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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휴대용 정수 필터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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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22-04-28

2021년 한국산 정수기기 대미 수출, 전년대비 약 45% 증가

美 소비자의 아웃도어 취미생활 지속, 휴대용 정수 필터 제품 수요도 꾸준

상품명 및 HS Code

 

휴대용 정수 필터(Portable water filters)는 식수를 여과 및 정화하는 일반적인 정수기나 여과 시스템과 유사하지만 그 부피가 작고 가벼워 야외활동 시 휴대할 수 있는 정수 제품을 일컫는다. 식수·정수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제품 리뷰 등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Save Our Water’에 따르면, 휴대용 정수 필터는 주로 배낭여행·캠핑·하이킹 등의 아웃도어 활동 시 많이 사용되며 종류에 따라 개인용에서부터 여러 명 분의 식수를 제공하는 비교적 대용량 제품까지 다양하다.

 

HS Code의 경우, 크게 ‘원심탈수기를 포함한 원심분리기와 액체 및 기체용 여과기와 청정기’로 정의된 제8421호에 포함되며 세부적으로는 ‘물의 여과 및 정화를 위한 기기나 장치(Water Filtering Or Purifying Machinery And Apparatus)’를 의미하는 8421.21로 분류된다. 단, 본문의 시장 규모 및 동향은 휴대용 정수 필터를 포함한 포괄적인 정수 제품을 아우르는 ‘소비자 정수기기 시스템(Consumer water treatment systems)’ 시장을 기준으로 분석한다.

 

시장동향

 

글로벌 산업시장 조사 전문기관 Freedonia의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시스템 시장 보고서(Consumer Water Treatment Systems: United States, 2022년 1월 발간)에 따르면, 휴대용 정수 필터를 포함한 미국의 소비자 정수기기 시스템 시장 수요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31억2500만 달러 규모로 집계됐다. 이는 2015년부터 지난 5년간 연평균 약 4.9% 성장한 수치이며, 이 시장 수요는 향후 5년간 연평균 3% 성장하며 2025년까지 약 36억15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Freedonia에서는 소비자 정수기기 시스템을 종류에 따라 크게 투입시점 방식(Point-of-Entry Systems), 사용시점 방식(Point-of-Use Systems), 교체용 부품(Replacement Parts)으로 나누고 있으며 사용시점 방식 내에서도 세부적으로 싱크 하부 방식(Under-sink), 카운터톱 방식(Countertop), 수도꼭지 설치 방식(Faucet-Mounted), 관류형 및 기타 사용시점 방식(Flow-Through & Other Point-of-Use Systems)으로 구분한다. 이 중에서는 부품류를 제외하면, 싱크대 하부 사용시점 방식 정수기기 시스템의 수요가 약 5억2500만 달러 규모로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0~2025년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시스템 시장의 제품 종류별 수요 변화 추이>

(단위: US$ 십억(그래프), US$ 백만(표))

 

주: 2025년 수치는 예상치

[자료: Freedonia(Consumer Water Treatment Systems: United States, 2022년 1월 발간)]

 

정수 필터, 정수 피쳐(Pitcher), 연수기 등 다양한 정수 시스템 제품 리뷰와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매체 ‘Save Our Water’에서는 휴대용 정수 필터를 빨대(Straw), 펌프(Pump), 병(Bottle), 중력(Gravity), 자외선(UV) 방식으로 구분하며, 이 중에서는 가장 휴대가 쉽고 사용이 간편한 빨대형 필터가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빨대형 필터와 병 필터가 편리한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는 한편, 부피가 비교적 큰 펌프형 필터는 비교적 많은 양의 물을 정화하는 데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2021년 미국의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액은 전년대비 3.5% 증가한 약 15억7379만 달러로 기록됐다. 최대 수입국은 캐나다와 중국으로, 작년 캐나다와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각각 약 3억2238만 달러와 2억7020만 달러 규모다. 이 두 국가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각각 약 15%와 6% 감소했다. 1~3위 수입국인 캐나다, 중국, 멕시코로부터의 수입액은 전체 수입시장에서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며, 작년에는 도미니카공화국과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액 급증이 눈에 띈다.

 

<최근 3년간 미국의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동향(HS Code 8421.21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21/`20

-

전체

1,319.46

1,520.23

1,573.79

100.0

100.0

100.0

3.5

1

캐나다

323.52

379.58

322.38

24.5

25.0

20.5

-15.1

2

중국

253.80

288.00

270.20

19.2

18.9

17.2

-6.2

3

멕시코

174.41

218.33

225.76

13.2

14.4

14.3

3.4

4

대한민국

96.26

101.81

147.43

7.3

6.7

9.4

44.8

5

독일

66.42

67.65

78.84

5.0

4.4

5.0

16.5

6

일본

63.69

59.47

72.56

4.8

3.9

4.6

22.0

7

도미니카공화국

10.05

42.61

68.31

0.8

2.8

4.3

60.3

8

대만

51.23

65.05

62.57

3.9

4.3

4.0

-3.8

9

이탈리아

30.26

32.55

43.25

2.3

2.1

2.7

32.9

10

프랑스

49.37

37.08

40.49

3.7

2.4

2.6

9.2

[자료: IHS Markit Connect Global Trade Atlas(2022.4.22.)]

 

미국이 작년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정수기기 및 장치 제품은 약 1억4743만 달러 규모로, 2020년 대비 무려 44.8% 증가라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한국은 미국 전체 정수기기 및 장치 수입 시장에서 꾸준히 상위권(4위)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5개년간 그 수입액 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목을 끌고 있다.

