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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일회용 밴드 시장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한아름
  • 2021-10-13

- 베트남의 일회용 밴드 시장, 2020년 전년 대비 6.0% 성장한 920만 달러 규모-

- 벌레 물림용 일회용 밴드, 화상치료용 밴드, 아쿠아 밴드, 키즈 밴드 등 다양한 상품 출시 -

- 현지 대형 약국 체인과 제휴, 베트남 시장가격에 맞춰 출시하면 유리할 것 -




HS Code 및 상품명

HS 코드

상품명

300510

접착성 피복재와 접착층을 갖는 그 밖의 물품

(Adhesive dressings and other articles having an adhesive layer)

 

일회용 밴드는 피부의 가벼운 상처에 위에 붙일 수 있는 제품으로, 상처를 보호해주는 거즈를 쉽게 고정시킬 수 있도록 접착성 물질을 발라 만든 테이프의 모습을 띤다. 일회용 밴드는 접착성 피복재와 접착층을 갖는 그 밖의 물품에 해당됨에 따라, HS Code 300510 분류된다.


시장 규모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업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베트남의 일회용 밴드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높은 성장률을 갱신하며 급속도로 성장해왔으며, 2019년에는 무려 전년 대비 8.5%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820만 달러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의 유행과 방역 차원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소비자들의 외출 및 외부활동이 감소하면서 외상을 입을 가능성이 적어짐에 따라 일회용 밴드 시장도 성장이 일부 둔화되었다. 2020년 베트남의 일회용 밴드 성장률은 6.0%로 전년 대비 2.5%p 낮은 수치였으며, 시장규모는 920만 달러 규모에 그쳤다. 유로모니터는 베트남의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고 야외활동이 재개됨에 따라 일회용 밴드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일회용 밴드 시장의 기존 성장세도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2021년 베트남의 일회용 밴드 시장 전망치는 전년 대비 6.9% 성장한 980만 달러이다.

 

베트남의 일회용 밴드 시장 규모 추이(2016~2021)

(단위: US$ 백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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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시장 동향

 

다양한 일회용 밴드 제품

일회용 밴드는 대부분 플라스틱, 천, 또는 라텍스로 만들어진다. 부착된 멸균 거즈에 향균 성분을 혼합한 경우도 있으며, 접착 부위, 또는 부상 크기에 따라 탄성 또는 비탄성 재질 부분을 혼합하여 만들어진다. 가장 일반적인 규격은 2.0X7.5 cm의 직사각형 모양이지만, 다양한 상처 크기와 부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양이나 크기가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많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상처를 습윤 치료하여 건식치료 대비 상처의 빠른 회복을 돕는 하이드로 콜로이드 패드(습윤 밴드), 민감한 피부를 위한 저자극 일회용 밴드가 있다. 베트남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운송수단은 오토바이로, 오토바이 이용 중 다리에 화상을 입는 빈도가 높다. 이에 따라 베트남에는 오토바이 배기가스 화상용 일회용 밴드가 출시되어 있으며, 벌레가 많은 동남아시아 기후에 맞춰 벌레물린 곳에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젤 일회용 밴드 (필모겔), 항히스타민 및 멘톨 성분을 함유한 벌레물린 부위용 일회용 밴드 등 보다 지역 특성화 된 제품이 있다.


오토바이로 인한 화상 응급처치 일회용 밴드      벌레 물린 후 붙이는 일회용 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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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hopee, My Pham Tona

 

어린이 대상 일회용 밴드 성장 기대


UNICEF Vietnam에 따르면 베트남 인구 중 8%인 750만명이 5세 미만 아동이며, 18세 미만의 청소년 및 아동은 인구의 28%인 2,620만명이다. 어린이들은 야외 및 실내활동 중에 크고 작은 부상을 입는 경우가 잦다. 베트남에는 유·아동 및 청소년 인구 비율이 높기 때문에 베트남의 어린이 대상 일회용 밴드 시장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어린이를 위한 일회용 밴드의 경우 만화 캐릭터가 그려진 디자인의 밴드를 흔하게 볼 수 있다. 어린이에게 만화 또는 동물 캐릭터가 인쇄된 일회용 밴드를 사용하면 외상 치료 시 통증과 두려움에서 어린이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하여 베트남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사용한 키즈용 일회용 밴드를 출시한다면 시장에서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캐릭터 키즈밴드

