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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업, 지구상 마지막 기회의 땅 아프리카에 주목
  • 통상·규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6-08-31
  • 출처 : KOTRA

 

일본 기업, 지구상 마지막 기회의 땅 아프리카에 주목

- 중간층 확대, 소비재에 비즈니스 기회 -

- 개발 회의에 맞추어 총 150개사 현지 파견 -

     

 

 

□ 아프리카, 중간층 확대로 소비재에 비즈니스 기회 있어

     

  아프리카 대륙의 면적은 3022㎢. 이는 미국, 중국, 인도를 합친 면적보다 큼. 인구는 54개국을 포함해 11억에 달하고, 2050년에는 인구가 25억으로 달할 것으로 전망

  - 아프리카 경제권이 매력적인 큰 시장임을 알 수 있는 대목. 여기에 자원도 풍부

  - 2000년부터 중국이나 인도에 의한 자원조달처로서 큰 성장을 이룩함.

     

 ○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중간층 확대로 개인소비도 증가함. 성장이 가속회된 2003년부터 2010년까지 성장 기여도를 보면, 개인소비의 비율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음.

                       

   

경제 성장에서 소비의 성장 기여도(2003∼2010년)

                                                                        (단위: %)

 

서부사하라아프리카

북 아프리카

세계

개인소비

63.5

46.3

54.6

정부소비

15.7

10.9

16.6

고정자본형성

19.6

24.0

25.5

무역흑자

▲0.5

14.7

-

광업

24.2

38.5

 6.7

제조업

 8.7

7.9

17.6

농림수산업

13.3

12.5

3.6

자료원: 유엔 통계를 바탕으로 제트로 작성

 

□ 아프리카 개발회의(TICAD) 개최에 맞추어 150개 이상의 기업을 현지 파견

     

 ○ 일본이 주도하고 아프리카 여러 나라가 참가하는 아프리카회의(TICAD)가 8월 27∼28일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에서 열려, 150개 기업 현지에 파견

     

  2016년은 제6회(TICAD Ⅶ)의 해. 23년째로 아프리카에서는 처음 개최되며, 150개 이상의 일본 기업도 상담 등으로 현지 방문함.

 

 ○ 일본에서 사까끼바라 경단련회장 등 기업 관계자도 TICAD에 참가함. 총 2000∼3000명 규모의 대규모 방문단이며, 현지의 재팬 페어에는 도요타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전시회에 출품함.     

     

 ○ 1993년부터 일본에서 열린 TICAD는 빈곤층 지원 등의 측면이 강했으나, 약 반세기 이후 아프리카 여러 나라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성장가도를 달리게 됨. 최초의 현지 개최는 아프리카 측이 투자하는 기업에 방문해달라고 요청해서 실현된 것임.

  

 ○ 최근에는 중국이나 인도도 개발원조의 틀을 만드는 등 세계 각국이 투자에 의욕적으로 나서고 있음.

     

 ○ 스가관방 장관은 8월 22일 기자회견에서 아베 수상이 25일부터 29일까지 케냐를 방문한다고 발표함. TICAD에 출석할 예정으로, 일본 수상의 케냐 방문은 모리 수상 이래 15년 만임.

       

□ 선진국, 자원 개발에서 소비재 공급으로 정책 선회

     

 ○ 아프리카 비즈니스의 조류는 선진국에 화석연료와 광물을 공급하는 자원개발에서 현지로의 소비재 제공으로 옮겨가고 있음. 일본도 지원개발에서 소비재 공급으로 정책 선회

     

 ○ 2015년 6월, 아프리카 중부 카메룬의 최대 도시 두알라시에 일본의 전동공구 대기업 마키누의 쇼룸이 생김. 주택 건설이 늘어 드릴 등의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는 예측으로, 이미 시장에 진출해 있는 유럽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쇼룸을 만든 것임.

     

 ○ 도요타 통상은 프랑스어권인 카메룬의 시장 공략을 위해 2012년 현지 진출 프랑스 대형 상사인 CFAO(세화오)를 매수해, 자동차 판매와 의약품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음.

