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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및 정책

  • 통상·규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정상현
  • 2015-03-03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및 정책

- 젊은 나라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성장 잠재력이 높지만 제도적 보호장치는 미비 -

- 롯데리아, BBQ, 뚜레주르, 카페베네, 스쿨푸드 등 한국 기업은 꾸준히 확대 중 -

 

 

 

□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형성 초기단계이나 성장속도는 매우 빠름

 

 ○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은 WTO 양허안에 따라 외국인에게 개방되기 시작한 2009년부터 본격 형성

 

 ○ 연간 시장규모는 10억 달러 수준으로 추정, 연평균 20~30% 성장

 

 ○ 2014년 말 베트남 내 프랜차이즈 등록수는 142개이며, 이 중 외국계 프랜차이즈는 131개로 대부분을 차지

 

연도별 프랜차이즈 사업 인허가 현황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 (주요분야) 외식분야가 주류, 교육 및 패션·미용 분야도 대세

 

 ○ 외국인 프랜차이즈 중 36%는 식품·음료 분야이며, 28%가 교육분야, 18%는 패션 및 미용분야

 

 ○ 2013년부터 소매유통 등 기타 분야로 다양화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 (잠재력) 젊은 나라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성장 잠재력 높음

 

 ○ 베트남 인구는 9300만 명(2014 추정)으로 30세 이하가 전체인구의 50% 차지하고 있으며, 젊은 중산층이 빠르게 증가해 소비 주도

  - 중산층 분포(2013): 월급여 650만~1350만 동(46%), 250만~650만 동(22%)

   · 2009년 전체인구의 79.8%를 차지했던 저소득층은 2020년까지 27.7%까지 감소 전망

 

 ○ 1인당 GDP는 2004달러(2014 추정)이나, 호치민 4700달러 이상, 하노이 3700달러 이상으로 추정, 도시 중심의 젊은 소비인구 증가

  - 도시인구는 산업화 및 도시화에 힘입어 현재 전체의 32%에 불과하나 2040년까지 50%를 웃돌 것으로 전망(UN 보고서)

 

 ○ 한편, 소비를 주도하는 여성인구가 전체의 51%, 대부분의 젊은층은 맞벌이로 외식문화가 사회 전반에 걸쳐 유행

 

□ (한계) 제도적 보호장치 미비 및 외국 프랜차이즈 진출 여전히 제한

 

 ○ 프랜차이즈 정의에 대한 법률은 존재하나, 세부 법제도는 여전히 미비

 

 ㅇ 베트남 상법 제284조(2005)

   1. 가맹본부의 영업방법에 따라 물건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

   2. 가맹본부의 상표, 상호, 사업노하우, 기업 목적, 로고, 광고와 연관된 사업

   3. 가맹본부는 가맹점을 통제하거나 업무지원할 권리가 있음.

 

 ㅇ Decree 35(2006)

   1.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서에 따라 가맹본부로부터 주요 가맹점(primary franchisee)이 받은 권리

   2. 마스트 프랜차이즈 계약에 따라 주요 가맹점으로부터 하위 가맹점(sub-franchisee)이 받은 권리

   3. 프랜차이즈 개발 계약에 따라 프랜차이즈 사업을 한 장소 이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권리

 

 ○ 외국인의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은 여전히 제한

  - 자국 사업자 보호를 위해 외국 프랜차이즈에 사업허가 지연

  - 한편, 외국인 프랜차이즈기업은 2차 점포를 개점 허가받기 전에 반드시 경제수요조사(ENT)를 진행하도록 법 제정

   · FTA 쟁점 중 하나인 ENT(Economic Needs Test) 철폐에 대해서는 베트남측은 강경 입장(2007년 WTO 가입시 가입국으로부터 베트남은 개발도상국으로 ENT를 허용하도록 결의된 바, 베트남 입장에서는 이 수혜를 포기할 의사가 전혀 없음.)

