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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두바이 컨테이너 화물처리 제벨알리항으로 일원화
  • 통상·규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안성준
  • 2007-10-30
  • 출처 : KOTRA

UAE, 두바이 컨테이너 화물처리 제벨알리항으로 2008년 하반기부터 일원화

- 제발알리 국제공항 신축과 맞물려 물류 중심지로 부상 전망 -

- 내년 하반기부터 라시드항의 컨테이너 화물처리를 제벨알리항으로 이전 -

 

보고일자 : 2007.10.29.

안성준 두바이무역관

sjahn@kotra.or.kr

 

 

  제벨알리항과 라시드항으로 나뉘어 있던 두바이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2008년 하반기부터 제벨알리항으로 집중되고, 인근에 건설 중인 제벨알리 국제공항이 완성되면 제벨알리 지역은 명실상부한 물류 중심지로 거듭나게  전망임.

 

  2006년 제벨알리항은 892만 TEU, 라시드항은 125만 TEU를 처리했으며 두 항만의 물동량이 합쳐지만 1000만 TEU가 넘는 물량이 처리될 전망임. 제벨알리항은 2007년 기준 1150만 TEU의 컨테이너 처리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8년까지 1400만 TEU까지 확장되고 140억 달러를 투자한 14단계 공사가 마무리될 경우 2200만 TEU까지 처리능력이 대폭 확충될 예정임.

 

  제벨알리 지역을 물류중심지로 육성하고 있는 세계 3위의 항만운영사인 DP월드는 합병을 통해 초대형 항만운영사로 정부에서 육성한 사례임. 1991년 제벨알리 항만공사와 라시드 항만공사가 합병해 출범한 두바이 항만공사(PDA)가 2005년 두바이 포트 인터네셔널(DPI)와 통합, DP World로 탄생했음.

 

  DP World는 22개국에 42개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현대건설과 삼성물산 등이 시공 중인 부산 신항 개발사업에 최대 주주로 참여하고 있음. DP World는 두바이 월드(Dubai World)의 자회사로 두바이 월드는 정부 소유 기업으로 두바이의 인공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Nakheel사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음.

 

  두바이 시내에 위치한 라시드항이 2008년 하반기부터 컨테이너 화물처리를 중단하며, 여객터미널  선박서비스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운영사인 DP World측에서 밝힘. 라시드항은 두바이 시내인 데이라와 인공섬인 더월드 사이에 위치해 시내 밀집지역의 교통을 더욱 악화시킨다는 비난을 받아왔는데 컨테이너 화물처리가 다른 곳으로 이전하면  지역의 교통체증은 현재보다는 나아질 것으로 전망됨.

 

  라시드항은 아랍에미리트가 1971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자마자 1972년 운영을 시작하며 그 동안 컨테이너화물과 일반화물을 처리하며 두바이를 물류 허브로 끌어올리는데 일조를  곳으로 1979년 제벨알리항이 운영을 시작하기 전까지 화물의 대부분의 처리를 담당해 왔던 곳임.

 

  DP World측은 라시드항이 도심 밀집지역에 위치해 물류이동으로 인한 교통체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화물의 처리를 제벨알리항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오래 전부터 검토해 왔으나, 그 동안 컨테이너 카고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기 때문에 라시드항도 운영을 지속할  밖에 없는 상황이었음.

  - 그러나 2005년부터 시작한 제벨알리항의 확장공사가 완료돼 감에 따라 2008년에는 컨테이너 화물을 모두 제벨알리항에서 처리할  있게 됨에 따라 라시드항의 컨테이너 화물 처리를 중단할 계획임. 게다가 라시드항이 수심 13m로 최근 건조되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처리할  없기 때문에 이전은 필수적임. 대형선사인 에버그린과 코스코는 지난 3월에 라시드항에서 제벨알리항으로 이전을 완료했음.

 

제벨알리 지역 물류 지도

 

 ○ 아랍에미리트에서 비석유부문 교역의 75% 이상이 두바이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항만시설은 두바이가 가장  발달돼 있음. 한국으로부터의 수입품도 대부분 두바이 항만(Port Rashid  Jebel Ali Port)에서 처리됨. 한편, 아부다비의 석유수출은 아부다비 주항구인 Port Zayed를 하지 않고 Jebel Dhanna의 해상 시설을 이용하고 있음.

