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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 코로나 시대, 러시아의 소독제 및 세정제 시장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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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1-14

2025년까지는 소독제 및 세정제 수요는 지속 증가 전망

유럽계 기업과 같이 장기적 관점으로 현지 법인 및 제조로 진출 필요




러시아 소독제 및 세정제 시장 개요

 

세계보건기구(WHO)는 알코올 기반 손 소독제를 공식적으로 유해 미생물 살균 및 팬데믹 방역용품으로 지정함으로써 세계 시장 수요가 급증하였다. 2024년까지 세계 소독제 제조사 매출액이 122억 5,000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0년 3~4월 러시아 방역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소독제 생산 규모가 6배 증가한 바 있다. 향수, 화장품, 제약사 등이 소독제 생산에 나섰고 심지어 석유화학제품 제조사도 생산에 참여하였다. 러시아 소독제 시장 판매는 향후 몇 년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러시아 산업 분석기관들에 따르면, 러시아 각 산업 및 공공 장소의 소독제 비치 의무화에 따라 2024년까지 소독제 수요는 현재보다 2.5~10배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러시아 소독제 시장은 코로나19 발발 이전인 2019년도에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물량 기준으로 2018년도는 전년대비 30% 성장했고 2019년은 90.7%가 성장했다. 2019년 기준 5개 제조사가 존재했고 1,700만 리터를 생산했으며, 수입 규모는 약 2,300만 리터였다. 2019년 말 기준 러시아 국민들의 소독제 소비량은 평균 285ml였다. 2020년 코로나19 발발 직후 러시아는 한동안 소독제 품귀현상을 겪었고 당시 공급량이 일일 5만 리터였다. 당시 소독제 생산기업은 약 10개사였으며 2020년 4월부터 일일 생산량이 4만 5,000리터에서 30만 리터까지 6배가 증가하였다.

 

<러시아 소독제 생산 성장 추이>

[자료: MegaResearch]

 

소독살균과 관련이 깊은 상품은 비누, 클렌저 등 세정제(HS코드 3401 30 000)일 것이다. 3년 동안 러시아 세정세 시장은 꾸준히 증가하였다. 2019년 기준 화장실용 액체 비누의 현지 생산량은 약 4만 9000톤으로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2020년 동안 6만 2795톤을 생산함으로써 전년대비 28%가 증가하였다. 

 

소비동향

 

2020년 코로나19 발발 직후 러시아는 대기업위주로 소독제 시장수요 급변에 빠르게 반응하였다. 특히 향수 및 화장품, 의료용품 제조사들의 반응이 빨랐다. 대표적으로, 러시아 최대 소독제 제조사 Bentus Laboratories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2019년 대비 연 매출이 3배가 증가하였다. 다만 수출이 제한되었기 때문에 매출액이 급격히 증가하지는 못했다. 두 번째 사례로, 제약사 Evalar 코로나19가 시작되기 전에도 알코올 함유 화장품을 병에 담은 제품 라인을 도입하였는데, 코로나19 발발 직후 일주일 만에 정부 지원(라이선스 신속 발급)으로 소독제 생산 업체로 전환하였다. 세 번째 사례로, 향수 화장품 대기업 Faberlic 매월 600 팩의 소독제를 생산하도록 생산을 재설계했다. 동 사에 따르면, 앞으로도 소독제 생산라인을 유지할 전망이며 현지 소비 증가는 지속되고 있다고 한다. 네 번째 사례로, Laboratory of Modern Cosmetics(화장품 제조사)은 2019년 8월에 다양한 소독제 생산라인을 도입했는데 팬데믹 발발 직후, 화장품 생산을 전면 중단하고 소독제 생산시설로 전면 재배치한 바 있다. 동 사는 현재 매월 최대 60만 개의 제품을 공급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한편,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세정제는 러시아에서 일반 소매점이나 전자상거래로 판매되기도 하나 약국 판매되는 경우도 많아 악국 화장품 시장과도 연관성이 깊어졌다. 약국 화장품 중 클렌징 제품은 페이셜 화장품으로 구분되며, 세척용 소독제나 항균 비누 등도 약국 화장품에 속한다. 러시아 약국 화장품에서 페이셜 화장품의 비중은 25%로 2019년과 2020년 모두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러시아 주요 소독제 및 세정제 유통소비 동향>

