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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남유럽 물류 허브로 재탄생 위한 인프라시설 확장 계획
  • 통상·규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16-11-16
  • 출처 : KOTRA

- 유럽, 아프리카, 중동 연결 물류 허브로 매력적인 위치 -

- 중국 Cosco사, 피레우스 항만운영 통한 중국의 유럽·아프리카 진출 발판 구축 -



□ 그리스 물류 동향

 

  ㅇ 남동유럽에 위치한 그리스는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음.

    - 아테네와 테살로니키 도시에 항구를 통해 제3국에서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 통하는 관문의 역활을 하고 있음.

    - 그리스는 유럽 각 도시와 지방으로 연결되는 45개(국제선 15개) 공항, 140개(국제선 16개)의 항구와 유럽으로 연결되는 철도와 도로를 운행하고 있음.

    - 특히,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중유럽과 서유럽의 주요 도시와는 가까운 거리에 있음에 따라 주로 도로운송을 이용하고 있음.

 

□  주요 물류 인프라 시설 

 

  ㅇ 2014~2020년 유럽지역발전기금(ERDF), 유럽사회기금(ESF), 결속기금(CF)의 프로그램에 참여함에 따라 지역 물류 인프라 개발 및 업그레이드 사업으로 260억 유로를 지원받음.

    - 이 중 43억 유로를 인프라 시설 구축에 사용 계획으로 도로, 철로, 항만 및 공항 시설 시스템 통합 및 운송 시스템을 현대화로 업그레이드 목적임.

 

  ㅇ 도로 인프라

    - 그리스 주요 고속도로 중 하나인  E75고속도로는 남쪽 항구 파트라스로부터 시작해 아테네, 테살로니키와 연결해 유럽고속도로 E79와 연결되도록 확장 예정임.

    - 북그리스 이태리 근처인 서쪽 이구메니자 항구와 터키에 근전합 동쪽 테살로니키 항구 도시까지 연결돼 있는 에그나티아 고속도로(E90)는 그리스에서 가장 성공적인 지역연결 고속도로고 꼽히고 있음.  

    - 유럽지역개발기금을 이용해 에그나티아 고속도로(E90)을 확장해 주변 지역항공 4곳과 주변 항구 3곳 이상 연결돼 유럽의 물류 허브로 거듭나기를 계획하고 있음.

 

  ㅇ 공항 인프라

    -  그리스는 국제공항 15곳, 국내공항 26곳과 4개의 지방자치 공항을 운영하고 있음. 아테네 수도의 국제공항이 2001년에 재건한 신공항으로 가장 크고 현대화된 공항임.

    - 아테네 국제공항에는 그리스 공항철도가 개통돼 있어 아테네 시외와 시내 이동이 편리함.

    - 2016년에는 민영화를 통한 지역공항 14개를 독일 공항운영회사인 Fraport사에서 관리하게 됨.


  ㅇ 항구 시설 인프라

    -  해상 연결 기준 세계 26위를 차지하고 있는 그리스는 총 140개 이상의 크고 작은 항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16항구 근처 국제항구로 운영돼 유럽 주요도시와 연결 노선을 구축하고 있음.

    - 그리스의 주요 항구는 아테네 수도 옆에 위치한  피레우스 항구, 북동쪽 그리스에 위치한 테살로니키 항구, 펠로포니소스 반도에 위치한 파트라 항구, 그리고 북서쪽에 위치한 이구메니자  항구가 있음.

    - 피레우스 항만 관리 위원회의 대주주(51%)이자 중국의 최대 해운선사 코스코(COSCO)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6억 유로 이상을 피레우스 항구에 투자함.

    - 2016년 8월에 피레우스 항만청에 2억 9,380만 유로를 추가로 투자함. Cosco가 투자한 이후,  피레우스 항구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0년 119만 TEU 에서 2016년 332만 TEU 까지 177%나 증가를 보이며 중국이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음.

    - Cosco는 2021년까지 피레우스 항구 컨테이너 물동량을 620만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임에 따라 중국 기업들이 그리스를 통해 주요 발칸반도 국가와 중부 유럽, 아프리카 진출이 활발해 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그리스 도로 인프라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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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레우스 항구 및 주요 항구 연결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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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2015년  피레우스항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 TEU, %) 

연도

*Pier II&III

**Pier I

합계

증감률

2010

685,900

513,319

1,199,219


2011

1,188,000

490,904

1,678,904

40.0

2012

2,100,000

625,914

2,725,914

62.4

2013

2,520,000

644,055

3,164,055

16.1

2014

2,980,000

590,000

3,570,000

12.8

2015

3,034,400

293.353

3,327,753

-6.8

자료원: 피레우스항만 SA

주*: Pier II&III COSCO물동량

주**: Pier I OLP(피레우스 항만) 2016 8월까지의 물동량

  

□ 그리스 전망 및 시사점

 

  ㅇ 그리스 물류 허브로는 위치적으로 큰 매력을 가지고 있음에 따라 Cosco 외 글로벌 기업들의 그리스 물류 창고 구축과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물류 인프라 확장 및 보수 공사 진행으로 인해 향후 공사에 필요한 포크레인, 기중기 및 각종 건설 장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그리스 기업들의 경우 한국 제품에 인지도가 높은 편으로 CE 등 각종 인증 보유 시 각종 물류분야에 필요한 기계, 도구, 건축 자재, 전기전자시스템 등 진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World Bank, Ekathimerini, COSCO, 피레우스항만청, 무역관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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