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골프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박승석
  • 2021-12-07

코로나19 이후 MZ세대 중심으로 골프에 대한 관심 급증

아직까지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젊은 층 위주 골프인구 증가로 향후 높은 성장 기대

 

코로나19를 계기로 한국과 비슷하게 인도네시아에서도 골프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 현지 언론 보도에 의하면 MZ세대로 대표되는 젊은 층 중심으로 코로나19 기간 야외활동이 가능한 운동 중 하나인 골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아직까지 1인당 소득 수준이 4000달러 수준으로 골프 시장 자체가 한국에 비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중산층의 빠른 증가와 골프 관광객 유치를 위해 구축한 풍부한 골프 인프라에 힘입어 성장 가능성은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뉴스에서는 골프 관련 장비 중 한국산 제품들의 수입이 증가하는 골프 관련 물품(골프채, 골프공 제외) 시장에 대해 살펴보았다.


HS코드 및 품명


external_image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골프용품 시장 규모 및 수입동향

 

인도네시아 골프 시장에 대한 세부 통계가 없어 언론 기사와 실제 인터뷰 그리고 참고할 만한 데이터를 통해 유추해봤다. 먼저, 수도 자카르타 인근에 위치한 Imperial 골프장에 따르면, 올해 3월 골프장 이용객은 6,600명으로 설립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해당 골프장의 마케팅 매니저 Mr. Gema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 방문객은 한국과 일본인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들어 현지인 방문객이 급증하는 추세라고 한다. 다른 골프장도 비슷한 상황으로 보인다. 인근 Modern 골프장도 상황은 비슷해 Modern 골프장 매니저인 Ms. Endang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이후 골프장 이용과 골프장 부대시설인 드라이빙 레인지 이용이 급증했다고 했다.

 

이는 상품 판매로 연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Tokopedia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2020년 8월 기준 스포츠 카테고리 내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 중 하나가 골프 장비로 판매 매출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한다.

 

특히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MZ세대 위주로 골프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인도네시아의 많은 연예인들이 소셜 미디어에 골프 관련 게시물을 올리기 시작하고 있고 이에 따라 MZ세대 사이에서도 골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인도네시아 유명 연예인이자 약 3200만 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한 Luna Maya는 소셜 미디어에 자주 골프 관련 사진을 게재하고 있으며, 현지 언론에서도 이를 활용해 골프 인기에 대해 보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인플루언서(Luna Maya) 골프 게시물

external_image

자료: 인스타그램(Luna Maya)

 

인도네시아 투어에 참가하며 Luna maya를 포함해 유명 인플루언서와 한국인 등을 대상으로 골프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 심민섭(Minsub Sim) 프로는 KOTRA 자카르타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전에 비해 회원수가 2~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더해서 신규 회원들은 20~30대가 대부분이며 그중에서도 여성 회원 비중이 크게 증가해 과거 20% 정도를 차지하던 여성 회원 비중이 올해 11월 기준 50% 정도까지 증가했다고 한다.

 

골프인구 증가에 따라 골프 관련 물품의 수입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수입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9월까지 골프 관련 물품 수입액은 약 100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 전체 수입인 43만 달러를 이미 초과했고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같은 기간, 한국은 인도네시아의 골프 관련 물품 제4위 수입국으로 17만 달러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전체 수입인 3만 달러를 훨씬 초과하는 수치다.


인도네시아 골프용품(HS Code 9506.39.00) 수입동향

(단위: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유통구조 및 수입규제

 

기본적인 유통 구조는 수입자가 수입 후 현지 온·오프라인 유통망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골프 물품 기본 유통 구조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체 제작

 

수입 시 특별한 규제는 없으며, 한-아세안 FTA에 의거해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요 수입자는 아래와 같다.

 

골프 관련 물품 수입업체(2020년 기준)

external_image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시사점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 4위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절반이 MZ세대다. 더해서 인도네시아 중산층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약 59만 가구가 연간 소득 5만 5000달러 이상인 것으로 보이며, 2030년 무렵에는 그 수가 149만 가구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연간소득 55,000달러 이상 가구 수

(단위: 천 가구)

external_image

자료: 유로모니터

 

중산층의 성장과 골프장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골프 인기 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따라 골프 장비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인도네시아 통계청, 인도네시아 골프협회(Persatuan Golf Indonesia), 유로모니터, 인스타그램, Tokopedia, The Jakarta Post 등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골프용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