제품 브랜드명

설명/성분

사진

가격(루블)

제조업체/국가

국내산 소독제

Divinity

손 소독용 젤

(알코올 기반)

용량: 50ml

75.0

 (1)

Clever LLC/러시아

Borger Antisept

소독용

(알코올 기반)

용량: 400ml

400.0

RusKnimTech LLC/ 러시아

Septima

스프레이형 소독제

(표면 주거 공간용)

용량: 200ml

139.0

Altaivitaminy JSC (Altai Vitamins)/

러시아

Antiseptec

표면 분무형 소독제

(알코올 기반)

용량: 1,000ml

660.0

러시아

Emily Style

피부 소독제

 (이소프로필 알코올, 글리세린, 카렌듀라 추출물 )

용량: 55ml

50.0

Renaissance Cormetic,LLC,/

러시아

Insen

피부 소독제

( 타입)

용량: 50ml

62.0

Suvoroff.Pro LLC/

러시아

Bioteq

Bioteq 향균 젤타입 비누

(알로에, 비타민 E 성분 함유

액체형 세정제)

용량: 300ml

94.0

Bioteq Biology & Technology/러시아

외국산 소독제

B.Braun Softasept C

위생 및 수술 전 피부 소독제

(스프레이형)

용량: 250ml

359.0

B.Braun Melsungen AG:

독일/스위스

위생 및 수술 전 피부 소독제

(스프레이형)

용량: 1,000ml

1,200.0

B.Braun/

Softa-Man 

Iso Viscorub

위생 및 수술용 피부 소독제

(헌혈자의 팔꿈치 등에 사용, 젤타입)

용량: 1,000ml

1,350.0

BODE/Bomix Plus

의료 기기용 표면 소독제

용량: 2리터

5,120.0

Bode Chemie GMBH/

Paul Hartmann, 독일

의료 기기용 표면 소독제

용량: 5리터

9,079.0

Orochemie

C20, 피부 소독제

용량: 125ml

405.0

Durr Dental SE:

독일

C 20, 피부 소독제

용량: 1,000ml

750.0

B15, 표면 소독제

용량: 1,000ml

1,350.0

B15, 표면 소독제

용량: 10리터

18,400.0

Dettol Soap

Dettol Anti-bacterial Original 비누

100.0

Reckitt, 영국

Dettol Sanitaizer

Dettol

손 향균용 젤

용량: 50ml

200.0

Safeguard

Safeguard 클래식 향균 비누

 5 x 70g

250.0

Procter & Gamble

한국산 제품

Hautian

퓨어 손 세정제 젤

 (손 소독제)

용량: 30ml

332.0

(6개)

Ester Co., Ltd.

한국

Lion

LION 아이 깨끗해, 향균 포밍형 손 비누

(보습 민감성, 리필용)

용량: 200ml 소프트 팩

190.0

LION Corp.,

한국 

[자료: Ozon(러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Wildberries 등]

 

Megaresearch 분석 기관이 연방 관세청 자료를 기반으로 조사한 결과 러시아는 2020년 상반기 동안 소독제 수입이 2019년 동기 대비 77%나 증가했다고 한다. 외국산 제품의 65% 이상이 젤 형태의 소독제였으며 20%는 소독제 용액이었고 나머지는 물티슈, 스프레이, 에어로졸 등이었다.

 

<2019-2020년 월별 러시아의 소독제 수입변화>

[자료: MegaResearch]

 

러시아 소독제 및 세정제 수입 동향

 

HS코드 3305 10는 샴푸 등 세정제 및 소독제를 모두 포함한다. 동 코드의 통계상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량은 몇백만 달러 수준이나 꾸준히 증가추세였고 2021년 3분기까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하였다. 2021년 기준 한국의 러시아 수입국 중 6순위를 지켰으며, 6위 수입국들 중 최대 증가율을 보였다.

