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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인터넷·모바일 커머스시장을 주목하라(1)
- 통상·규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현성
- 2014-03-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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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인터넷·모바일 커머스시장을 주목하라 [1]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기기 가격 및 3G 서비스 가격 인하와 맞물려 모바일 보급 확산 -
- 페이스북, Line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확산과 맞물려 20~30% 급성장 예상 -
□ 태국 인터넷 및 모바일 보급 현황
○ 태국 방송통신위원회에 의하면 유선 인터넷 가입자는 450만 명으로, 이는 전체 인구의 6.5%, 가구 수 기준으로는 22.7%임. 2013년 2분기 기준)
- 2012년 430만 명에서 완만하게 성장하고 있음.
○ 모바일 가입자 수는 9370만 명(보급률 137%)으로 이미 전체 인구보다 많이 보급됐으며, 이 중 3G &4G 서비스 가입자 수(2013년 5월 론칭, 2.1㎓ 주파수 사용)는 4290만 명(2014년 3월 현재)에 달함.
- 업체별 3G와 4G 가입자 수는 AIS 1900만 명, Dtac 1060만 명, True 1330만 명(2014년 3월 현재)
- Non-Voice/Voice 매출 비율은 2013년 7월 기준 35.77%이며, 평균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은 2GB/월
- 2200만 태국 가구 중 컴퓨터를 보유한 수는 600만 가구에 불과한 반면,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사용자 수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60%를 차지함.
- 2013년 Nielsen Thailand Study에 의하면 모바일폰을 통한 인터넷 사용시간이 전체 미디어 이용시간의 49%를 차지해 TV 시청시간 36%를 초과함.
- True 등 모바일 서비스 공급업체는 2G 사용자들에게 무료 스마트폰을 제공해 3G로 이동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함. 이를 감안할 때 앞으로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사용은 더욱 활발해질 것임.
□ 태국 e-Commerce 현황
○ Paypal에 의하면 2013년 태국 e-commerce시장 규모가 150억 밧(4억4000만 달러 내외)인 것으로 추산
자료원: shopping.truehits.net
□ 태국 모바일시장 현황
○ 페이스북, 라인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확산과 맞물려 모바일 커머스시장도 급속 성장 중임.
○ 모바일 커머스시장 성장에 대한 가장 큰 문제점은 결제와 배송
- 결제와 배송 운영 현황은 2편에서 더욱 자세하게 다룰 예정
□ 시사점
○ 슈퍼마켓, 대형 할인점, 홈쇼핑 등 전통적인 유통채널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향후 구매력 있고, 소비성향이 큰 젊은 층의 트래픽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인터넷·모바일 커머스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행태에 발맞추어 새롭게 등장하는 유통채널에 대응해야
- 마켓홈, 딜피쉬, 타라드컴 등 주요 온라인 유통채널 공략과 더불어 페이스북 유통방식,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통한 쇼핑행태 등에 대한 적극적인 접근을 해야 함.
자료원: Bangkok Post, KOTRA 방콕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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