 지 불과 3주 만에 다시 83%로 인상한 것임.

 

 ㅇ WTO 가입 후 2007년 한 해 동안 승용차 수입관세를 3차례나 인하했던 베트남 정부가 다시 관세를 인상한 이유는 수입차 가격 하락에 따른 차량 증가로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으며 만성적인 무역적자가 더욱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함.

  - WTO 가입에 따라 베트남은 작년 초부터 신차 승용차 수입관세를 기존 90%에서 80%로 인하

  - 작년 8월부터는 70%로 인하했으며 이어 11월에는 60%로 인하

 

 ㅇ 2007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관세 인하조치의 주된 목적은 현지 생산차량 가격의 인하를 유도하려는 것이었던 것으로 알려짐.

  - 베트남 정부는 그동안의 보호정책 우산 아래서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현지 조립생산 차량의 가격 인하를 요구해왔으나, 현지 업계가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이를 수용하지 않아 왔음.

  - 이에 베트남 정부가 수입차 가격 인하를 통한 가격경쟁 유발로 현지 생산차량 가격을 낮추려는 강경책을 폈던 것으로 보임.

  - 또한, 정부는 자동차 부품 및 부분품의 수입관세도 인하해 현지 자동차 생산 단가를 낮춤으로써 궁극적으로 차량 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짐.

 

 ㅇ 베트남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WTO 양허안에 따라 2008년 베트남의 승용차 수입관세 상한선이 95%이기 때문에 아직 추가 인상의 여지도 남아 있다고 함.

  - 베트남의 승용차 수입관세 상한선은 올해는 95%이며, 2017년까지 점진적으로 47% 수준까지 인하하도록 돼 있음.

 

 ㅇ 올 1/4분기 중 베트남의 승용차 수입량은 1만2000대인데, 이 중 절반인 약 6000대가 3월 중 수입됐으며, 이러한 급격한 수입 증가세가 베트남 정부의 급작스런 관세 인상 조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ㅇ 베트남은 국제적으로 차량 가격이 높은 지역임.

  - 유럽 대비 60%, 인근국 대비 30~40% 높은 수준임.

 

 ㅇ 베트남 신차 승용차 수입관련 제세금표

 

차종

수입관세

특소세

VAT

관련 세금 총계(%)

5인승 이하

6~15인승

16~23인승

83

83

83

50

30

15

10

10

10

201.950

161.690

131.495

주 : 관련 세금 총계는 차 가격에 대한 비율(%)임.

자료원 : 베트남 재무부, 통계청

 

 ㅇ 베트남 중고 승용차 수입관련 관세율표(절대관세표)

 

차종

배기량

신 절대관세(달러)

구 절대관세(달러)

5인승 이하

1000㏄ 미만

3,000

2,700

2000 이상~3000㏄ 미만

10,800

9,600

3000㏄ 이상

15,000

13,500

자료원 : 베트남 재무부, 통계청

 

□ 3월 자동차 판매, 작년 3월 대비 193% 증가

 

 ㅇ VAMA(Vietnam Auto Manufacturers Association ;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협회)에 따르면, 올 3월 베트남의 자동차 판매량은 1만3091대로 작년 3월 대비 193%의 증가세를 보였음.

  - 13년 만의 최대 물가상승률과 연료가격 급상승에도, 베트남인들의 구매력 향상에 따라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ㅇ VAMA에 따르면, 3월 자동차 판매를 주도한 차종은 버스·트럭·밴 등 상용차임.

  - 3월 상용차 판매량은 7942대로 작년 3월 대비 272% 증가

  - 3월 승용차 판매량은 2168대로 작년 3월 대비 140%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MVP·SUV 차량 판매는 2981대로 106%의 증가세를 보임.

 

 ㅇ 1~3월 자동차 판매 누계는 3만4095대로 전년동기대비 180%의 증가세를 보임.

 

 ㅇ 3월 중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토요타 이노바, 혼다 시빅, GM-대우 캡티바 등이었음.

  - 이노바는 2006년 1월 출시된 이래 별다른 디자인 변화 없이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3월 중 1521대가 판매돼 2006년 12월의 기록인 1506대를 경신

  - 캡티바는 3월 중 619대가 판매돼 하노이 지역 자동차 제조업체들 총 판매량의 60%를 차지

 

 ㅇ 3월 중 판매고 1위 업체는 Vinamotor이며, 토요타와 Truong Hai가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현대 브랜드의 트럭을 생산하는 Vinamotor는 2356대를 판매해 3월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18%를 차지

  - 도요타는 2326대를 판매했으며 기아 브랜드 차량을 생산하는 Truong Hai는 2192대를 판매

 

ㅇ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에는 40여 개사의 자동차 조립업체와 100여 개사의 부품 및 부분품 제조업체가 있으며, 연간 총 생산능력은 20만 대 이상이라고 함.

  - 한 시장 전문가에 따르면, 연간 신차 수요량이 조만간 20만~30만 대에 달할 전망이라고 함.

 

 ㅇ 지속 성장세에 힘입어 2007년 VAMA 회원사 자동차 판매량은 8만392대로, 전년대비 96.8%의 성장세를 보임.

 

VAMA 회원사 연도별 차량 판매 추이

             (단위 : 대)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12,468

19,097

26,800

43,000

40,141

39,876

40,853

80,392

자료원 : VAMA

 

□ 승용차 구매력을 가진 현지인들 증가 중

 

 ㅇ 베트남의 자동차 수요 증가 원인은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승용차 구매력을 가진 현지인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 현지 조립생산 업체들이 수요 증가를 미리 예측하지 못해 최근에는 공급이 부족한 상황임.

 

 ㅇ 자동차 쇼룸에 진열된 차량 중 깜리·시빅·캡티바 등 인기 모델은 대부분 판매돼 버렸기 때문에 신규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보증금을 예치하고서도 비교적 장기간을 기다려야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는 상황임.

 

    

도요타 깜리             혼다 시빅           GM-대우 캡티바

 

□ 시사점

 

 ㅇ 지속적인 관세 인하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던 한국의 대 베트남 자동차 수출은, 연이은 관세인상 조치로 어느 정도 타격을 받을 전망임.

  - 베트남은 자동차의 현지 조립생산이 활발해 관세인상 시 수입품의 가격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됨.

 

 ㅇ 그럼에도 급격한 경제성장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베트남인들의 구매력은 해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고가품 수요층의 수도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ㅇ 일시적인 어려움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베트남 자동차 시장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임.

  - 한 시장 전문가에 따르면, 베트남의 연간 신차 수요량이 조만간 20만~30만대에 달할 전망이라고 함.

 

 

자료원 : 베트남 뉴스, 통계청,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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