 

<러시아 모발용 샴푸 및 세정제 수입통계(HS코드: 3305 10)>

(단위: 백만 달러, %)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21

(1-9)

2019

2020

2021

(1-9)

2020/2019

2021/2020(1-9)

총계

170.045

179.856

158.292

132.505

100

100

100

-11.99

15.57

루마니아

67.229

70.254

47.523

37.374

39.06

30.02

28,21

-32.35

3.86

이탈리아

21.059

18.760

18.913

12.284

10.43

11.95

9.27

0.82

-3.90

프랑스

15.307

18.638

17.325

17.823

10.36

10.95

13.45

-7.04

37.42

벨라루스

9.595

11.899

12.356

9.072

6.62

7.81

6.85

3.85

-1.18

스페인

6.931

6.803

9.666

6.323

3.78

6.11

4.77

42.08

-13.70

한국

5.784

7.370

8.182

7.907

4.10

5.17

5.97

11.02

43.37

독일

7.841

8.547

7.384

6.935

4.75

4.66

5.23

-13.60

36.91

벨기에

1.585

3.625

5.072

5.319

2.02

3.20

4.01

39.91

14.40

미국

4.398

5.558

4.382

4.284

3.09

2.77

3.23

-21.16

53.96

영국

4.301

4.010

4.361

5.189

2.23

2.76

3.92

8.75

65.56

[자료: Global Trade Atlas]

 

HS코드 3401 30 품목은 세제와 클렌저를 포함한 유기계면 활성제품군이다. 동 코드의 통계상, 2020년 러시아 수입은 5.18% 감소했으나 2021년 1-9월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3.51%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로, 1위이며 2021년 기준 시장 점유율의 23.97%를 차지했다. 2위와 3위는 터키와 독일로 각각 14.24% 및 11.62%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한국은 2021년 1-9월 동안 대러 수출량은 52.58% 증가했다. 동 기간 한국산 제품의 점유율은 8.96%이다.

 

<러시아 피부 세정제(유기계면 활성제품 등, HS Code: 3401 30) 수입통계>

(단위: 백만 달러, %)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21

(1-9)

2019

2020

2021

(1-9)

2020/2019

2021/2020(1-9월)

총계

112.157

125.361

118.864

94.939

100

100

100

-5.18

13.61

프랑스

24.621

26.876

27.511

22.760

21.44

23.15

23.97

2.37

15.98

터키

15.528

18.520

17.491

13.524

14.77

14.72

14.24

-5.56

6.18

독일

9.071

13.871

14.272

11.030

11.07

12.01

11.62

2.89

16.24

한국

5.072

7.295

8.608

8.508

5.82

7.24

8.96

18.00

52.58

폴란드

9.499

13.897

7.942

7.437

11.09

6.68

7.83

-42.85

23.12

이탈리아

16.294

8.444

6.344

4.104

6.74

5.34

4.32

-24.87

-15.94

벨라루스

5.968

4.913

5.664

3.764

3.92

4.77

3.96

15.29

-9.56

벨기에

2.539

4.810

5.501

0.712

3.84

4.63

0.75

14.36

-83.20

스페인

2.849

3.264

4.303

4.313

2.60

3.62

4.54

31.86

65.04

미국

3.326

3.432

3.396

3.537

2.74

2.86

3.73

-1.04

71.09

주: 피부세척용 유기계면 활성제품과 조제품(액체나 크림 형태의 소매용으로 한정하며비누 함유와는 무관)

[자료: Global Trade Atlas]

 

러시아 소독제 및 세정제 경쟁 동향

 

세계적으로도 소독제 및 세정제 생산성은 코로나19 직후 크게 증가하였다. 소독제 등의 팬데믹 방역용품으로 무상지원도 대대적으로 실시되었다. 예를 들어 최근(3월) 보드레이(Le Vaudreuil) 에르메스 공장에서 30 이상의 소독제를 제조했는데, 생산된 전량을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프랑스 병원에 전달하기도 하였다. 러시아 소독제 시장 발전은 소독제가 팬데믹이 지속되는 가운데 방역의 가장 기본 수칙으로 자리 잡으면서 국민들의 사용에 대한 인식변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팬데믹 시대를 넘어선다 하더라도 이러한 기본 생활수칙이 일상화된 이상 소독제를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 중이다. 이와 관련 러시아 소독제 제조사의 발전 과정은 아래와 같다.