  - 도요타 통상은 아프리카 전역을 통괄하게 됨에 따라, 도요타 자동차 판매를 기반으로 영어권인 동·남부는 물론 도요타와 거래 관계가 있는 미끼다의 비즈니스 가능성도 단숨에 확대

     

주요국 아프리카 지원의 회의

 

주도 국가

명칭

개최

지원액

일본

아프리카 개발회의(TICAD)

1993년∼

약 3.2조 엔

(2013∼2017년)

중국

중국·아프리카협력 포럼

2000년∼

약 6조 엔

 (2016∼2018년)

인도

인도 아프리카 포럼 서밋

2008년∼

약 1조 엔

(2016∼2020년)

한국

한국·아프리카 포럼

2006년∼

약 600억 엔

(2012∼2014년)

프랑스

엘리제 서밋

1973년∼

약 2.4조 엔

(2014∼2018년)

미국

아프리카·리터즈 서밋

2014년∼

약 3.3조 엔

(기한 없음)

                        자료원: 아사히 신문     

          

□ 중국은 자금력으로 인프라 건설

 

 ○ 기술자 교육을 위해 4만 명을 중국에 초청해 농업지도 그룹 30개조를 파견, 5곳의 교통대학 건설을 지원함.

  - 작년 12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열린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에 출석한 시진핑 국가주석은 지원의 구체적인 숫자를 열거함. 협력 실시를 위해 600억 달러(약 6조 엔)을 각출하기로 약속

  - 2000년도에 시작돼 3년에 한 번 열리는 이 포럼은 중국판 TICAD라고 칭함.

  - 올해 7월 말에 베이징에서 열리는 사무소 레벨 회의에서는 공업화에 대한 투자 융자를 추진할 것을 강조함.

  - 중국이 자원을 구매하고 아프리카에 공업제품을 수출하는 무역 중심의 관계에서 중심축이 옮겨지고 있음.

  - 특히 두드러진 것은 인프라 건설임. 철도에서는 에티오피아와 지부티를 연결하는 전화노선(電化路線)이나 케냐의 나이로비-몸바사 간의 건설을 중국 국영기업이 참여. 중국 자본에 의한 발전소 정비도 진행 중임.

 

  풍부한 자본력을 가진 중국 기업이 거액의 자금을 쥐는 중국수출입은행 등의 막대한 융자 공세를 전개함으로써, 경쟁에서 선진국 기업을 압도하는 전략을 구사

  - 국내 성장이 침체된 중국 기업은 향후 수요가 전망되는 아프리카 시장을 선점하려는 의욕이 강함.

   

□ 시사점

 

 ○ 세계 각국, 개발 지원의 틀을 변경해 아프리카에 투자 속속

  - 일본은 TICAD를 활용, 빈곤퇴치 등 개발지원에서 소비재 공급 등 실리 위주로 정책 선회

  - 생활에 여유가 생긴 중간층이 확대됨에 따라 소비재의 수요가 증가한 것이 배경

  - 지구상에 남은 마지막 블루오션인 아프리카 시장을 놓고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음.

  

 ○ 상생 협력을 강조해 지속 가능한 아프리카 진출을 모색한 일본의 전략 벤치마킹 필요

  - 노동력을 국내에서 데리고 와 현지 고용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비난을 받는 중국과 달리, 일본은 현지 채용을 추진해 고용 증가와 기술 이전에 도움을 주고 있음. 이러한 일본의 지원 태도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

  - 우리도 아프리카 진출 시 상생 협력하는 일본의 전략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 참고로, 일본은 지난 2013년 8월 아베노믹스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ODA를 활용, 중소기업 수출 확대 유망 8개 제품군을 지정하고, 9월까지 20개 ODA 사업을 선정해 건당 1억 엔씩 지원한다는 계획(닛케이 2013.8.13.)을 발표한 바 있음.

 

     

자료원: 아사히 신문, 제트로 센서(제트로), Fuji Sankei Business i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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