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네덜란드 핀테크 시장
  • 경제·무역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한문갑
  • 2024-07-15
  • 출처 : KOTRA

글로벌 우수한 핀테크 생태계 구축

적극적인 정부 차원의 지원책과 기업의 글로벌화 지향

네덜란드의 금융 시장 개요

 

네덜란드 금융 시장은 유럽에서 가장 발달하고 혁신적인 시스템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861개 이상의 핀테크 기업과 전통적인 금융기관, 혁신 테크기업이 진출해 있는 유럽의 주요 금융 중심지이다. 핀테크 산업 규모는 유럽 2위이며, 벤처캐피털 펀드 규모는 유럽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암스테르담은 세계 6위의 녹색금융 도시로 선정되었다. 디지털 인프라는 인터넷 속도, 용량, 안정성, 높은 기술 도입률과 세계 2위의 연결성을 자랑한다. 또한 네덜란드는 OECD 더 나은 삶 지수(OECD Better Life Index) 8위에 오를 만큼 일과 삶의 균형이 잘 맞춰진 국가이다. 또한 다양성을 추구하고 새로운 것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실험정신이 가득한 사회이다. 또한 일반 소비자들이 핀테크 서비스나 제품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소비자 핀테크 도입률(consumer fintech adoption rates)’은 73%에 이른다.

 

<국가별 소비자 핀테크 도입률>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financesonline.com]

 

 

주요 금융기관

 

네덜란드 중앙은행(De Nederlandsche Bank, DNB)은 통화 정책을 결정하고 금융 기관을 감독한다. 또한 금융시장감독원(Autoriteit Financiële Markten, AFM)은 네덜란드 금융시장 감독기관으로 2002년 3월 1일 설립됐다. 주요 역할은 예금, 대출, 투자 및 보험 시장을 독립적으로 감독하는데, 은행, 보험회사, 연기금, 시장, 기관투자자, 회계법인 등 9600여 개 회사 및 단체에 대한 감시 기능도 포함한다. 그리고 핀테크에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데, 특히 금융시장감독원(AFM)의 라이선스는 EU 시장에서 품질과 신뢰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간주되고 있다.

 

주요 상업은행으로는 ING, Rabobank, ABN AMRO 등이 있는데, 이 은행들은 글로벌 Top 60에 선정되었다. 네덜란드에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은행은 ING로서 2022년 시장 점유율 41%를 차지하였다. 그다음은 Rabobank와 ABN AMRO로서 각각 27%와 16%를 차지하여 3대 은행의 시장 점유율은 84%에 이른다.

 

<주요 상업은행 시장 점유율(2020~2022년)>

external_image

[자료: bank.nl]

 

 

주요 핀테크 기업과 정부 지원 정책

 

네덜란드 정부는 2021년 스타트업, 스케일업 회사가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핀테크 실행 계획(FinTech Action Plan)’을 발표하였다. 이 계획 중에는 네덜란드 정부 차원에서 핀테크 국가로서의 매력적인 특징을 국제적으로 홍보하며, 네덜란드 외국인 투자청(NFIA), 네덜란드 중앙은행(DNB), 네덜란드 금융시장감독원(AFM)과 협력하여 선도적인 핀테크 국가(: 싱가포르, 이스라엘)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방안도 포함한다

 

또한 TechLeap.nl 프로그램은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 자금을 받아 운영되며, 기술 스타트업 회사와 스케일업 회사의 발전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니셔티브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네덜란드의 기술 생태계를 정량화하고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기술 기업이 자본, 시장 및 필요한 인재에 대한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는 프로그램과 이니셔티브를 통해 확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준다. 이러한 지원 정책으로 인해 네덜란드 핀테크 기업 수는 2019년 기준 645개 사에서 2023년 861개 사로 증가하였다. 

 

그리고 Startupbootcamp는 네덜란드에서 시작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네트워크로서 2010년에 설립되어 현재는 전 세계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운영하며, 다양한 산업 내 16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지원하며, 핀테크, 모빌리티 분야에서 업계 전문가, 투자가를 연결하고, 회사당 평균 펀딩액은 170만 유로에 달한다.

 

ㅇ 네덜란드 내 핀테크 기업 현황

 

네덜란드 핀테크 기업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회사는 금융 관련 업무와 프로세스를 관리, 분석, 자동화하는 데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금융 소프트웨어 업체로 21%를 차지하고, 그 다음은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16%, 규제기술 및 디지털 인식 관련 업체 12%이다. 또한, 암호화폐 관련 핀테크 기업이 2019년 4%에서 2023년 11%로 가장 많이 증가하였다.

 

<네덜란드 내 핀테크 기업 현황>

external_image

[자료: Ernst & Young]

 

네덜란드에는 현재 Adyen, Mollie, Bunq, FlowTraders와 Bitfury, 총 5개의 핀테크 유니콘 기업이 있다.

 

<네덜란드 핀테크 유니콘 기업>

external_image

[자료: cfte]

 

1. 아디엔(Adyen)

 

아디엔(영어: Adyen)는 네덜란드의 글로벌 결제 플랫폼 기업이다. 수리남어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라는 뜻의 아디엔은 2006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설립되었다. 아디엔은 전 세계 온라인 결제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 중의 하나이다. 아디엔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어느 장치로도 고객의 결제를 처리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구성하고 있는데 이것은 모바일 또는 POS 단말기 등에서 신용카드, 직불카드 그리고 은행 이체를 통하여 가능하다. 또한 아디엔을 이용하는 비즈니스 업체들은 아디엔이 제공하는 고객 분석 데이터, 수익 최적화 및 위험 관리 자료 등을 이용할 수 있다.