 

□ 국가별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

 

 ○ 2014년 12월 기준, 베트남 내 외국계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131개

 

 ○ 이 중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운 미국이 36건, 그 뒤를 이어 싱가포르 22건, 영국 15건, 한국 7건(4위)으로 나타남

국가별 프랜차이즈 사업 인허가 현황

   

주: 한국 7개 프랜차이즈는 롯데리아, BBQ, 뚜레주르, 까페베네 등 외식 분야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 베트남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

 

분야

브랜드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BBQ, 뚜레주르, 까베베네, 홀리스커피, 스쿨푸드, kkongdon, KFC, 버거킹, 맥도날드, 피자헛, 도미노피자, 던킨도너츠, 서브웨이, 하드락까페, 베스킨라빈슨 등

커피전문점

스타벅스, 커피빈, Gloria Jean's Coffee, Highlands Coffee,

The Coffee Bean & Tea Leaf 등

베이커리

뚜레쥬르

소매패션

Gap, Topshop&Topman, BVLGARI 등

소매유통(편의점)

Circle K, Ministop, Family Mart

 

□ 초기 진출은 호치민, 하노이에 집중

 

 ○ 모든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호치민시 또는 하노이를 초기 진출 거점으로 삼고 있으며, 이후 다른 지역으로 점포 확장을 도모 중

 

 ○ 베트남 최대 경제중심지인 호치민시는 구미 브랜드의 출발점

  -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현지인의 소득수준과 소비시장 규모, 서구식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개방도에 따른 결과

  - 외국 브랜드 레스토랑과 커피숍은 유동인구가 많은 사무용 빌딩, 또는 쇼핑몰, 슈퍼마켓 등에 자리 잡고 있음.

  - 사무용 빌딩이나 쇼핑센터 안에 있는 프랜차이즈 매장은 아직까지 대다수의 현지 소비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편

 

□ 외국기업의 프랜차이즈 진출 방식

 

 ○ 베트남의 WTO commitment에 따르면 레스토랑 부문은 호텔업과 관련성이 없는 경우 2015년까지 외국인에 의한 직접투자를 인정하지 않고 있음.

  - 이와 같은 이유로 외국 브랜드는 로컬 기업에 대한 간접투자를 통해 보다 신속하고, 낮은 비용으로 베트남에 법적 독립체를 세워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을 모색

 

 ○ 베트남에서 외국 기업에 의해 투자되는 프랜차이즈는 크게 4가지 방식을 취함.

 

    ① 외국의 상표 소유자(프랜차이즈)가 베트남 국내시장에서 프랜차이즈 매장을 개장하기 위해 베트남 투자법에 의거 베트남에 직접 투자한 또 다른 외국 기업(프랜차이즈)에 마스터 프랜차이즈 권리를 부여 예) KFC, Pizza Hut 등

 

    ② 외국의 상표 소유자가 베트남에서 자사의 매장을 개장하기 위해 베트남 투자법에 따라 직접 회사를 설립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졌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현지 기업에 대해 프랜차이즈 권리를 부여 예) 롯데리아, BBQ 치킨, Jollibee(필리핀) 등

 

    ③ 외국의 상표 소유자가 직접 베트남 현지 기업에 대해 마스터 프랜차이즈 권리를 부여 예) Gloria Jean's Coffee(호주), Baskin & Robbins(미국) 등

 

    ④ 외국의 상표 소유자가 또다른 외국기업에게 마스터 프랜차이즈 권리를 부여. 이때 또다른 외국기업이 동 기업이 투자한 현지기업을 통해 간접적으로 매장을 전개 예) Burger King, Starbucks Coffee, Circle K(미국) 등

 

□ 해외 외식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

 

 ○ 현재 외식분야에서 프랜차이즈 허가를 받은 외국브랜드는 47개

 

 ○ 업종별로는 레스토랑, 커피숍,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등 다양하며, 이 중 32%가 패스트푸드 사업이고 커피전문점이 약 20%를 차지

 

 ○ 국가별로는 미국과 싱가포르 브랜드가 각각 29%, 26%를 차지

 

식품·음료 분야 부문별, 국가별 프랜차이즈 브랜드 점유율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주요 글로벌브랜드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명

설립연도

매장수

직원수

특이사항

KFC

1997

140개

(호치민 63개, 하노이 35개)

3,000명

- 베트남인은 치킨을 매우 선호

- 이에 점포수 꾸준히 확대

버거킹

2011

21개

(호치민 10개, 하노이 8개)

1,100명

- 2014년 하노이 지역 외국인 증가로 매장 3개 추가 오픈

피자헛

2007

38개

(호치민 19개, 하노이 10개)

2,100명

- 로얄시티, 타임시티, 푸미훙 등

  신도시 중심으로 점포 확대 중

 

□ 베트남 외식 프랜차이즈 현황

 

 ○ 외국브랜드와 마찬가지로 로컬 브랜드도 현지 식품음료 서비스 부분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

  - Pho24(베트남 쌀국수), Trung Nguyen Coffee(베트남 커피), Kinh Do Bakery(베이커리), Muoi Xiem(베트남 복음 팬케이크), Bun Bo 3A(베트남 전통국수) 등이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

 

