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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촉매변환기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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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뭄바이무역관 유동길
  • 2021-09-27

- 인도의 경제 발전으로 자동차 구매 증가, 환경 보호를 위한 촉매변환기의 수요 지속 예상 -

- 코로나로 인해 소비 감소 타개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책과 강력한 환경 규제로 인한 교체 수요 증가 -




상품명 및 HS Code


촉매변환기(Catalytic Converter), HS Code : 842139


촉매변환기는 자동차 배기관의 중간에서 화학 촉매를 통하여 배기가스 중 유해한 CO(일산화탄소), HC(탄화수소), NOx(질소 산화물) 등을 무해한 CO2(이산화탄소), H2O(수증기), N2(질소), O2(산소)로 환원시키는 장치를 말한다. 촉매 물질로는 주로 백금, 로듐 및 팔라듐과 같은 희귀 금속들이 주로 사용된다. 


시장 동향


인도의 촉매변환기 시장은 촉매 형태에 따라 TWCC(Three-Way Catalytic Converter), FWCC(Four-Way Catalytic Converter), DOC(Diesel Oxidation Catalyst),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LNT(Lean Nox Trap)으로 구분된다. Bharat Stage 6 규범(인도 배출가스 배출 기준)이 정부 및 규제 기관에 의해 의무화 된 후 SCR 유형의 촉매변환기가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왜냐하면 SCR 촉매변환기는 자동차 배기 가스에서 질소 산화물(NOx)을 최대 85%까지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유형별 촉매변환기 시장 규모 전망

(단위 : USD 백만 달러)

유형

2018

2020

2022

2025

연평균성장율

Diesel Oxidation

421.6

549.6

706.0

833.8

10.23%

Four-way

37.8

60.8

91.5

148.0

21.51%

Lean NOx

315.1

326.8

345.9

358.4

1.86%

SCR

519.6

860.1

1,265.7

1,896.5

20.32%

Three-way

463.8

528.3

613.8

735.5

6.81%

Total

1,758.0

2,325.3

3,023.0

3,972.1

12.35

자료: Markets&Markets 시장 보고서


촉매변환기는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부착되어야 하는데, 이 중 승용차 소유 증가로 승용차 촉매변환기의 큰 비중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형 화물차는 디젤 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환경규제가 심해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촉매변환기 시장에 장미빛만 있는 것은 아니다. 향후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 자동차의 채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솔린/디젤 엔진 차량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수 있다. 기존 차량이 100% 전기차로 바뀔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전기차의 비중이 높아질 것에 대해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어, 이것은 인도 촉매변환기 시장 성장에 대한 주요 제약 요소가 될 것이다.


수입 동향 및 수입 규모


2021년(1월-6월) HS코드 842139의 인도 전체 수입액은 US 1억 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 한국, 독일, 미국으로 전체 수입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한국은 약 3500만 달러로 전체 수입국 중 2위를 기록하였다. 


2021년 1~6월 HS코드 842139 수입 주요 국가 비율

(단위 : %)

자료 : 인도 상업 정보 및 통계 부처 (DGCIS, Directorate General of Commercial Intelligence and Statistics)


2018년~2020년 HS코드 842139 수입동향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백만 달러)

비율(%)

전년대비

성장율(%)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세계

289.3

307.9

261.8

100.0

100.0

100.0

-15.0

1

중국

48.3

58.8

43.8

16.7

19.1

16.7

-25.6

2

한국

6.4

22.4

35.6

2.2

7.3

13.6

58.9

3

독일

54.0

46.2

34.8

18.7

15.0

13.3

-24.8

4

싱가포르

17.4

30.9

29.5

6.0

10.0

11.3

-4.4

5

미국

66.9

37.1

22.9

23.1

12.0

8.7

-38.4

6

이탈리아

8.5

10.3

14.3

2.9

3.3

5.5

39.0

7

남아프리카

5.6

4.7

11.6

1.9

1.5

4.4

144.3

8

벨기에

5.1

17.4

8.0

1.8

5.7

3.1

-54.1

9

영국

10.6

16.9

7.7

3.7

5.5

3.0

-54.2

10

말레이시아

7.0

6.6

6.6

2.4

2.1

2.5

1.1

자료: 인도 상업 정보 및 통계 부처 (DGCIS, Directorate General of Commercial Intelligence and Statistics)


경쟁 동향


인도 촉매변환기 시장에서 활동하는 주요기업은 BASF SE, Corning Incorporated, Cummins, Johnson Matthey, IBIden, NGK Insulators, Umicore NV, Unifrax 및 Süd-Chemie India 가 있으며, 한국의 세종공업은 첸나이의 Sharda Motor와 기술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인도에서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브랜드 인지도, 제품 성능, 고객 서비스, 매장 위치 및 가격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하다.  