 

2018년 6월 13일 주당 240유로에 암스테르담 증권시장(Amsterdam Exchange Index, AEX)에 상장하였고, 2023년 매출액은 16억2600만 유로를 기록하였다. 2023년 매출액이 가장 큰 시장은 ‘유럽·중동·아프리카(EMEA)’로 전년 대비 22% 증가한 9억820만 유로, 매출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시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으로 전년 대비 28% 성장하였다.

 

<2022년 대비 2023년 Adyen 지역별 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 백만, %)

external_image

[자료: Adyen]

 

2. 몰리(Mollie)

 

2004년 설립된 결제 플랫폼 회사이다. 비즈니스 고객들이 자사 사이트나 앱에 결제를 통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며, 온라인, 대면, 정기 결제 다양한 방식의 결제 처리를 전문으로 한다. 또한 구독 관리, 사기 방지, 금융 지원 종합적인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소규모 스타트업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20 이상의 기업이 Mollie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3. 번크(Bunq)

 

Bunq는 2012년 설립된 ’챌린저 뱅크(Challenger Bank)’이다. 챌린저 뱅크란 기존 대형 은행의 지배적인 시장 영향력에 도전하는 소규모 특화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새로이 등장한 '도전자(Challenger)'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Bunq는 현재 30개 국가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4. 플로우 트레이더(Flow Traders)

 

Flow Traders는 2004년 설립되어, 전자 거래(electronic trading)를 지원하고 온·오프 거래소에서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미드캡 증권시장(Amsterdam Amsterdam Midkap Index, AMX) 에 상장되었다.

 

5. 비트퓨리(Bitfury)

 

Bitfury는 2011년 설립되어, 비트코인 채굴 하드웨어 제공부터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네덜란드 금융 시장의 장점

 

ㅇ 이노베이션 크레딧 (Innovation credit)

 

국내외 기업의 혁신과 시장 진입을 지원하는 정부 인센티브로 의약품, 기기의 임상 개발, 기술적 위험이 크고 시장 전망이 우수한 혁신적인 개발 프로젝트의 개발을 위한 것이다. 2024년에는 기술 개발 프로젝트에 3천만 유로, 임상 개발 프로젝트에 3천만 유로가 지원된다. 프로젝트당 임상 개발 프로젝트의 경우 최대 5백만 유로, 기술 개발 프로젝트의 경우 최대 1천만 유로를 지원한다.

 

ㅇ 광범위한 조세 조약 네트워크

 

네덜란드는 EU에서 가장 광범위한 조세 조약 네트워크 보유, 100개 이상의 국가와 양자 조세 조약을 체결하였다. 네덜란드 거주 기업이 분배하는 배당금에는 15%의 배당세가 적용되나, 조세 조약을 체결한 국가의 적격 기업 주주에게 배당금이 분배되는 경우 원천징수 면제가 적용된다. 조세 조약은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회사에 지급되는 이자 또는 로열티에 대한 외국 원천징수세를 줄이거나 없애는 것이다.

 

세무당국과 관세청의 높은 개방성과 접근가능성

 

외국인 투자가들에 ‘Liaison for Potential Foreign Investors’을 통해 투자 관련 세금의 확실한 정보를 미리 제공한다. 그리고 광범위한 조세 네트워크를 통해 기업에 대한 이중 과세와 국제 조세 분쟁을 방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ㅇ 금융 혁신

 

네덜란드는 핀테크 혁명의 중심지로, 인공지능(AI)과 로봇 프로세스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를 활용하여 금융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ㅇ 우수한 Startup Ecosystem

 

네덜란드는 우수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 대표적으로 네덜란드의 에코시스템 가치는 글로벌 294억 달러 대비 326% 높은 960억 달러에 이른다.

 

<네덜란드 Startup Ecosystem>

external_image

[자료: startupgenome.com]

 

ㅇ 디지털화

 

기술 혁신에서 비롯된 핀테크(Fintech)는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사용자에 따른 개개인별 정보 관리와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금융시장감독원에 따르면 핀테크를 통한 디지털화는 소비자 정보에 대한 세세한 감시, 복잡한 밸류 체인 유지, IT 관련 사업의 위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ㅇ 규제

 

네덜란드 금융 기관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 관련 위험을 철저히 평가하고 규제 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이는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혁신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네덜란드의 은행 및 금융 시장은 오랜 역사와 혁신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시사점

 

네덜란드 정부는 핀테크 기업들의 성장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했다. 네덜란드 핀테크 기업 수는 2019년 기준 635개 사에서 2023년 861개사로 35.6% 증가하였다. 이는 전적으로 정부가 스타트업, 스케일업 회사가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핀테크 실행 계획’과 TechLeap.nl 프로그램 등 혁신을 장려하는 정책과 환경 덕분이다. 또한 Adyen과 같은 네덜란드 핀테크 기업들은 유럽을 넘어 북미, 아시아 등 20개국 이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네덜란드 금융 시장의 장점을 활용하여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기회를 확장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자료: financesonline.com, Ernst & Young, dnb.nl, bank.nl, startupgenome.com, cfte, financieel-management.nl, investinholland.com, adyen.com, fd.nl 등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핀테크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