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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캘리포니아 학교 내 정크푸드 마케팅 제한
  • 통상·규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7-11-29
  • 출처 : KOTRA

- 미국 비만과 성인병 큰 문제 -

- 학교 내 건강식 음식 비중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우리 기업에는 기회 -

 

 

 

□ 미국 캘리포니아 학교 내 정크푸드(Junk-Food) 마케팅 금지

 

  ㅇ 정부 차원에서 식습관 개선 노력

    - 정크푸드란 열량은 높고 영양가는 낮은 패스트푸드 혹은 인스턴트 식품을 총칭하는 말

    - Jerry Brown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학교에서 정크푸드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 법률에 서명함.

    - 미국 연방 무역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기업들은 학교를 통한 식품 마케팅에 1년간 총 1억4900만 달러를 쓴다고 조사됨.

    - 이러한 마케팅으로 인해 학생들은 버스, 화장실, 책 표지, 그리고 체육관에서까지 정크푸드 광고에 노출돼 있음.

    -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학교들에게 제품 광고를 위한 가격을 제안하며 교육 자료 등의 간접광고를 활용함.

    - 정크푸드 광고는 교육용 TV에서도 방송됨. 대체로 광고주들은 30초의 광고시간에 20만 달러를 지불함.

    - 결과적으로 미국 전국의 40%의 청소년들이 이러한 광고에 노출돼 있음.

    - 이러한 광고에 대한 학생들의 노출은 당뇨병, 심장병은 물론이며 암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높임.

    - 이번 Assembly Bill 841 법안은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을 제한하려 함.

    - 법안을 통해 캘리포니아 학생들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광고에 더 이상 노출되지 않으며, 학교와 학부모는 자녀의 식습관을 더 건강하게 발전시킬 수 있음.

    - Assembly Bill 841로 알려진 이 법안은 캘리포니아 학교들이 USDA 스마트 스낵(Smart Snacks) 규정과 표준을 지키지 않는 회사들과의 협력도 금지시킬 것이라고 조사됨.

    - 이 법안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현재보다 건강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    

    - 캘리포니아의 비영리 공중보건 단체 ChangeLab Solutions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 새로운 법은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적절한 영양 섭취의 중요성을 학교가 보장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넓히며 부모님들에게도 아이들 식사 영향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함.

    - 또한 해당 기관은 건강한 학생이 높은 학업 만족 성취도를 성취할 수 있다고 함.

 

□ 미국 학생들의 건강 위기

 

  ㅇ 유년기 비만에서 성인비만으로 이어지는 현상

    - 유년기 비만은 미국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임.

    - 1970년 미국 어린이의 약 5%만이 비만으로 간주됐지만 현재 CDC에 따르면 그 숫자는 17% 3배 이상 증가함.

    - 이러한 비만의 원인은 무수히 많지만 지방과 설탕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의 보급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

    - 미국 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지에 게재된 논문에서 미국 어린이의 91% '불균형'으로 분류된 식단을 따라가고, 0.5%만이 '이상적'으로 간주되는 식단으로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됨.

    - 비만은 고혈압, 2 형 당뇨병, 호흡 곤란, 관절통, 지방간 질환, 낮은 자부심과 관련된 사회 및 심리적 문제 등 어린이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조사됨.

    - 게다가 어린 시절에 형성된 불균형한 식생활 습관은 후기에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비만아동들은 다른 아동들보다 비만 성인이 될 확률이 큼.

    - 캘리포니아주는 이미 학교에서 건강에 해로운 음식의 사용을 제한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고 있음.

    - 학교의 스마트 스낵(Smart Snacks)과 캘리포니아 대학의 지역학교를 위한 좋은 음식(Good Food for Local School)과 같은 구호 활동은 학교에서 설탕, 지방 또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에 대한 어린이의 접근을 제한하고 식습관 및 균형적인 식단에 대한 교육을 향상시키고 있음.

