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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중국 농산 식품 고급화 기회 열려

  • 통상·규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3-25

 

伊, 중국 농산 식품 고급화 기회 열려

- EU와 중국의 대표적 농산 식품 10종에 대한 지리적 표시 상호 인정 -

- 중국산 특정 농산식품의 유럽시장 진출확대 및 이미지 제고 효과 -

 

 

 

□ 유럽에서 고급으로 거듭나는 중국산 농산식품

 

 ○ 이탈리아에서 값싸고 질 나쁜 식품의 대명사로 알려진 중국 농산식품이 이제 그동안의 오명을 벗어 던지고 유럽시장에서 고급식품으로서의 새 옷을 입고 날개를 달 수 있게 됨.

 

 ○ EU와 중국은 양쪽 대표적 식품 10종류에 대한 상호시장에서의 DOP나 IGP 등록제품을 인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실험적 식품 상호조약이 급속도로 진전

  - 일명 “10+10”으로 불리는 이 상호 조약은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스페인 유럽 4개국의 대표적 농산 식품 10종이 중국 시장에서의 짝퉁제품으로부터 보호를 받고

  - 중국의 마늘, 자몽, 차, 복숭아, 사과, 식초 등 10개 특산 농산 식품에 대한 DOP, IGP 표기를 허용하는 상호 맞교환 형식의 조약

  - 따라서 이탈리아는 그라나파다노(Grana Padano) 치즈와 파르마 프로슈토(Prosciutto di Parma)햄의 2종류의 농산 식품에 대한 중국진출이 확대되고 그 품질을 보호받을 수 있게 됨.

 

이탈리아 대표적 수출 농산 식품인 그라나파나노 치즈와 파르마 프로슈토

   

 

□ 농산식품의 DOP, IGP 표기란?

 

 ○ EU 농산식료품 품질에 관한 규정(510/96)은 EU 역외권 생산 농산식품들도 지정된 모든 자격 조건을 충족시킬 경우 DOP이나 IGP 등록이 가능하도록 규정

  - DOP은 영어로 PDO(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e), IGP는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로 해석

  - 이는 유럽연합에서 특정 농산식품의 원산지명을 법규로 보호하는 제도로 특정농산물이 특정 지역을 원산지로 해 생산 가공되며 지리적 환경에 기인, 높은 품질과 차별적인 특징이 있다는 것을 제도적으로 보호하는 수단

  - 식품가공산업이 전통적으로 발달한 이탈리아는 치즈, 올리브유 등에 대한 농산 식품에 대한 원산지 명칭 관리에 엄격

  - 현재 EU 역외권 국가로는 콜롬비아 커피(Cafè de Colombia)만이 유일하게 유럽 DOP, IGP에 등록돼 콜롬비아를 원산지로 하는 뛰어난 품질의 특징적인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음.

 

 ○ DOP, IGP 자격 요건은 식품 자체에 전통은 물론이며 생물학적 다양성이나 요리법을 포함하는 성분의 차별화가 이뤄져야 하며 5000년 역사의 거대한 땅을 가진 중국과 같은 나라에선 이러한 조건의 농산식품이 다수 있는 것으로 알려짐.

 

유럽 지리적 표시(GI) 중 하나인 이탈리아의 DOP 표식

 

□ EU 시장에서의 중국산 농산 식품 전망

 

 ○ 우선 중국은 2010년 10월 EU에 사과, 구근참마속, 자몽, 녹차, 쌀식초에 대한 EU 원산지 지리적표시 등록신청을 했으며, 이어 나머지 5개 농산 식품의 인증 획득은 EU 관보를 거쳐 유럽시장에서 효력 발생

  - 이탈리아에서는 중국산 Longkou fen si 국수 및 차, 사과, 배, Zhejiang 지역 특산 식초의 현지 시장 진출이 활기를 띨 전망

 

 ○ 이를 통해 특별한 무역장벽 없이 중국산 고급 농산식품에 대한 EU 역내 수입 원활해질 전망

  - 중국산 차는 제품에 함량된 높은 수준의 토양성분으로 EU 내 수입 시 많은 문제를 야기한 적이 있음.

 

 ○ 중국산 농산 식품에 대한 이미지 제고 및 판매기회 다양화

  - DOP, IGP는 제품에 대한 품질을 보증하는 증표와 같은 것으로 그동안 질 낮고 싸구려 식품으로 알려진 중국 농산 식품에 대한 이미지 전환에 도움

 

유럽시장에서 지리적 표시를 달게 될 중국 Longkou Fen Si 국수

 

□ 중국시장에서의 이탈리아 농산 식품 전망

 

 ○ 2009년 파르마 프로슈토 수출은 전년대비 9.5% 증가, 그라나 파다노 치즈는 26%나 해외시장에서 수출이 증가한 효자 수출상품

  - 독특한 맛과 뛰어나 품질로 세계 시장에서 사랑을 받는 동시에 짝퉁 생산율도 매우 높음.

 

 ○ 2010년 그라나 파다노나 파르미쟈노 치즈의 對중국 수출은 162%나 증가

  - 전통적으로 치즈에 호의적이지 않은 동양인의 입맛도 이제 서서히 변화 중임을 목격, 관련 업계는 이 조약의 발효로 아시아 시장으로의 순조로운 수출을 낙관

 

 ○ 2010년 중국에 약 1740개의 프로슈토를 판매한 바 있는 베레타(Berretta)社는 이 조약의 발효는 향후 연간 40% 이상의 수출 증가를 가져다 올 것으로 보고 있음.

 

EU-중 양자 조약을 통해 인정되는 10개군 식품

EU

중국

伊 Grana Padano(치즈)

Dongshan Bai Lu Sun(아스파라거스)

伊 Prosciutto di Parma(햄)

Guanxi Mi You(자몽)

英 White Stilton/Blue stilton Cheese(치즈)

Jinxian Da Suan(마늘)

英 Scottish Farmed Salmon(연어)

Lixian Ma Shan Yao(구근 참마속)

英 West Country Farmhouse Cheddar(치즈)

Longjing Chan(차)

佛 Roquefort(치즈)

Pinggu Da Tao(복숭아)

佛 Pruneaux d'Agen/ mi-cuits(말린 자두)

Shaanxi ping guo(사과)

佛 Comte'(치즈)

Yancheng Long Xia(갑각류)

스페인, Priego de Cordoba(올리브기름)

Zhenjiang Xiang Cu(식초)

스페인, Sierra Magina(올리브기름)

Longkou Fen Si(국수)

자료원 : Il Sole 24 Ore

 

□ 시사점

 

 ○ 중국산 특정 농산식품의 EU 보호 시스템이 발효됨으로써 중국은 바야흐로 유럽 고급 식품시장에서의 영역을 확장하기 시작

 

 ○ 특히 소량 틈새생산이 대부분인 유럽 DOP, IGP 농산 식품 시장에 막대한 양의 중국 퀄리티 농산 식품 유입은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그 귀추가 주목

 

 ○ 한국에도 오랜 역사와 지리적 특성에 기인, 생산되는 뛰어난 농산 식품들이 많은 만큼 올해 7월 발효되는 한-EU FTA를 적극 활용, 우리 농산 식품의 유럽 진출을 더욱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

 

 

자료원 : Il Sole 24 Ore, Coldiretti, Ansa, KOTRA 밀라노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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