 

  o 유사 산업 기업들의 대거 참여: 러시아연방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팬데믹 이전에는 소독제를 생산하는 회사가 10곳이었다면, 4월에는 60곳의 업체에서 소독제를 생산했다. 이러한 증가는 향수, 알코올 산업, 심지어 석유 및 가스 부문의 제조업체들의 참여에 기인한다. PJSC Gazprom은 가스 처리 과정에서 얻는 원료로 소독제를 생산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o 소독제 포장 및 패키징 기술 발전: 소독용 용액에 대한 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발생한 일시적인 부족 현상을 겪으면서 소독제 포장 및 용기 기술 또한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튜브형, 스탠드형 파우치, 디스펜서가 있는 병 등에 포장된 소독제가 시장에 배출되었고 포터블 소량 용기 제품도 활발히 생산되었다. 한편, 공공장소 및 기업용 대용량 패키지로 출시된 소독제의 인기가 높아지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o 법적 규제 완화: 러시아연방소비자보호감독기관(Rospotrebnadzor) 새로운 소독제 등록 절차를 크게 간소화했다. 긴급 생산 동안 제조사 및 생산 등록은 3개월에서 2주로 크게 단축되었다.

  o 전자상거래 발전: 자가 격리 동안 러시아 전자상거래 산업이 급격히 발전한 것은 사실이다. 소독제 및 세정제와 같은 생활화학제품도 Ozon, WildBerries 등의 대형 온라인 판매 사이트를 통해 그 수요가 급격히 상승하였고 제품군도 급격히 다변화하였다.

  ㅇ 화장품 및 세정제 제조사가 소독제 생산으로 전향 또는 확장: 러시아의 Faberlic과 Mixit, 독일의 Henkel AG & Co. KGaA가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동시에 소독제 생산만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도 존재한다. 현지 제조사로는 Bentus Laboratories가 대표적이고 외국계로는 Cid Lines NV/SA가 대표적이다.


<러시아의 주요 소독제 제조사 및 제품 정보>

No

회사명

특징

1

 

Bentus Laboratories

본사 소재: 모스크바

설립연도: 2003년

2020년 매출: 996만 달러

 

동 사는 가정용 피부 소독제 부문의 창시자이자 러시아 소매 전문 시장에서 피부 소독제 생산 판매에 대한 선두 주자임. 동 사의 주요 활동은 혁신적인 개인 전문가용 개인 위생 보호 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임.

 

- 기타 제품 라인: 액체형 비누, 멸균 냅킨

- 소독제 브랜드명: Sanitelle, Medic Gel, Stellarium

 

2

Faberlic

 

본사 소재: 모스크바

설립연도: 1998년

2020년 매출: 3억951만 달러

 

동 사는 다양한 제품 생산에 종사함. 제품군은, 화장품, 향수, 가정용 화학 제품, 생활용품, 식품, 아동용 제품,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 속옷 및 스타킹, 동물용 등임.

           

 

소독용 젤              세정용 젤

3

Valdai Cosmetics, LLC

 

본사 소재: 상트페테르부르크

설립연도: 2011년

2020년 매출: 180만 달러

 

동 사의 주요 활동 분야는 손 치료용 및 건물용에 대한 현대식 소독제 개발, 생산 및 유통임. 동사는 향수 및 화장품 생산에도 종사 중

                                    

Helioclean(액체형, 5리터용)          Heliochlor(알약형태, 1000g)

4

Mixit

 

본사 소재: 모스크바

설립연도: 2016년

2020년 매출: N/A

 

동 사는 온라인 매장임. 자제적인 기술력으로 고객주문 생산방식의 천연 화장품을 생산을 전문으로 함. 2021년3월, 동사는 소독제 생산으로 전환했고, 현재 동사의 웹사이트에서 젤, 스프레이 형태의 소독제를 판매하고 있음. 30ml 소독용 젤 패키지는 245루블이며, 20ml 소독용 스프레이 가격은 395루블임.