뽀로로키즈밴드(한국)                 Beit a gogo(중국)         리라쿠마키즈밴드(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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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hopee

  

대형 약국 체인의 확대


조직화된 소매업의 확대와 의료 서비스 범위 확대는 일회용 밴드를 포함한 구급용품 시장 성장의 요인 중 하나이다. 약국 체인점 확대는 자체 브랜드 일회용 밴드 시장의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의 약국 체인 브랜드에서 자체 상표(PB) 일회용 밴드를 출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베트남의 약국 체인 중에서도 자체 상표 일회용 밴드를 출시한 기업이 있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대형 약국 체인인 파마시티(Pharmacity)는 한국의 영케미컬과의 생산 협력을 통해 자체 브랜드 일회용 밴드 제품을 최초로 출시했다. 특히 파마시티는 아쿠아밴드, 어린이용 밴드, 일반 밴드 등 다양한 제품군을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수입동향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베트남의 접착성 피복재와 접착층을 갖는 그 밖의 물품(HS code: 300510) 수입규모는 연 평균 19.56% 증가하며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나,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2020년에는 전년 대비 22.5% 크게 감소하며 마이너스 증가를 기록하였다. 외출 제한에 따른 일회용 밴드의 수요 감소와 코로나19로 인한 인증, 물류 및 통관 애로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수입규모가 축소된 것으로 추정된다.

 

 접착성 피복재와 접착층을 갖는 그 밖의 물품(HS code: 300510) 수입 추이(2016~2020)

(단위: US$ 천, %)

 

2016

2017

2018

2019

2020

수입액

21,246

29,654

30,731

36,314

28,126

전년대비 증감률

15.3%

39.6%

3.6%

18.2%

-22.5%

자료: ITC Trade map

 

해당 품목의 베트남 최대 수입국은 태국으로, 2020년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188만 달러로 전체 수입규모인 2,811만 달러의 42.3%를 차지한다. 베트남에 유통되는 수입 일회용 밴드 중 매출 1위 브랜드는 태국에 생산공장을 둔 프랑스 기업인 Urgo이다. Urgo사의 일회용 밴드는 1995년 베트남에 진출하여 소비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베트남에서 ‘Urgo’는 마치 미국의 ‘밴드에이드(Band-Aid)’, 한국의 ‘대일밴드’처럼 일회용 밴드를 지칭하는 대명사로 사용된다.


베트남 1위, 프랑스(태국 생산) Urgo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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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Urgo Vietnam 홈페이지

 

그 외 미국과 대만, 일본, 프랑스, 터키 등에서 수입되는 일회용 밴드는 전년 대비 각각 60.5%, 45.4%, 15.8%, 40.4% 21.1% 감소하였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화물 컨테이너의 품귀 현상을 겪으며 수입규모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접착성 피복재와 접착층을 갖는 그 밖의 물품(HS code: 300510) 수입국 순위 및 수입액(2018~2020)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2019-2020 증감률

1

태국

11,732

11,718

11,883

1.4

2

미국

4,985

9,555

3,776

-60.5

3

중국

3,080

3,581

3,284

-8.3

4

타이완

5,479

5,786

3,161

-45.4

5

한국

1,408

2,039

2,724

33.6

6

일본

2,054

1,963

1,653

-15.8

7

독일

1,246

477

477

0

8

프랑스

212

532

317

-40.4

9

핀란드

0

0

179

-

10

터키

193

194

153

-21.1

-

기타

334

460

512

11.3

-

총 수입액

30,723

36,305

28,119

-22.5

자료: ITC Trade map(2021.9)

 

베트남이 한국에서 수입하는 일회용 밴드 수입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전년 대비 33.6% 증가한 272만 4,000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하여 6위인 일본을 크게 앞서고 주요 수입국 5위를 유지하였다.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한국산 일회용 밴드는 한국에서 수입하여 베트남에서 포장한 일회용 밴드 제품인 영케미컬(Young Chemical)사의 제품이며, 영케미컬의 대표 제품 중 하나로 어린이용 밴드인 뽀로로 키즈밴드가 있다. 영케미컬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대형약국 체인인 파마시티의 PB 일회용 밴드를 제조하는 OEM회사이기도 하다. 베트남 내 유통되고 있는 영케미컬의 제품은 한국에서 일회용 밴드 완제품으로 수입되거나, 수입된 일회용 밴드 제조용 원료를 사용해 베트남 남부에 있는 영케미컬 공장에서 가공∙포장 후 유통된다.

