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우크라이나, 7월 9일부로 수입품목 허가제 철폐
  • 통상·규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한나
  • 2022-07-28
  • 출처 : KOTRA

수입품목 허가제 철폐에 따른 해외송금 제한 해제

수입관세 부과 정상화시행

우크라이나 정부는 7 9일부터 - 사태 이후 운영해왔던 수입품목 허가제(the list of critical import goods) 철폐했다. 2 24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해 우크라이나는 일시적으로 생산이 불가하고 중요한 물품에 한해서만 수입을 허용했고  제품에 한해 해외송금을 통한 거래가 가능했었다 수입 제한 조치는 우크라이나 내수시장을 보호하기 위한 이유도 있었다그러나 2 24  18차례 수입 허가 품목 업데이트·수정하며 지속적으로 허가 품목을 늘려 6월에는 사실상 사태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 상황이었다. 2021 대비 수입 품목의 90%, 서비스 40% 포함돼 있었다.


수입품목 허가제(the list of critical import goods) 철폐와 함께 상품 수입을 위한 해외 송금 제한도 풀리게 됐그러나 서비스 수입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분적으로 제한이 계속 적용되고 있다또한 현재 물류 문제를 고려해 중앙은행은 수출입 결제 기한을 120일에서 180일로 연장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수입품목 허가제를 철폐하기  단계로 동안 철폐됐던 수입관세 부과를 정상화한다고 발표했다우크라이나는 - 사태 이후 수입품목 허가 품목에 한해 수입관세를 철폐하고 수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있도록 조치를 취해 왔다우크라이나 정부는 수입관세 정상화의 배경으로 1) 물류가 비교적 정상적으로 작동 중이며, 2) 기업이 자유롭게 활동할  있는 여건 조성, 3) 재정 부족 해소가 필요하다는 이유를 들었다정부는 재정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이 조치들을 취한 것이라고 본다수입을 전면 허용하고 수입관세를 부과해 부족한 세수를 채우려는 것으로 보인다.


수입 품목 허가제 철폐로 인해 우크라이나 경제에 타격을   있다는 염려들도 있다그러나 전문가들은 많은 우크라이나 제조기업 대부분이 원자재를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제조기업들의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본다또한 철폐  수입 가능 품목이 이미 90% 수입품 목록이 이미 매우 광범위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 해외 수입 규모가 급격히 감소했음을   수입품목 허가제 철폐가 우크라이나 내수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2022년 1~5월까지 수입 규모는 206 달러로, 전 동기 대비 50 달러(19.6%) 감소했다가장 수입이 감소한 품목은 기계  운송 장비 30 달러(35.5%), 화학산업 제품 14 달러(26.6%), 식품  농산물 8 달러(26.9%)이다.

 

<우크라이나 수입규모>

(단위십억 달러)

    

 [자료: niss.gov.ua]


또한 수입관세 정상화로 수입품 가격 상승은 피할  없게 되기 때문에 수입 품목 허가제를 철폐한다고 해도 수입이 급증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Julia Svyridenko 경제부 장관에 따르면 수입 품목 허가제 철폐는 오히려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회복에 기운을 불어넣고 우크라이나 생산 효율성을 개선하고 우크라이나의 투자 매력을 높일 것이라고 했다


수입 품목 허가제 철폐는 한국 기업에 희소식일  있다그러나 아직 풀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다우크라이나는 여전히 언제 끝날지 모르는 전시 상황 속에 있고 이로 인해 경제가 불안하며 원활한 물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2022 1~5 수입 규모의 49.9% 유럽연합 제품인 것을   유럽연합 제품과의 경쟁도 피할  없을 것이다.

 


자료: Forbes, Bank.gov.ua, Rau, Zn.ua, KOTRA 키이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우크라이나, 7월 9일부로 수입품목 허가제 철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