 

5

Cotton Club

 

본사 소재: 모스크바

설립연도: 1999년

2020년 매출: 2억 7,243만 달러

 

동 사는 러시아, 터키, 중국, 우크라이나 및 카자흐스탄에 자체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는 솜 제품 및 위생 제품 제조업체임. 세계 50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동 사는 소독제인 향균 비누 생산을 하는 Aura 브랜드를 보유 중임.

   

소독제           향균 비누

6

Altaivitminy, JSC(Altail Vitamins)

 

본사 소재: 비스크, 알타이주

설립연도: 1993년

2020년 매출: 2,640만 달러

 

- 제약회사로 활동

- 기본 소독 제품: 스킨 젤 소독제 3 패키지 (브랜드명: Ceptima Plus)

- 제품 라인: 화장품, 생물학적 활성 식품첨가물, 의약품

 

                                                                  

    Ceptima Plus, 손 소독용 젤

         50ml, 디스펜서형            Ceptima Plus, 소독용 젤, 30ml 튜브형         

[자료: 각 기업별 웹사이트]

 

<러시아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외국계 제조사(소독제 및 세정제)>

No

회사명

특징

1

 

Henkel AG & Co. KGaA

 

본사 소재: 독일

설립연도: 1876년

2020년 매출: 192억5,000만 유로

 

헨켈은 독일 뒤셀도르프에 본사를 둔 독일계 화학 및 소비재 회사임. 동사는 Loctite, Persil, Fa, Pritt, Dial 및 Purex와 같은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음. 1990년 최초의 합작 투자 회사인 Sovkhenk가 옌겔스(Engels)시에 설립된 이래 러시아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함.

 

헨켈은 러시아 내 토스노(Tosno), 옌겔스(Engels), 페름(Perm), 콜롬나(Kolomna), 첼랴빈스크(Chelyabinsk), 울랴노브스크(Ulyanovsk), 노긴스크(Noginsk), 코추비브스코예(Kochubeevskoye) 및 노보시비리스크(Novosibirsk)에서 총 9개의 기업을 운영 중

Dial Complete® Clean + Gentle™ Antibacterial Foaming 손 세정

(헨켈 계열의 브랜드 중 하나)

2

 

Cid Lines NV/SA

 

 

본사 소재: 벨기에

설립연도: 2013년

2020년 매출: N/A

 

CID Lines 농업, 식품, 차량 관리 기관 산업을 위한 위생 솔루션 공급업체. 750 이상의 유통업체 수입업체 네트워크를 통해 90 이상의 국가에 솔루션을 수출 중

 

Keno™sept L

3

Bode Chemie GMBH/

Paul Hartmann

 

본사 소재: 독일

설립연도: 1924년

2020년 매출:18억1,990만 유로

 

HARTMANN 400개 이상의 손 피부, 피부 소독제 및 스킨 케어 제품을 판매 중임. Sterillium과 같이 소독제뿐만이 아니라 스킨 케어도 포함하는 최초의 알코올 기반 제품도 판매 중임.

동 사의 기타 브랜드: Bacillol®, Bactolan®, Bactolin®, Bodedex®, Bomix®, Cutasept®, Corsolin®, Korsolex®, Manusept®, Microbak®, Stellisept®

 

4

Reckitt (Dettol brand)

 

본사 소재: 영국

설립연도: 1932년

2020년 매출: 140억 파운드

 

데톨(Dettol) 1932년에 설립된 청소 용품, 소독제 및 살균제 브랜드임. 동 사는 영국 기업 Reckitt이 소유임. 독일에서 데톨은 'Sagrotan'이라는 브랜드로 판매됨. 2002년 이전에는 일부 Dettol 제품이 Dettox라는 상표로 판매되었음.

