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샴푸 시장 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정세호
  • 2022-03-18
Keyword #샴푸

2021년 샴푸 시장규모는 8억7천만 달러로 연평균 8.2%로 성장

작년 한국 샴푸 수입액는 전년 대비 51.1% 증가한 1백5십만 달러로 최대치 기록

시장규모

 

인도네시아는 최대 무슬림 국가로, 무슬림 여성에게 머리카락은 다른 사람에게 보여줘서는 안되는 신체부위이다. 무슬림 여성은 히잡을 착용하여 머리를 감추기 때문에 모발 관리에 관심이 없을 있다고 오해할 있으나, 인도네시아 샴푸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다. 이는 하루에 시간씩 히잡을 착용하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지 않아 무슬림 여성들의 모발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습도가 높고 더운 날씨로 헤어케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샴푸 판매는 2015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8.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경기가 침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액은 8억1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4% 증가하였다. 작년에는 상황이 조금씩 회복되면서 8억7천만 달러를 달성하였으며, 올해는 9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샴푸 판매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인도네시아의 샴푸 수입은 2018 까지 3천만 달러의 규모를 유지하다가 2019 25.8% 감소하여 22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이는 2019 수입제품보다 국내제품 생산 사용을 장려하는 P3DN( Increased Use of Domestic Production) 정책의 영향으로 보인다. 2019 수입 감소에 따라 헤어제품 자체 생산량은 전년 대비 11.8% 증가하기도 하였다. 2020년에는 수입액이 1800 달러로 최저치를 기록하였으나, 작년에는 2000만 달러에 조금 미치는 수입액으로 소폭 증가하였다.

 

<인도네시아 샴푸(HS CODE: 330510)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 헤어제품 자체 생산량>

(단위: 백만 달러)

[자료: 유로모니터]

 

작년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690 달러로 수입국 1위를 유지하였다. 하지만 수입규모와 점유율은 매년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7 태국의 수입액은 전체 78% 차지하였으나 2021년에는 35% 그쳤다. 태국에 이어 상위 5 샴푸 수입국은 중국, 말레이시아 한국, 일본 순으로, 태국의 수입 감소에 따라 중국의 점유율은 2017 3%에서 2021 11% 증가하였다.

 

<인도네시아 샴푸 주요 수입국가>

 (단위: 백만 달러)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코로나19 3.8% 감소한 2020년을 제외하고 지속 상승하였다. 한류 문화로 한국 뷰티제품에 대한 인도네시아의 높은 관심이 헤어제품까지 확대된 것으로 해석된다. 작년에는 전년 대비 51.1% 증가한 150만 달러로 최대치를 기록하였다.

 

<한국 샴푸 수입액 추이>

 (단위: 달러)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경쟁동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 기준 인도네시아 샴푸 시장은 Unilever P&G社의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 차지하고 있다. Unilever 제품은 Clear, Dove, Lifebuoy, Sunsilk, TRESemmé 등이 있으며, P&G 제품은Head & Shoulders, Pantene, Herbal Essences, Vidal Sassoon 등이 있다. 인도네시아 제품 비교 사이트인 Top Brand Award 2020 가장 인기가 많았던 샴푸로 Pantene(P&G) 28.1% 1위를 차지하였고, Clear(Unilever), Sunsilk(Unilever) 각각 18.7%, 13.3% 2, 3위를 기록하였다.

 

<2020 인도네시아 샴푸 브랜드 선호도>

[자료: Top Brand Award]

 

<인도네시아 인기 샴푸>

이미지

상세정보

Pantene Logo, history, meaning, symbol, PNG

  

-브랜드명: Pantene

-회사명: PT Procter and Gamble Indonesia (P&G) (본사: 미국)

-제품명: Shampoo Nature Care fullness & life, Pro-V Aqua Pure, Smooth & Soft care shampoo, dry hair nutritional, Detox and purify 등

-웹사이트: https://www.pantene.co.id/

 

CLEAR Sampo Praktis Pria Sampo Anti Ketombe WanitaCLEAR Fresh Cool Lemon Shampoo 160 ml gambar depan kemasan Sampo Hijab Anti Ketombe

-브랜드명: Clear

-회사명: PT Unilever Indonesia Tbk(본사: 영국)

-제품명: Men’s 3-in-1 active clean, men’s anti-dandruff complete care, women’s anti-dandruff ice cool menthol, fresh cool lemon 등

-웹사이트: https://www.clearhaircare.com/

 

-브랜드명: Sunsilk

-회사명: PT Unilever Indonesia Tbk(본사: 영국)

-제품명: Black Shine Activ-Infusion Shampoo, Soft & Smooth Activ-Infusion, Hijab Refresh & Hairfall Solution 등

-웹사이트: https://www.sunsilk.co.id/

Emeron

   

 