 ○ 하지만 외국브랜드와 달리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 부족으로 프랜차이즈 운영방식에 맞게 사업을 운영하는데 한계

  - 좋은 입지를 가진 부동산 소유주와 수익 공유 등 양자 간 협력, 브랜드 판매 계약 등 대부분 유사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주요 베트남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명

설립연도

매장수

직원수

특이사항

Pho 24

(쌀국수)

2003

23개 (호치민 13개,

하노이 7개)

900명

- 2011년 Vietthai그룹(Highlands Coffee 모기업)이 인수

- 인도네시아, 필리핀, 홍콩에도 매장 운영

Trung Nguyen Coffee

1996

21개(호치민 8개,

하노이 12개)

3,000명

- 2013년 매출 2억 달러

- 싱가포르에 1개 매장 운영

Highlands Coffee

1997

140개(호치민 63개,

 하노이 35개)

3,900명

- 2014년 27개 매장 신설

 

□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현황

 

 ○ 현재까지 베트남에서 프랜차이즈 사업 등록을 마친 한국 기업은 7개사이며, 한류에 힘입어 꾸준히 점포수가 확대되는 국면

 

 ○ 7개사 중 Kkongdon(삽겹살 전문점)과 Hollys Coffee는 각각 2012년과 2014년에 베트남에서의 프랜차이즈 등록절차를 마쳤지만, 아직까지 현지 시장에서의 매장 운영은 개시되지 않음.

 

 ○ BBQ Chicken이 유일하게 가맹점을 모집하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매장을 운영, 롯데리아와 뚜레쥬르는 아직까지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직영 형태

 

 ○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은 베트남에 최초 진출 시 100% 한국 투자기업으로 진출, 즉 한국의 모기업이 직접 투자해 베트남에 법인 형태로 진출

 

업체명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업허가 발급일

사업 부문

제네시스

BBQ Chicken

2007.10.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LOTTERIA

2009.7.

패스트푸드

CJ 푸드빌

Tous Les Jour

2009.7.

커피전문점

카페베네

Cafe BENE

2011.10.

레스토랑

위두

Kkongdon

2012.10.

레스토랑

SF Innovation

School food

2014.9.

한국음식

할리스 F&B

Hollys Coffee

2014.10.

커피전문점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 주요 진출 사례

 

롯데리아

 ㅇ 1998년 100% 직접투자, 현재 베트남 전역 32개 도시에 205개 매장을 운영 중

   · 매장 수면에서 KFC를 누르고 베트남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부문의 1위

   · 직접투자 후 2009년에 베트남 정부에 프랜차이즈 등록

 ㅇ 베트남 법인 본사는 타 지역 대비 높은 소득수준을 가진 호치민에 위치

  - 전체 매장의 45%는 호치민(남부 66%, 북부 30% 매장 운영)

 ㅇ 아직까지 전부 직접 투자에 의한 직영매장이며,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은 없음.

  - 당초 매장 수 100개를 넘어서면 가맹점을 모집할 계획이었으나, 베트남 현지 롯데리아 점포 1개당 설립 비용이 25만 달러인데 반해 현지 소비시장이 크지 않다고 판단해 동 계획을 잠정 연기

 

뚜레쥬르

 ㅇ 2007년에 호치민시에 첫 매장을 오픈한 뚜레쥬르는 현재 호치민과 하노이, Can Tho, Hai Phong, Da Nang 지역에 30개 매장 운영

   · 매장 수면에서 KFC를 누르고 베트남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부문의 1위

   · 직접투자 후 2009년에 베트남 정부에 프랜차이즈 등록

 ㅇ 현지 베이커리 시장의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뚜레쥬르는 매출규모와 매장 수에서 불과 5년 만에 선두주자로 부상했으며, 로컬 기업과의 격차를 벌리면서 베트남 시장에서 확고한 영향력을 구축하고 있음.

 

BBQ

 ㅇ 2006년 12월, 100% 한국 투자기업으로 하노이에 첫 매장을 개설

   · 하노이에 17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이 중 12개 매장은 가맹점을 두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

 ㅇ 한국 중소중견 프랜차이즈 기업 중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

 ㅇ 2008년 호치민에 2개의 매장을 오픈했으나, 매장을 철수하는 등 어려움 직면

   · 그러나, 2015년 호치민, 하이퐁 지역에 추가 매장을 오픈 예정

 ㅇ BBQ 베트남은 현재 매장당 월 판매액의 3.5%에 해당하는 초기 투자비용과 월 수수료 납부를 모델로 한 프랜차이즈 모델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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