           

소독용 젤                  비누

5

Ester Cosmetics (Ester Co., Ltd.)

 

본사 소재: 한국

설립연도: 2014년

2020년 매출: N/A

 

동 사는 스킨 케어, 기능성 화장품, 바디 및 헤어 제품, 의약품까지 고객의 주문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자료: 각 기업별 웹사이트, Spark Interfax]

 

유통구조

 

러시아에서 소독제 및 세정제 유통 구조는 일반적인 소비재 구조와 유사하다. 다만 세정제만을 취급하는 유통망이 잘 발달되어 있는 편이다. 러시아 시장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이러한 단일 품종을 취급하는 전문 유통사의 장기적인 협력 관계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소독제의 경우는 현지 제조와 수입산 간의 경쟁이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홍보가 가능한 유통사 발굴이 중요하다. 최종 소비자로 소매체인, 미용실, 의료 클리닉, 피트니스 클럽과의 소매 유통망을 잘 구축하고 있는 딜러 거래도 고려해 봐야 한다. 이러한 B2C 거래사는 소비자 성향 및 패턴, 트렌드, 홍보 전략 등을 잘 구축해 있기 때문에 소독제 및 세정제와 같은 제품에는 매우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한편, SNS 등 개인 소셜네트워크 상황도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이며, 기존 방식인 ‘배송-보관-납품’ 구조 관계를 넘어선 충성 고객층의 소셜 네트워킹, 미디어 공간 속의 홍보 전략 등으로 유통 과정 속의 홍보 전략을 다방면으로 전개할 필요가 있다. 한편, 세계 1위 영토국가인 러시아의 경우는 유통 및 홍보가 디지털화하면 할수록 유리하게 적용될 것이기 때문에, SNS를 통한 상품 홍보가 가능하고 온라인 상품거래가 가능한 유통사 선별이 매우 중요하다.

 

<러시아의 소독제 및 세정제 유통구조>


[자료: 무역관 자체작성]


ㅇ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2021 러시아 모스크바 의료기기 전시회




전시품목

o 물리 치료 및 재활

o 스포츠 및 피트니스

o 미용 의학

o 대체 의학

o 예방의학, 기대수명 연장

o 가정용 의료 기기

o 의약품 및 건강 보조 식품

o 보조 기술

개최장소

Expocentre Fairgrounds, 모스크바, 러시아

개최기간

2021년 12월 6-10일

주최기관

Expocentre

웹사이트

https://www.zdravo-expo.ru/en/

 

 


전시회명

인터참(겨울)

[InterCHARM (Winter)]

 · 러시아, CIS, 중부 및 동부 유럽 최대 규모의 향수 및 화장품 전시회




전시품목

o 향수 화장품(스킨케어 제품, 개인 위생 제품, 아동용 향수 화장품, 남성용 화장품, 가정용)

o 미용실과 클리닉을 위한 장비, 도구 서비스

o 건강과 미용

o 혁신적이고 콘 제품

o 국가관

o 원자재 재료

개최장소

Crocus Expo ∙ Pavilion 3, 모스크바, 러시아

개최기간

2021년 12월 811

주최기관

Reed Exhibitions

웹사이트

https://www.intercharm.ru/en-gb.html

 

ㅇ 관련 협회

협회명

러시아 향수 및 화장품 전문인 협회

웹사이트

http://pcar.ru/

전자우편

info@pcar.ru


전화번호

+7 (495) 648 29 13

+7 (495) 648 29 10

+7 (499) 400 41 28

주소

101000, Moscow, Armenian lane, 9с1, office 301

협회장

Puchkova Tatiana

특징

러시아 향수 및 화장품 협회는 비영리, 비정부 기구로서 1995년 9월 28일 설립됨. 현재 56개 업체가 소속되어 있음.