주요 촉매변환기 제조 기업 정보

No

회사명

기업 세부정보

홈페이지

1.

Süd-Chemie India

- 독일의 Clariant Produkte 사와

50:50 조인트벤처 설립 운영

https://www.sud-chemie-india.com/

2.

NGK technologies India

- 일본 나고야에 위치한 NGK INSULATORS 자회사

https://ngkindia.co.in/

3.

Johnson Matthey Chemical India

- 영국 런던에 본사 위치

- 인도내 5개주에서 운영(Gujarat, Uttar Pradesh, Maharashtra, Haryana and Andhra Pradesh)

https://matthey.com/en-in

4.

Corning India

- 미국 뉴욕주에 본사 위치

https://www.corning.com/in/en.html

5.

BASF Catalysts India

- 첸나이에 제조공장 위치

https://www.basf.com/in/en.html

6.

Umicore Autocat India

- 벨기에 브뤼셀에 본사 위치

https://ac.umicore.com/en/

자료: Company websites and EMIS database


유통구조


인도의 촉매변환기 시장은 유통경로에 따라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과 애프터마켓으로 구분된다. OEM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애프터마켓 분야가 제품 교체의 증가로 인해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인터뷰 및 기업데이터베이스 활용


관세 및 인증


인도 정부는 2020-2021년 예산 발표에서 촉매변환기에 대한 기본 관세율을 10%에서 15%로 인상했다.


주요 국가 관세율 비교

국가

FTA

혜택

BCD rate

관세율

중국

Asia-Pacific Trade Agreement

YES

12%

33.57%

독일

NA

No

15%

37.47%

한국

CEPA

NO

15%

37.47%

Asia-Pacific Trade Agreement

YES

12%

33.57%

미국

NA

No

15%

37.47%

주: BCD = Basic custom duty(기본세율)

자료: https://www.icegate.gov.in/

 

촉매변환기에 필요한 인증서는 별도로 없으나 안전 제품/구성 요소는 인도 자동차 연구 협회(ARAI, Automotive Research Association of India) 같은 정부 공인 기관의 테스트 인증서가 필요하다.


현지 전문가 인터뷰


푸네에 위치한 자동차 마켓&마켓 Mr. N Rana 팀장은 "촉매변환기는 자동차 배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으며 산업계에서 소음 공해,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등을 줄여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독일, 일본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Hanwoo와 같은 한국 제조업체도 인도에 진출하여 현대자동차 대부분의 모델에 촉매변환기를 장착한 상태"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환경보호와 공해방지를 위해 촉매변환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시사점


인도는 중국, 일본에 이어 아시아에서 세번째로 큰 승용차 시장이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도 자동차 제조 협회(SIAM) 에 따르면 2020년 4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신차 판매는 전년 대비 2.3% 감소했으며, 2019/20 회계연도에는 시장규모가 17.9% 감소하는 더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다.


2016년 Automotive Mission Plan은 자동차산업이 2026년까지 가치가 4배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코로나의 영향으로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없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2020년 11월 인도 정부는 자동차 제조업 부문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생산연계 인센티브 제도 및 수출 지원을 발표했다.


2020년 IQAir의 세계 대기 질 보고서(World Air Quality Report)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오염이 심한 도시 10곳 중 6곳이 인도에 있다. 값싸고 품질이 좋지 않은 디젤이 폐질환 급증으로 이어 지면서 정부는 디젤 차량 판매를 제한하고 노후 차량을 폐차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정부는 2020년 4월부터 Bharat Stage 6 배기가스 배출 기준(Euro 6 상당)을 시행하여 엄격한 배출 요건을 적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촉매변환기의 사용과 교체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전기차의 등장으로 인한 촉매변환기의 감소도 예상될 수 있지만, 인도에서 전기차는 여전히 비싸고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여 판매가 제한되기 때문에 단기간내 촉매변환기의 판매 감소가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 Markets and Markets Analysis, Prescient & Strategic Intelligence, Allied Market Research, Indian trade portal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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