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상무부, 2006년 中 우수경쟁력 브랜드 발표
  • 통상·규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7-02-16
  • 출처 : KOTRA

상무부, 2006년 中 우수경쟁력 브랜드 발표

 

보고일자 : 2007.2.16

김명신 베이징무역관

claire@kotra.or.kr

 

 

□ 상무부, 2006년 中 우수경쟁력 브랜드 발표

 

 ○ 상무부는 올해 1월 8일부터 시행된 ‘비즈니스분야 브랜드 평가 및 보호방법’(商務領域品牌評定與保護辦法)에 근거해 지난 1월 30일 ‘우수경쟁력 브랜드’(最具市場競爭力品牌) 리스트와 ‘우수경쟁력 브랜드 마크사용규정’(最具市場競爭力品牌標識使用規定)을 동시에 발표함.

  - 우수경쟁력 브랜드는 중국 전역의 994개 기업이 자발적으로 1270개 브랜드를 신청하고 이와는 별도로 35개 지방상무청과 26개 상공협회가 상무부에 677개 기업의 736개 브랜드를 추천하고 88명의 업계전문가가 평가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선정됨.

  - 이외에도 상무부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면담조사와 온라인조사를 병행, 총 1만 4915부의 설문조사결과를 회수하는 등 각계의 의견을 평가에 반영함.

 

 ○ 이번 평가에 참여한 브랜드는 모두 중국 국내에서 론칭하고 최초 상표등록지역이 중국인 브랜드들로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국제화 정도, 자본투입, 상표보호 정도 등이 선정기준으로 작용함.


 

□ 219개 브랜드, 우수경쟁력 브랜드로 선정

 

 ○ 2006년 우수경쟁력 브랜드로는 식물성 기름, 육류가공품, 조미료, 음료, 유제품 등 식품과 의류, 신발, 가전, 세제, 컴퓨터, 기계,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등 19개 분야의 219개 브랜드가 선정됨.

  - 음료부문에서는 와하하, 후이위앤(彙源), 궈토우중루(國投中魯) 등 8개 브랜드가 선정됐으며 유제품은 이리(伊利), 멍니우(蒙牛), 산루(三鹿), 광밍(光明) 등 6개 브랜드, 의류는 야과얼(雅戈尔), 쉐중페이(雪中飛), 홍링(紅領) 등 23개 브랜드가 선정됨.

  - 가전제품으로는 하이얼, TCL, 미디어, 하이신(海信), 창홍(長虹) 등 31개 브랜드가 선정되고 컴퓨터제품은 팡정(方正), 션저우(神舟) 등 4개 브랜드, 자동차는 치루이, 창안, 지리(吉利), 홍치(紅旗) 등 13개 브랜드가 선정됨.


 

□ 우수경쟁력 브랜드 마크사용규정 주요 내용

 

 ○ 우수경쟁력 브랜드 마크사용규정에 따르면, 우수경쟁력 브랜드 마크는 상무부 소유이며 해당제품이나 서비스에 두 종류의 우수경쟁력 브랜드 마크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 가능함.

 

우수경쟁력 브랜드마크

 

  - 제품 또는 서비스의 포장, 장식, 설명서, 광고선전, 인터넷 등 매체에 우수경쟁력 브랜드를 홍보할 때 상무부가 발표한 ‘우수브랜드 마크규정’을 통일적으로 사용해야 함.

  - 마크사용 시 반드시 규정된 양식을 사용해야 하며 크기는 비례에 따라 축소 또는 확대가 가능하나 마크의 비례를 바꾸거나 색상을 변경할 수는 없음.

 

표준글자체

 

  - 마크를 인쇄할 경우 지면의 색상이 마크표준색상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되며 기타색상이나 도안이 마크에 투과돼서도 안 됨.

 

표준색상 및 보조색상

                                         자료원 : 국가 상무부

 

 

첨부 : 2006년도 선정 우수경쟁력 브랜드 리스트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상무부, 2006년 中 우수경쟁력 브랜드 발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