 

베트남 내 유통되고 있는 한국산 일회용 밴드

회사명

상품명

크기 및 수량

가격*

영케미컬(Young Chem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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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드 아쿠아밴드

3.0*5.0cm

20개입

VND 28,000

(US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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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어 아쿠아밴드

3.0*5.0cm 또는 2.5*4.0cm

20개입

VND 23,000

(US$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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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로로 키즈밴드

4개 사이즈

20개입

VND 25,000

(US$ 1.1)

 

 

 




영케미컬 (Young Chemical)

파마시티 (Pharmacity)

OEM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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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어 플라스터

3.0*5.0cm

10개입

VND 15,000

(US$ 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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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프루프 플라스터

3.0*5.0cm

10개입

VND 15,000

(US$ 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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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즈 플라스터

3.0*5.0cm

10개입

 

VND 15,000

(US$ 0.65)

 

주*: (환율) 1US$=22,800 VND

자료: Pharmacity, Shopee

 

경쟁 동향

 

일회용 밴드 시장의 경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품질 구분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다. 소비자는 보통 브랜드, 가격, 이전의 경험 또는 약사의 조언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특별한 기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고객은 일회용 밴드의 접착력과 상처 부위의 움직임에 중점을 두며, 가격에 대한 민감도도 높다.


대부분의 약국에서 약사들은 특정 브랜드를 권유하지는 않는다. 소비자가 구매를 요청할 때마다 약사가 무작위로 선택하거나 거래 할인률이 높은 상품, 즉 약국에 더 큰 순이익을 남길 수 있는 상품을 고를 것이다. 따라서, 약국에서의 매출을 늘리기 위해 일회용 밴드 제조 기업들은 적절한 할인 정책을 고려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


수입동향에서 기술했듯이,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있는 일회용 밴드 브랜드는 Urgo이다. 프랑스 기업인 Urgo는 1995년 베트남에 진출한 의료용품 1세대 진출 기업으로, 태국에 생산공장을 두고 ATIGA를 통하여 무관세 혜택을 받고 동남아시아 전역에 수출한다. 또한 미국의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이 만든 밴드에이드(Band-Aid), 독일 바이에스도르프(Beiersdorf AG)가 만든 한사플라스트(Hansaplast) 등이 시장에 주로 유통된다.

 

베트남 시장에서 인기있는 일회용 밴드

브랜드

기업명 및 제조국

상품 사진

수량 및 크기

가격*

Urgo

유고 헬스케어

(Urgo Healthcare Products)

모기업 소재국: 프랑스

제조국: 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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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개입

2.0*7.2cm

VND 64,000

(US$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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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개입

3.8*7.2cm

VND 38,000

(US$ 1.7)

Band-Aid

존슨 앤 존슨

(Johnson & Jonhnson)

모기업 소재국: 미국

제조국: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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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개입

1.9*6.5cm

 

VND 55,000

(US$ 2.4)

Plaid

영케미컬 비나

(Young Chemical Vina)

모기업 소재국: 한국

제조국: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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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개입

1.9*6.0cm

VND 45,000

(US$ 2.0)

Hansaplast

바이에스도르프 AG(Beiersdorf AG)

모기업 소재국 : 독일

제조국: 인도네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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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개입

1.9*6.5cm

VND19,000

(US$ 0.8)

Zilgo

뉴바디케어

(New Body Care)

모기업 소재국: 호주

제조국: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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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개입

3.8*7.2cm

VND 30,000

(US$ 1.3)

Gomix Delap

쯔어지양 홍위 메디칼

(Zhejiang Hongyu Medical)

모기업 소재국 및 제조국: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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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개입

(1.9*7.2cm)