 

  '06년도  기준 두바이 항만에는 130개 세계 유수 선사가 운항하고 있으며 1년간 1만 척의 선박이 입·출항(5000척의 컨테이너선 포함)하고 있음.

 

  Jebel Ali 항구 개요

  - 일반개요

   . 규모 : 세계 8위의 컨테이너 터미널(2006년 기준)

   . 로테르담과 싱가포르를 잇는 구간에서 제일  컨테이너 터미널

   . 2006년까지 4년 연속 20% 성장

   . 전년대비 17% 증가한 892만TEU 처리(2006년)

   . 2007 중동 최고의 항구로 13년째 선정(AFSCA)

  - 컨테이너 터미널

   .  연장 1300m의 컨테이너선 접안시설

   . 컨테이너 실내 전용창고 (총 면적 10,000 s/m)

   . 수용용량 8000 TEUs의 컨테이너 야적장

  - 일반화물  Bulk 화물 터미널

   . 6개의 접안소

   . 6개의 실내창고(총면적 4만8000 s/m)

   . 115만800 s/m의 야적장

  - 기타 냉동선등 특수선 접안시설  보관 시설

  - 총면적 2500에이커의 세계최대 인공항구. 9마일에 걸쳐 각종접안 시설 보유

 

  Port Rashid 항구 개요

  - 일반개요

   . 운영시작 : 1972년

   . 2006년 물동량 : 125TEU

   . 창고 : 13개(총 7435sm)

   . 부지 : 30만7810sm

   . 위치 : 두바이 크릭 인근

  - 컨테이너 터미널

   . 수심 13m의 컨테이너선 5척이 동시에 접안 가능한 접안시설(총 연장 1350m에 7개 크레인 보유)

   . 8개의 컨테이너 실내 전용창고(총 면적 6만 s/m)

  - 일반화물  Bulk 화물 터미널

   . 최대수심 11.5m의 대형선박 접안시설 36 

   . 14개의 전용창고(야적장 포함  면적 68만9400 s/m)

 

  기타항구

  - 아부다비 : Port Zayed(13개 접안시설)

  -  자 : Port Khalid (13개 접안시설), Khor Fakkan

  - 라스알 카이마 : Port Saqr(8개 접안시설)

  - 후자이라 : Port Fujairah(5개 접안시설)

 

  두바이 항만 약사

  - 1972년 아부다비 자예드(Zayed)항, 두바이 라시드(Rashid)항 개항

  - 1976년 UAE의  번째 컨테이너터미널인 샤자 칼리드(Khalid)항 개항

  - 1977년 라스알카이마 사크(Saqr)항 개항

  - 1979년 세계최대의 인공항구인 두바이 제벨알리(Jebel Ali)항 개항

  - 1982년 후자이라(Fujairah)항 개항

  - 1985년 제벨알리 자유무역지대(Jebel Ali Free Zone) 설립

  - 1987년 후자이라 국제공항 운영 개시, 후자이라 자유무역지대 설립

  - 1988년 아즈만(Ajman) 자유무역지대 설립

  - 1988년 움알퀘인(Umm Al Quwain) 아메드빈라시드(Ahmed Bin Rashed) 자유무역지대 설립

  - 1991년 라시드항과 제벨알리항의 항만공사가 두바이 항만공사(Dubai Ports Authority)로 합병, 두바이 항만공사는 연간 100만 TEU의 처리용량을 가진 세계 16위의 컨테이너 터미널로 부상

  - 1995년 샤자공항 국제자유무역지대(Sharjah Airport International Free Zone;SAIF-Zone) 설립

  - 1995년 샤자 하미리야(Hamiriyah) 자유무역지대 설립

  - 1996년 두바이공항 국제자유무역지대 설립

  - 2000년 라스알카이마 자유무역지대 설립

  - 2003년 아즈만(Ajman)항 연간 1000척 이상 처리

  - 2004년 라스알카이마 자유무역지대에서 400여개사 이상 영업, 38%는 인도계

  - 2004년 두바이 항만공사(Dubai Ports Authority)의 처리능력 600만 TEU로 확대

  - 2005년 제벨알리 자유무역지대에 이란계 기업 300여개사 이상 영업

  - 2005년 후자이라 자유무역지대에 300여개사 이상 영업

  - 2005년 두바이 세계 컨테이너 처리 6위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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