    - 하지만 아직도 미국 연례 비만 국가 보고서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에서 10~17세의 과체중 및 비만 비율은 2004년 이후 약 30%로 증가함.

 

□ 미국인의 건강식 수요 증가 현상

 

  ㅇ 유기농 식품 판매율 최근 꾸준히 증가

    - 미국 유기농무역협회(Organic Trade Association)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6년 미국 유기농 식품 시장의 총 매출은 430억 달러로 전년대비 8.4% 성장했으며 처음으로 400억 달러 시장규모를 넘어섬.

    - 미국의 유기농시장은 소비자들의 높은 수요에 힘입어 더욱 성장하고 있음. 식품을 포함한 유기농 전체 시장은 470억 달러로 식품을 제외한 유기농시장 또한 전년도대비 약 39억 달러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

    - 미국 유기농 식품시장에서 과일과 채소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은 규모를 나타냄.

 

미국 유기농 식품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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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OTA

 

  ㅇ 소비자 성향 변화

    - 미국 미디어 기관 USA Today는 소비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의 부모과 성인들의 마음을 전함.

    - 인터뷰에 따르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건강한 방식으로 생산되며 어린이들 혹은 청소년들의 성장과 자녀의 성장을 방해하는 악조건이 없다며 유기농 제품에 대한 호감을 보임.

    - 물론 건강식 식단은 가격이 더 높지만 아이들이 자라면서 최선의 식단을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일은 최대한으로 하고 싶다고 밝힘.

 

□ 시사점

 

  ㅇ 미국 건강식 식품시장 성장과 그에 따른 한국 건강 음식업체들 미국 수출 전망 맑음.

    - 미국 건강식 식품시장은 미국 내 국가적인 비만문제 해결 방안과 같은 이슈 및 소비자 성향 변화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미국에서는 현재 캘리포니아와 같이 건강하지 않은 음식에 대한 제재와 사회적인 거부감이 높아지고 있어, 건강식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것으로 사례됨.

    - 건강식 음식 제품으로 수출되기 위해서는 미국인들에게 맞는 입맛과 건강하면서 깔끔한을 줄 수 있는 패키징 디자인이 중요함.

    - 실제로 미국에서 현재 한국에서 수출되는 한국산 김 제품들은 미국에서 스낵용으로 수요가 상당히 높으며 다채롭고 중독적인 맛으로 남녀노소들에게 인기몰이 중

    - 특히 스낵김의 경우에는 미국 대형 유통망뿐 아니라 아시아인들이 자주 방문하는 슈퍼마켓과 히스패닉 전문 쇼핑전문점에서도 꾸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ㅇ 건강식 음식 및 스낵 라티노 공략에도 효과적일 듯

    -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전체의 1400만 인구 중 가장 큰 라틴계 인구를 보유

    -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60년 캘리포니아의 인구 중 절반은 라티노가 될 것이라 전망

    - 캘리포니아 라티노 전문 비영리단체 살루드 아메리카(Salud America)의 조사에 따르면 라티노들은 현재 건강식 옵션이 적다고 조사돼, 건강식 제품 수출에 기회가 있다고 사례됨.

    - 특히 현지의 라티노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들을 건강하다고 생각해 알로에 드링크 종류와 스낵용 김 제품들이 수요가 높다고 조사됨.

 

  ㅇ 어릴 때의 식습관은 어른이 되서도 큰 영향 있으니 한국 건강식 스낵을 장기적 프로젝트로 활용해야 함.

    - 미국 정부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어릴 적에 형성된 식습관은 어른이 되서도 유지되기 쉬움.

    - 한국 기업이 어린이용 건강스낵을 개발한다면 틈새시장 진출과 장기적인 소비자들을 확보할 수 있음.

    - 건강한 야채 중심의 한국형 스낵은 미국 틈새시장의 진출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USA Today, Salud-America, NYC FOOD Polic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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