 

협회명

향수, 화장품, 가정용 화학 및 위생용품 제조업체 협회

웹사이트

https://www.apcohm.org/

전자우편

info@apcohm.org.

전화번호

+7 (495) 258-93-71

+7 (495) 258-93-72

주소

109012, Moscow, Novaya ploshchad' (New square), building 10, office 22.

협회장

Shishmanov Georges


특징

협회는 1997년 5월 설립됨. 현재 화장품, 향수, 가정용 화학 제품 위생 제품을 생산하는 35 이상의 선도적인 국내 다국적 제조업체로 구성됨.

 

ㅇ 수입관세 및 세금, 인증정보

 

해당 HS코드는 3305 10 0000, 3401 30 0000으로 관세는 6.5%, 부가가치세는 20%이다. 기술 인증으로는, CU 009/2011 인증과 적합성 선언(향수 화장품 안전에 대해)이 필요하다.

 

ㅇ 시사점 및 전문가 코멘트

 

Megaresearch(조사 기관)에 따르면, 2021년까지는 러시아 소독제 및 세정세 시장은 현지 생산을 비롯해 그 수요가 일정치 않을 것이라고 한다. 다만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시장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이고 일반적인 추세 및 2025년까지의 전망은 아래와 같다.

  1) 긍정적 시나리오: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전환되면서 지속적인 개인 위생 관리 및 공공 방역 조치가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연 7-8%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다.

  2) 비관적 시나리오: 팬데믹의 영향이 다소 약화될 것이나 경제 회복세는 지연되고 이와 관련 소비 패턴 변화가 발생할 것이다. 이와 관련 시장 수요는 연 2~3%씩 성장할 것이다.

  3) 중립적 시나리오: 2025년까지 소독제 소비가 2.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까지 러시아 소독제 시장 전망>

 

[자료: MegaResearch]

 

소독제 및 세정제를 포함한 생활화학소비재의 러시아 진출을 위해서는 크게, 현지 전문유통사를 통하는 방법, 현지 자회사 설립을 통한 유통에 직접 관여하는 방법, 현지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의 사례는, Lli Cleanmed Inc.(스웨덴)상트페테르부르크의 소독제 개발업체이자 의료 장비 리셀러인 Lizoform-SPB LLC를 통해 Sterisol 라는 스웨덴 브랜드 그대로 러시아로 수출한 경우이다. 두 번째 사례로는, 2000년 초반에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미 진출한 B. Braun Melsungen AG (독일)사는 코로나19가 발발하면서 현지 법인을 통해 독일산 소독제를 직접 수입 유통한 경우이다. 세 번째 사례로, 2017년 러시아 첫 소독제 제조사 Bentus Laboratories LLCEcolab(미국)사가 의료진용 소독제 제품 라인을 개발, 홍보 등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완벽히 현지화한 경우이다. 한편, 1993년 러시아에 L’Oreal JSC 자회사를 설립한 로레알이 샴푸를 포함한 생활화학제품과 소독제(2020년 생산라인 구축)를 현지에서 생산한 경우는 두 번째와 세 번째를 종합한 사례라 할 수 있다.

 

HenkelBykovskikh 러시아 법인장에 따르면, 소독제 및 세정제와 같은 생활화확제품의 러시아 현지 생산성이 개서되는데 30년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팬데믹 발발로 수혜받은 품목이 되었지만, 초창기부터 장기적인 관점으로 러시아 시장을 접근했고 오랜 시간동안 러시아 현지화에 부응하는데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유럽계 제조사들이 현지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다고 법인장은 밝히고 있다.

 

자료:

 

ㅇ 현지언론 및 보고서(https://cyberleninka.ru, https://retail-loyalty.org, https://regnum.ru, https://marketing.rbc.ru, www.megaresearch.ru, www.megaresearch.ru 등)

 

ㅇ 러시아 각종 통계 정보(https://www.gks.ru, www.statista.com, http://static.government.ru, Global Trade Atlas 등), Globus Fea(https://globusfea.com/),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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