 

경쟁동향

 

Freedonia에 의하면, 휴대용 정수 필터를 포함한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시스템 시장에는 중소 규모의 기업부터 다국적 대기업까지 매우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이렇듯 크고 작은 기업들은 합작 투자(Joint Venture)나 라이선스 계약(Licensing agreements) 등과 같은 협력 전략과 함께 가격 경쟁력 확보, 제품 차별화, 시장 세분화 등을 통해 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과거부터 연구개발에 대한 노력과 투자를 지속해 효율성이 향상된 다양한 최신 기술의 관련 제품들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 정수기기 시스템 시장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기업들로는 Access Business(Alticor), Brita LP(Clorox), Culligan, GE Appliances(Haier Group), 3M 등이 있다. Save Our Water에 따르면, 2022년 현재 시중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휴대용 정수 필터 브랜드로 Sawyer Products, LifeStraw, Survivor Filter, Katadyn, MSR, Etekcity, MoKo, General Ecology, Brita, Seychelle, Grayl 등이 꼽힌다.

 

<시중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Sawyer Products의 ‘Mini Water Filtration System’>

 

[자료: Sawyer Products 웹사이트(https://www.sawyer.com/products/mini-water-filtration-system)]

 

유통구조

 

Freedonia에 따르면, 소비자 정수기기 시스템의 주요 수요처는 크게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구매하는 애프터마켓과 주택 및 기타 상업시설의 건축·건설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카운터톱 방식의 정수 제품들과 교체용 필터 제품 등은 주로 소비자 직접 구매 시장인 애프터마켓에서 수요가 일어나며, 그 외의 싱크 하부 방식이나 기타 방식의 정수기기 시스템은 주택 신축이나 수리 단계에서 바로 설치되는 경우가 많아 건축 및 건설 분야로도 유통된다. 휴대용 정수 필터의 경우 아웃도어용품 전문 취급 매장을 통해서도 유통되나 대부분 해당 브랜드의 웹사이트 혹은 아마존(Amazon)과 같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직접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관세율 및 인증·수입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휴대용 정수 필터가 해당하는 HS Code 8421.21은 5.3%의 무관세 일반 세율이 적용된다.

 

휴대용 정수 필터를 포함하는 정수기기 제품 및 시스템의 경우 미국 환경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이하 EPA)에서 관할하는 각종 식수 안전 관련 규제를 적용받기에 관련 업계에서는 유의 숙지가 필요하다. EPA는 식수 안전법(Safe Drinking Water Act, SDWA), 미생물 및 살균 부산물 규정(Microbial and Disinfection Byproducts Rules, MDBPs), 식수 내 납 감축법(Reduction of Lead in Drinking Water Act)을 통해 식수 내의 화학물질 및 각종 미생물 허용 수준에 대해 관리·감독하고 있다. NSF International, ANSI 등의 자율 인증 기관을 통해 이러한 EPA의 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확인 및 테스팅 등을 진행할 수 있겠으며, 이는 미국 내 관련 제품 유통 및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 한편, 캘리포니아주로 수출하는 제품의 경우 해당 제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돼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해 독성물질이 검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문을 부착해야 한다.

 

시사점

 

미국의 정수기기 시스템 시장은 최근 이어지는 미국 내 주택시장의 꾸준한 강세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 신축 주택뿐만 아니라 기존 주택의 매매 역시 활발한 최근 미국 주택시장에서는 투입시점 방식을 비롯해 싱크대 하부 사용시점 방식의 정수기기 시스템 설치가 주요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몇 년 전부터 계속 이어지는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 역시 해당 시장의 수요를 이끄는 요인 중 하나다. 이러한 환경 인식 제고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데에 동참하고자 하는 많은 소비자들이 점차 병 생수(Bottled water)에서 정수기 혹은 정수 필터 등의 정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팬데믹을 시작으로 증가하기 시작한 캠핑, 등산, 하이킹, 차박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의 인기 지속은 휴대용 정수 필터와 같은 간편한 정수기기에 대한 꾸준한 수요와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아직 대중적으로 보편화되지는 않았으나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소비자층 사이에서는 예상보다 많이 사용되는 양상이다. 특히 휴대용 정수 필터를 사용하면 무거운 식수를 가지고 이동할 필요가 없으며, 훌륭한 정수 기능으로 수돗물이나 병 생수보다 오히려 더욱 믿을 수 있는 식수를 제공하는 휴대용 필터 제품들이 많기에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 역시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에는 휴대용 펌프형 정수 필터 중 수동이 아닌 USB 및 배터리 방식으로 작동하는 제품도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어 흥미롭다. 이처럼 효과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능이 가미된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면서 해당 시장은 향후에도 점차 더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USB 및 배터리로 작동하는 Survivor Filter의 ‘Survivor Filter Pro X Electric Water Filter’ 제품>

 

[자료: Survivor Filter 웹사이트(https://www.survivorfilter.com/products/survivor-filter-pro-x-electric-water-filter)]

 

한편, 휴대용 정수 필터를 포함한 정수기기 및 장치가 해당하는 HS Code 8421.21은 트럼프 전(前) 행정부의 무역 통상법 301조에 따른 대중 무역 제재 1차(2018년 7월 발효) 리스트에 포함돼 해당 중국산 제품에는 25%의 추가 관세가 부과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업계의 우리 기업들은 미국으로의 해당 품목 수출 경쟁 시 이를 참고할 수 있겠다.

 

 

자료: Freedonia, Save Our Water, IHS Markit Connect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관세법령정보포털(CLIP), EPA, OEHHA, Sawyer Products, Lifestraw, Survivor Filter,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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