-브랜드명: Emeron

-회사명: PT Lion Wings(본사: 일본)

-제품명: Soft & Smooth, damage care, hair fall control, anti-dandruff, hijab clean & fresh, hijab anti dandruff

-웹사이트: https://www.lionwings.com/id/product/26/emeron

 

-브랜드명: Elseve

-회사명: PT L'Oreal Indonesia(본사: 프랑스)

-제품명: Total Repair, Extraordinary Oil Ultra Nourishing, Color Protect

-웹사이트: https://www.loreal-paris.co.id/hair-care/elseve

 

alt text alt text alt text

 

-브랜드명: Lifebuoy

-회사명: PT Unilever Indonesia Tbk(본사: 영국)

-제품명: Shampoo strong & shiny, anti-dandruff, anti-hair fall

-웹사이트: https://www.lifebuoy.co.id/products/shampoo.html

 

Dove Sampo untuk Perawatan Rambut Rusak 290ml Dove Sampo Serum untuk Perawatan Rambut Rontok 290 ml Sampo hijab anti ketombe untuk menjaga rambut hitam dan panjang 135ml

 

-브랜드명: Dove

-회사명: PT Unilever Indonesia Tbk(본사: 영국)

-제품명: Damaged hair care shampoo, shiny hair care, anti-limp hair care, anti-dandruff, anti-hair fall 등

-웹사이트: https://www.dove.com/id/hair-care/shampoo.html

 

[자료: 각 사 홈페이지]

 

한국산 제품은 인기브랜드에 이름을 올리진 못했지만 한류문화와 함께 한국 샴푸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한국 샴푸>

이미지

상세 정보

 

댕기머리

-브랜드명: Daeng Gi Meo Ri

-제조사: Doori Cosmetics Co Ltd

-제품명: Glamo Volume, Ki Gold Premium 등

-웹사이트: http://www.dooricare.com/ 

 

kundalglobal

 

  

-브랜드명: Kundal

-제조사: Soleo Cosmetics

-제품명: Honey and Macadamia shampoo

-웹사이트: http://kundalglobal.com/

-브랜드명: TS-Shampoo

-제조사: Woosin Cosmetics Co Ltd

-제품명: TS shampoo premium

-웹사이트: https://ts-shampoo.com/

 

Kerasys Perfume Line

-브랜드명: Kerasys

-제조사: Aekyung Industrial Co Ltd

-제품명: Perfumed shampoo,

-웹사이트: http://www.aekyung.co.kr/  

 

[자료: 각 사 홈페이지]

 

유통채널

 

인도네시아에서는 여전히 매장 기반의 오프라인 구매가 압도적이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0 오프라인 구매율은 94.8% 달하며, 주로 대형 마트, 헬스&뷰티 스토어에서의 구입이 활발하다. 온라인에서의 구입은 2020 5.2%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대비 점유율이 4 가량 상승하였다.

 

<인도네시아 헤어제품 유통 경로>

[자료: 유로모니터]

 

관세 규제

 

샴푸는 화장품 카테고리에 포함되며, 인도네시아 수입 유통을 위해서는 인도네시아 식약청인 BPOM 관련 제품의 사전 등록 허가를 받아야 한다. 획득 소요기간은 2개월 ~ 1 정도로 다른 의약품이나 건강보조식품 등에 비하면 짧은 수준이다. 외에도 수입 해당 제품의 수입유통신고(SKI)확인서를 발급 받아 세관에 제출해야 한다.


샴푸에 대한 수입, 유통에 대한 세금은 아래와 같다.

품목

(HS Code)

관세

부가세(ppn)

소득세(pph)

샴푸

(33051010, 33051090)

0% (AKFTA)

10%

10%

[자료: INSW]

 

시사점

 

인도네시아의 샴푸 시장은 매년 연평균 8.2% 성장하였으며, 2023년에는 규모가 10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인한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외부활동 시간이 늘어나고, 미용실과 두피케어를 포함한 뷰티샵의 정상운영에 따라 샴푸 소비량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최근에는 샴푸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Unilever 제품에서부터 현지 기업의 The Bath Box(PT Mitra Kreasi Natural), Bali Balance Shampoo(Bali Balance) 파라벤 0% 천연 성분의 유기농 샴푸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탈모 예방 기능성 샴푸 역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고품질의 기능성 샴푸 시장의 기업 경쟁도 가속화 것으로 보인다.


2026년부터 화장품에 할랄 인증 표시가 의무화 됨에 따라 현지 진출 희망  인도네시아 무슬림 인구를 대상으로 할랄 샴푸, 히잡 착용자 전용 샴푸 국가 특성을 고려한 진출전략 방안 모색을 추천한다.

 


자료: INSW, 인도네시아 통계청, 유로모니터, Top Brand Award, 인도네시아 식약청,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샴푸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