VND 50,000

(US$ 2.2)

Tanaphar

타나파 제약회사

(Tanaphar JSC)

모기업 소재국 및 제조국: 베트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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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pcs

(1.9*7.2cm)

VND53,900

(US$2.4)

주*: (환율) 1US$=22,800 VND

자료: Pharmacity, Long Chau, An Khang, Tiki

  

시장 분포 및 유통구조

 

베트남에는 약 1,500개의 병원이 있으며 그 중 86% 이상이 공립 병원이고 약 14%가 대도시 지역에 집중된 민간병원이기 때문에 일회용 밴드 제조 업체들이 병원과의 협약을 통해 진출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베트남은 의약분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외상을 입한 환자들이 병원 진료 후 집에서 치료해야 하는 연고, 거즈, 일회용 밴드, 소독약 등을 구매해야 할 경우 병원 1층에 있는 병원 약국에서 관련 의약품을 구매하게 된다. 따라서 베트남에서는 병원에서 판매되는 의약품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 그 외에는 대형 약국 체인 또는 로컬 약국 등에서 판매되는 소매채널이 있다. 일회용 밴드는 의약외품이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약국에 직접 방문하여 의약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의약외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일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베트남 사람들이 여전히 선호하는 의약외품 구매 방식은 직접 약국이나 소매점을 방문하여 구매하는 기존 방식이다.

 

유통구조(2020년 시장규모, 2015~2020년 연평균 성장률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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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2021.5)

 

관세 및 수입 규제

 

일회용 밴드는 한국-베트남 FTA에 따라 수입세율 0%,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HS Code

품목명

수입관세(%)

부가가치세 (%)

MFN

VKFTA

ATIGA

ACFTA

CPTPP

III

IV

3005

와딩, 거즈, 붕대 및 이와 유사한 물품(: 드레싱, 접착제 발판, 찜질), 함침 또는 약물 코팅 또는 의료, 외과, 치과 또는 수의학용 소매 판매를 위한 형태 또는 포장

 

 

 

 

 

 

 

3005.10

접착성 드레싱 및 기타 접착 층이 있는 제품

 

 

 

 

 

 

 

3005.10.10

함침 또는 의약품으로 코팅

8

0

0

0

0

0

5

3005.10.90

기타

8

0

0

0

0

0

5

자료: Synthesis of Tax Rates - General Import and Export Taxes 2021, The Financial Publishing House Vietnam

 

일회용 밴드는 의료기기의 일종으로 간주되어 시중에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베트남 의료기기 수입에 관한 법률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의료기기 분류에 관한 규정 (39/2016/TT-BYT)에 따르면 일반 붕대는 A등급으로 분류된다. 이 분류에 따르면 부상된 피부에 접촉하는 모든 비침습적 의료기기는 기계적 장벽, 압축 또는 삼출물 흡수 목적으로만 사용될 경우 등급 A에 속한다. A등급의 의료기기 품목은 저위험 의료기기이다. 따라서 수입자는 A등급 의료기기의 적용기준에 대한 신고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시사점

 

베트남의 의약품 업체인 B사 관계자는 KOTRA 하노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의 일회용 밴드 시장은 향후 4년간 연평균 10.47%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또한 2022년 이후 베트남의 백신 보급률이 높아지고, 뉴노말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람들이 일상생활로 복귀하게 된다면, 캠핑 등의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일회용 밴드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일회용밴드의 경우 원자재 가격이 높은 편이라 재료의 원산지에서 가까우면서, 수입국 무관세 적용이 가능한 곳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제언했다.


일회용 밴드는 포스트 코로나19 이후 야외활동이 재개되는 시점에서 수요의 성장이 기대되는 품목이다. 성공적인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은 베트남의 일회용 밴드 시장 가격에 맞춰 가격을 하향 조정하고, 포장단위를 10개 혹은 20개입으로 소분하면서 활발한 광고와 프로모션을 동시에 진행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예상된다. 또한 전국적으로 많은 체인점을 가지고 있는 대형 약국 체인점과의 협업 통한 진출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공동작성: Tang Thi Thanh Lam

자료: Euromonitor, Statista, Shopee, Tiki, Pharmacity, ITC Trade Map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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