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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2024년 예산안 통과
- 경제·무역
- 이라크
- 바그다드무역관 조동준
- 2024-06-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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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2024년 예산안 통과
지난 6월 3일 이라크 의회는 2024년 예산안을 예상보다 빠르게 승인·통과시켰다. 이번 예산안은 전년 대비 약 6% 증가한 211조 이라크 디나르(약 1610억 달러)로, 총 지출 예산이 역대 최대 규모로 배정됐다. 특히 인프라(상하수도, 보건, 전기, 교육, 주택 등) 관련 투자에 집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예산안 규모 비교>
(단위: trillion IQD)
2023년
2024년
차이
운영예산
143.5
157
13.5
투자예산
55.5
55
-0.5
총합
198.9
211.9
13
예산 세입 구성
예산안 수입(세입)에서 석유 부문은 약 82%, 비석유 부문은 약 18%를 차지하고 있으며, 석유 판매 수익은 기준 유가를 배럴당 80달러로 가정하고 있다. 이 같은 책정은 이라크 정부 예산이 여전히 석유 수입에 매우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동시에 세계 시장의 변동에 취약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다만 예년에 비해 비석유부문 수입은 소폭 증가했다.
<예산안 세입 구성 비교>
(단위: trillion IQD)
2023년
2024년
차이
석유 자원 수입
117.2
(70달러/배럴)
120.5
(80달러/배럴)
3.3
비석유 수입
17.3
27.3
10
총합
134.6
147.8
13.2
적극 재정 확대와 우려
정부가 적극적인 재정 확대 정책 의지를 보이면서, 예산안은 약 64조 이라크 디나르(IQD)의 큰 폭의 적자를 예상하고 있다. 차입이나 지출 감소를 통해 어떻게 자금을 조달하고 적자폭을 메워 나갈 것인지에 대한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세간의 우려는 여전히 남아있다.
<계획 적자 자금 조달 출저>
자금 조달 원
펀딩 금액 (단위: trillion IQD)
총 조달 대비 비율
이라크 중앙은행의 국고 이체 할인
20
32%
수출 원유 판매가격 인상
17
26%
국채
5
8%
국책은행 법정지급준비금에서 이체
5
8%
정부 은행 대출(Al-Rasheed, Al- Rafidain , Trade Bank of Iraq)
3
5%
중국 협정을 포함한 대외 차관
12.4
19%
회전현금잔액
1.6
2%
총합
64
100%
쿠르드 지역 배정 증가
한편, 쿠르드 지역은 전년도보다 증가한 예산의 약 14%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2021년 약 11.3%. 2023년 약 12.6%에 비해 더욱 늘어난 비중이다. 금액으로 따지면 약 20조9000억 IQD이며, 이 상당 부분인 약 9조 IQD 남짓은 급여용으로 책정됐다. 연방정부와 쿠르드 자치정부 사이의 지속된 해묵은 긴장 관계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4 예산안에 따른 잠재적 기대 영향>
경제 성장
지출 증가는 특히 생산 부문에 현명하게 투자할 경우 경제 성장 촉진 가능
인프라 개발
지연된 프로젝트에 대한 예산의 초점은 인프라 개선으로 이어져 전반적인 경제와 삶의 질에 도움
재정적 과제
예산 적자를 해결하고 지속 불가능한 부채 수준을 방지하려면 신중한 관리가 필요. 석유 의존도에서 벗어나 경제를 다각화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
쿠르드족의 안정성
쿠르드족 지역에 대한 많은 예산 배정으로, 이라크 내 정치적 안정이 향상될 수 있음
시사점 및 전망
2024년 예산안의 통과는 이라크의 재정 계획 및 거버넌스에서 중요한 진전으로, 다양한 부문에 대한 자원 할당을 촉진하고 전국적으로 지속적인 경제 안정과 발전을 보장하려는 현 이라크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추후 세부 프로젝트별 구체적 예산 배정 결과가 나오면 우리 기업들도 그에 맞춰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낙관적 유가 전망 아래 아직도 석유 수입에 크게 의존해 있는 세입 환경 속에서 펼쳐지는 이 같은 적극적 재정지출 방향은, 자칫 향후 외부변동 요인 발생 시 노출될 수밖에 없는 취약할 구조를 가진다는 것을 상시 염두에 두고, 항상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운영 예산 분석>
(단위: trillion IQD)
직원보상
2023년
2024년
차이
인민동원군(PMF)
3.5
3.9
0.4
실내 디자인 협회
12.6
13.2
0.6
보건부
5.6
6
0.4
국방부
7.7
8.3
0.6
고등교육부
2.7
3.3
0.6
교육부
11
11.7
0.7
보조금, 지원 및 기타 비용
2023년
2024년
차이
보건부
7
156
148
교육부
239
659
420
무역부
3500
5900
2400
사회 복지
2023년
2024년
차이
재무부/일반활동
14.2
16.6
2.4
노동 사회부
5.5
7
1.5
채무
2023년
2024년
차이
재무부/일반활동
12.4
15.6
3.2
쿠르디스탄 지역
0.4
1.2
0.8
배정 섹터 유형
2023년
비중
2024년
비중
보안 및 국방
29.2
15%
33.3
16%
교육 및 고등교육
15.2
8%
17.3
8%
에너지
38.8
19%
40.2
19%
건강
6.9
5%
11.2
5%
사회복지
31.6
16%
33
16%
상하수도
0.664
0.3%
1.3
0.6%
증산 및 의사소통
3.5
2%
2.4
1%
농업
3.2
2%
2.3
1%
산업용
1.6
1%
1.7
1%
건설 및 주택
4.6
2%
5.3
3%
문화, 청소년, 클럽 및 연맹
2.5
1%
3.2
2%
중앙 및 지방 공공 기관
38
19%
38
18%
국내 및 대외 부채
20.5
10%
22.8
11%
총합
199
100%
212
100%
자료: 이라크 의회/정부 발표, KOTRA 바그다드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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